ADVERTISEMENT

경복대학교, 지역혁신사업 성과 공유하고 지역상생 발전 모색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8면

정부지원사업 성과와 2024 추진계획 등 ‘2023 지역혁신 지산관학 성과포럼’ 개최

경복대학교는 최근 지역혁신사업의 주요 성과를 대내외에 공유하고 지역사회와 상생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2023 지역혁신 지산관학 성과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성과포럼은 2023년 지역혁신 지산관학 성과를 공유하고, 2024년 지속적인 협업을 위해 사업 참여 주체인 남양주시, 유관기관 및 산업체, 사업운영 대학인 경복대와 함께 지역의 산업발전 및 신산업 생태계 조성, 평생교육 활성화 등 지역상생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는 1부 지역상생의 날 행사로 시상식·환영사·축사, 2부 성과확산 포럼으로 2023 정부지원사업 성과와 2024 추진계획 발표 및 특강, 3부 성공사례 공유와 협업을 위한 교류 네트워킹 순으로 진행됐다.

전지용 총장 “지역사회와 상생, 지산관학 클러스터로 발전 기대”

경복대학교는 지역혁신사업의 주요 성과를 대내외에 공유하고 지역사회와 상생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2023 지역혁신 지산관학 성과포럼’을 개최했다. 포럼 참가자들이 경복대 지역혁신사업의 그동안의 성과를 직접 확인하고 있다. [사진 경복대]

경복대학교는 지역혁신사업의 주요 성과를 대내외에 공유하고 지역사회와 상생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2023 지역혁신 지산관학 성과포럼’을 개최했다. 포럼 참가자들이 경복대 지역혁신사업의 그동안의 성과를 직접 확인하고 있다. [사진 경복대]

전지용 경복대 총장은 환영사에서 “지산관학은 지역사회와 함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계획하는 공유협업의 장”이라며 “앞으로 지역사회가 상생발전하고 명실상부한 지산관학 클러스터로 발전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경복대는 2023년 4~11월까지 산학협력단 지역협력팀과 간호대학 주관으로 남양주시가족센터 결혼이민자 검정고시반 참여자를 대상으로 학습멘토링 자원봉사를 진행해 13명이 초·중·고졸 검정고시에 합격하는 성과를 거뒀다.

‘2023 지역혁신 지산관학 성과포럼’.

‘2023 지역혁신 지산관학 성과포럼’.

이번 학습멘토링 자원봉사에는 간호학과 1학년 김정언 외 3명의 재학생이 함께했으며, 학습멘토링과 함께 경복대 캠퍼스 투어도 진행했다.

경복대는 지역협력을 통한 지역사회수요기반 봉사활동을 2주기 혁신지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2024년에도 남양주시가족센터 결혼이민자 검정고시반 학습멘토링을 포함해 남양주시 자원봉사센터와 학생의 직무를 연계한 봉사활동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디지털교과서 모형구축 워크숍’ 진행AI 활용한 미래 교육 선도

디지털교과서 모형 구축 ‘FGI 워크숍’.

디지털교과서 모형 구축 ‘FGI 워크숍’.

경복대는 최근 디지털 교과서에 대한 요구조사를 포함한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 워크숍’을 진행했다. 워크숍은 KBU 비전 2030 전략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완성을 위해 효과적인 디지털 교육 도입을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 능력 향상을 목표로 진행됐다.

행사에는 양수 간호보건부총장과 디지털교과서 모형구축 TF 교수진(간호학과 김미지, 노상미, 이소영, 방윤이 교수, 빅데이터과 조상구 교수, 영상미디어과 이승현 교수), 재학생 24명이 참석했다.

워크숍의 주요 내용은 3회차에 걸친 FGI 인터뷰 세션 운영과 챗GPT4를 이용한 스마트 튜터(혈액투석 도우미) 활용 실습, AI와 함께 학습하는 경험에 대한 인터뷰와 설문 등이었다.

경복대 관계자는 “이번 FGI 워크숍은 교육혁신과 미래교육을 선도하는 대학으로 위상을 강화하는 동시에 AI를 활용한 교육 방법에 대한 선구적인 접근을 보여주는 중요한 사례였다”고 평가했다. 이어 “워크숍을 통해 도출된 다양한 시사점과 교육 방법은 경복대의 디지털 교과서 개발 및 교육 혁신에 중요한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향후 경복대는 이번 워크숍을 통해 AI 활용 교육을 포함한 다양한 에듀테크 도입 등 디지털 교육혁신으로 학습자 맞춤형 교육 환경을 적극적으로 조성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전문대학 브랜드평판 ‘전국 1위’6년 연속 취업률도 ‘1위’

혁신사업단 검정고시 자원봉사활동 모습.

혁신사업단 검정고시 자원봉사활동 모습.

경복대는 지난 1월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발표한 ‘전문대학 브랜드 빅데이터 브랜드평판 조사’에서 전국 1위를 차지했다.

이번 브랜드평판지수는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지난 12월 26일부터 1월 26일까지 실시한 국내 전문대학 브랜드 빅데이터 1억198만2230개를 분석한 결과다. 1위는 경복대, 2위 부천대, 3위는 연성대, 4위는 동양미래대 순이었다. 지난해 5~12월 브랜드평판에서도 경복대는 전국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경복대의 브랜드평판 1위는 6년 연속 수도권대학(졸업생 2000명 이상) 중 취업률 1위, 5년 연속 교육국제화역량 인증대학 선정, 챗GPT 생성형 AI 가이드라인 발표, 의료보건계열 국가고시 100% 합격, 2023 혁신사업 및 지역혁신 지산관학 성과포럼, 남양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 위탁운영 기관 선정 등 연이은 성과 때문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