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24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분야별 수상 – 식품/소비재 ①

중앙일보

입력

국내 대표 싱크탱크 산업정책연구원(IPS)은 지난 한 해 동안 산업별로 소비자에게 가장 사랑받은 브랜드를 발표했다. 올해는 금융 / 통신 / 공공 / 식품-소비재 / 가전-산업재 / 의료-헬스케어 / 생활서비스 / 교육 등 총 8개 분야에서 49개 기업·기관의 60개 브랜드를 선정했다. 아래는 식품/소비재 ① 분야 수상의 주인공들이다.

12년 연속 국내 맥주 시장 점유율 1위 지켜
맥주 오비맥주㈜, 카스 프레시 ★★★★★

오비맥주㈜의 카스 프레시(이하 카스)가 ‘2024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맥주 부문에서 수상했다. 5년 연속이다.

1994년 처음 출시된 카스는 2012년부터 12년 연속 국내 시장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다. 현재 ▶혁신적 변화를 도입한 ‘올 뉴 카스’ ▶라거 스타일의 하이브리드 밀맥주 ‘카스 화이트’ ▶국내 대표 라이트 맥주인 ‘카스 라이트’ ▶카스의 비알코올 음료인 ‘카스 0.0’ 등 네 가지 제품 라인업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소비자 기호를 반영한 ‘카스 레몬 스퀴즈’ 출시와 체험형 콘텐트를 가득 채운 ‘카스쿨 캠페인’ 등 대대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치며 주목받았다.

지난해 카스는 소비자의 트렌드를 빠르게 반영해 포트폴리오를 확장했다. 여름 성수기에 한정판 제품으로 선보인 ‘카스 레몬 스퀴즈’는 출시 2주 만에 100만 캔 판매를 돌파하며 품귀현상을 일으켰으며, ‘카스 레몬 스퀴즈 0.0’도 함께 선보여 세분화된 소비자의 니즈에 대응했다. 한정판 신제품임에도 팝업 매장과 야외 페스티벌 등의 채널을 공략, 다양한 소비자와의 소통을 통해 주목받았다.

국제식음료품평회에서 6년 연속 최고 등급
생수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 제주 삼다수 ★★★★★★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의 제주 삼다수가 ‘2024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생수 부문에서 수상했다. 6년 연속이다.

올해로 출시 25주년을 맞이한 제주 삼다수는 제주의 청정 지하수를 원수로 해 안전하고 깨끗한 제조 공정으로 생산한다. 한라산 단일 수원지에서 생산되는 제주 삼다수의 취수원 보호를 위해 70만㎡의 토지를 매입, 관리하고 있다. 또 2021년 ‘먹는물 수질검사기관’으로 지정되면서 공인된 시험분석체계를 갖춰 자체 시험결과의 객관성과 투명성을 확보했다.

제주 삼다수는 ‘2023 ITI 국제식음료품평회’에서 6년 연속 국제 우수 미각상 최고 등급인 ‘3Star’를 획득하며 세계가 인정한 맛있는 물로 인정받았다.

제주 삼다수는 친환경 활동에 적극적이다. 무라벨 도입, 생수병 경량화 등을 통해 최근 3년간 플라스틱 2570t을 줄이며, 2020년 대비 사용량 9%를 감축했다. 2030년까지 플라스틱을 50%까지 절감할 계획이다. 또 자원순환 프로젝트를 진행해 4년간 총 7100t의 탄소 배출량을 감축했다.

풍미와 식감 극대화한 혁신적인 제품 개발
시리얼 농심켈로그㈜, 켈로그 프로틴 ★★★★★

농심켈로그㈜의 켈로그 프로틴이 ‘2024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시리얼 부문에서 수상했다. 5년 연속이다.

켈로그는 세계 최대의 시리얼 기업으로서 새롭고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해오고 있다. 국내에서는 농심켈로그가 1983년부터 콘푸로스트·첵스초코·리얼그래놀라 등을 생산하며 국내 시리얼 시장을 이끌어오고 있다. 2019년에는 소비자의 취향과 상황에 따라 간편하게 프로틴을 즐길 수 있는 형태로 시리얼과 바, 쉐이크 등 다양한 ‘켈로그 프로틴’ 라인업을 선보였다. 이어 2022년에는 ‘프로틴 그래놀라 다크초코볼’을 출시했다. 지난해에는 다크초콜릿의 건강한 단맛에 로스티드 캐슈너트와 호박씨로 고소한 풍미를 더한 ‘다크 초코 프로틴 딜라이트’를 선보였다.

농심켈로그는 영양 밸런스까지 체크하는 체크슈머를 타깃으로 프로틴 라인업을 확장하고 있다. 최근 출시한 켈로그 ‘프로틴바K 헤이즐넛&다크초코’는 부드러운 식감의 리얼 헤이즐넛과 다크초코의 조화로 풍미와 식감을 극대화했다.

전 제품에 국제특허출원 소재 ‘베타젤’ 적용
기능성쿠션/시트 ㈜불스원 헬스케어사업부, 밸런스온 ★★★★★

㈜불스원 헬스케어사업부의 밸런스온이 ‘2024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기능성쿠션/시트 부문에서 수상했다. 5년 연속이다.

밸런스온은 누적 140만 개 이상의 판매고를 기록한 대표 밀리언셀러 제품인 ‘밸런스온 베타젤 시트’를 중심으로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제품을 선보이며 국내 라이프 헬스케어 부문의 대표 브랜드로 거듭났다.

불스원이 지난 2015년 운전자의 건강을 위한 기능성 시트를 선보이며 탄생한 밸런스온은 시트 제품을 시작으로 토퍼·매트리스, 기능성 베개, 신발 인솔(기능성 깔창)에 이르기까지 ‘밸런스온 베타젤’을 적용한 프리미엄 헬스케어 제품을 선보이며 라인업을 확대하고 있다. 밸런스온의 모든 제품에 적용되는 국제특허출원 신소재 베타젤은 항균 처리와 인체공학적 디자인 소재로, 뛰어난 압력 분산 효과를 통해 올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여기에 우수한 통기성과 내구성까지 갖춰 제품의 변형·손상 없이 오래 사용할 수 있다.

항균·카본 등 독보적 기술력 갖춘 필터 선봬
필터샤워기 ㈜씨앤투스, 아에르 콰트로 샤워기 ★★

㈜씨앤투스의 아에르 콰트로 샤워기가 ‘2024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필터샤워기 부문에서 수상했다. 2년 연속이다.

2022년 출시한 아에르 콰트로 샤워기는 독보적인 필터 기술력을 갖춘 아에르 전문가들이 오랜 연구 끝에 개발했으며, 사용자의 취향과 니즈에 맞춰 ▶항균 세디먼트 필터 ▶카본 필터 ▶비타민 복합 필터 ▶UF 필터 중 필요한 기능과 취향에 따라 필터를 자유롭게 교체 사용할 수 있다.

항균 세디먼트 필터는 눈에 보이지 않는 5㎛(마이크로미터) 크기의 녹과 이물질 등 미세 불순물을 여과시키고 수돗물 속 세균 증식을 99.9% 억제한다. 카본 필터는 활성탄의 강력한 흡착력을 활용해 불순물은 물론 잔류염소와 물 냄새까지 제거한다. 3가지 향으로 출시된 비타민 복합 필터는 비타민C 10000mg을 함유한 고농축 비타민 겔로 피부 보습력을 강화해준다. UF 필터는 정수기에 사용되는 고성능 필터가 가진 0.1㎛의 미세한 기공으로 미세 플라스틱을 걸러낸다.

고효율 집진 필터로 미세먼지 99.9% 제거
자동차 에어컨 필터 ㈜씨앤투스, 아에르 클린프로 ★★

㈜씨앤투스의 아에르 클린프로가 ‘2024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자동차 에어컨 필터 부문에서 수상했다. 2년 연속이다.

아에르 클린프로는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공간이자 일상생활 공간으로 중요해진 자동차 실내 공기 질을 높여주는 자동차 에어컨 필터로, 더욱 안전하고 쾌적한 ‘카라이프’를 즐길 수 있도록 돕는다.

자체 개발한 MB(Melt Blown) 고효율 집진 필터 원단이 미세먼지를 99.9%, 극초미세먼지를 98.7% 제거하며, 특수 정전처리 필터 기술인 ‘필트로닉™’ 기술로 국제암연구소(IARC)가 1군 발암물질로 지정한 10㎛ 크기의 미세먼지와 0.3㎛의 극초미세먼지도 정전기로 집진해 필터 작동 후 3분 만에 차내 공기를 정화한다.

또한 아에르 클린로프는 1군 발암물질로 지정된 포름알데히드·아세트알데히드·암모니아·벤젠·자일렌·N-부탄·톨루엔·초산 등 9가지 유해가스를 제거해 차량 내 각종 유해균 및 유해물질이 공기로 유입되는 것을 막아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