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김민정의 생활의 발견

발품은 몸에 새기는 공부 아닐까요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8면

김민정 시인

김민정 시인

1월 1일 새해 첫날에 산문집을 하나 펴냈다. 그리고 오늘은 1월 31일이니까 출간한 지 딱 한 달이 되는 셈이다. 애초에 필력으로 먹고살 수 있는 작가가 못 되는 연유로, 그저 책 한 권 가질 수 있음을 감사하는 작가나 되는 까닭에, 이번 책은 꽤나 멀찍이서 특유의 거리감을 두고 볼 수 있었다.

백지를 땅으로 삼아 밥벌이를 한 것이 햇수로 26년쯤 되는데, 따지고 보면 한 해도 거르지 않고 반복하여 들은 단골 레퍼토리가 “바야흐로 단군 이래 최대의 불황”이라는 말 아니었나 싶다. 스물셋 작은 잡지사 계약직일 때는 심장에서 쿵 사과 한 알 떨어지는 소리로 들었던 말, 마흔아홉 작은 출판사 대표이고 보니 심장에서 쿵…쿵… 사과 스물여섯 알 떨어지는 소리로 듣게 되는 말. 어느 업계가 매년 호황이겠냐만, 어떤 사람이 매순간 호시절이기만 하겠냐만, 내 사는 일에 국한하여 말할 수밖에 없는바 정말이지 ‘책’은 참 어려운 물성 같다.

[일러스트=김회룡]

[일러스트=김회룡]

내 책을 두고 스스로 ‘소박하고 얄팍한 읽을거리’라 칭한 데서 일단은 그 모자람을 인정한 채 1월 내내 형편이 닿는 한 크고 작은 여러 책방엘 들러보았다. 책을 쓰는 마음과 책을 만드는 마음이 책을 파는 마음과 책을 읽는 마음에 되도록 직선주로로 정직하게 들어섰으면 하는 심사에서 비롯한 발품이었다. 걸어 다니는 수고라 할 적의 ‘발품’은 몸에 새기는 공부가 아닌가.

정치판 뉴스만 보더라도 그 쉬운 말 ‘백문이 불여일견’이 가장 어려운 말이다 싶어 시인들 네 명이서 지난 주말 강릉의 한 서점을 방문했다. 우리가 좋아 우리들 책이 놓인 매대를 구경하는 일로 새해 힘이나 내어보자 하였는데, 서점 근처에서 와인숍과 케이크 가게를 운영하는 대표님 두 분이 우리들 책을 읽고 각기 어울리는 와인과 케이크를 선물로 준비한 채 우리를 기다리고 계셨다. 누가 시켰나요, 제가 좋아서 하는 일인 것을요. 상생과 연대는 그렇게 발품 가운데 있었다.

김민정 시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