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비트코인 ETF'만큼 큰 변화 또 덮친다…오디널스 치열한 공방 [트랜D]

중앙일보

입력

트랜D

트랜D’ 외 더 많은 상품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도 함께 구독하시겠어요?

2024년 비트코인은 그 어느 때보다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 11일 미국 증권위원회(SEC)가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를 승인했습니다. 다만, 비트코인의 가격 등락보다 비트코인의 근본적인 변화를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비트코인을 다양하게 활용하기 위한 활발한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2023년부터 시작돼 올해를 관통하는 것은 물론 더 나아가 비트코인의 미래를 바꿔 놓을 정도로 주목할 만합니다.

비트코인 이미지. pixabay

비트코인 이미지. pixabay

비트코인의 가치

비트코인은 암호화폐의 대명사로 알려졌지만, 이더리움 등 다른 암호화폐와 다르게 블록체인 자체 기술로 활용할 수 있는 영역이 제한적입니다. 이더리움과 같은 블록체인은 스마트 컨트랙트(블록체인 기반 계약)를 사용하고, IPFS(분산 저장소) 등을 활용해 NFT를 발행하거나 금융 서비스, 게임 등을 제작합니다. 반면 비트코인은 한정된 블록체인 데이터 저장 공간과 전송 속도 등의 제약으로 인해 ‘디지털 금’에 가까운 가치 저장 수단으로만 활용됐습니다.

비트코인 백서에 기반한 해석으로는 비트코인은 결제와 송금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채굴이라는 데이터 생성 방식과 많은 사람들이 데이터 처리에 검증과 동의를 해야하므로 데이터 처리 속도가 느립니다. 또, 현시대 데이터 트렌드와 맞지 않는 1MB(메가바이트)라는 작은 저장 공간과 같은 근본적인 구조를 바꾸고자 하는 사람들과 비트코인 블록체인을 기존대로 유지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의견 충돌이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특정 주체가 이끄는 것이 아니라 누구나 프로그래밍을 개발 및 개선하고 참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트코인의 전송 속도를 개선하거나 비트코인의 저장 용량을 늘리는 등 다양한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중 지난해 하반기부터 크게 주목받은 비트코인 활용 방식이 있습니다.

비트코인 채굴기. (※이 사진은 기사 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PA]

비트코인 채굴기. (※이 사진은 기사 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PA]

비트코인의 기술적 혁신인가, 오디널스

비트코인의 오디널스(Odinals)는 비트코인의 최소 단위인 사토시에 고유 번호를 부여해 대체불가능토큰(NFT)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일명 비트코인 기반 NFT 프로토콜(규약)라고 합니다. 비트코인의 저장 공간에 이미지, 텍스트 등 다양한 형식의 데이터를 넣고 고유 번호를 부여합니다. 이렇게 저장된 데이터는 삭제할 수 없고 비트코인 네트워크에 기록됩니다.

오디널스는 비트코인에 매겨지는 번호가 첫 번째, 두 번째와 같은 서수(ordinal)인 점에 착안해 비트코인에 저장되는 데이터에 고유 번호를 부여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오디널스는 비트코인 네트워크에 존재하는 데이터에 번호가 부여되고 검증되므로 중복이나 위조할 수 없습니다.

오디널스는 단순히 NFT 활용 목적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만들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더리움에서만 가능했던 서비스를 비트코인에서도 만들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오디널스의 데이터를 외부 금융 서비스와 연결해 고유성을 보장하는 등 다양한 아이디어를 선보일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에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이나 서비스를 얹는 시도가 계속되고 있다. [중앙DB]

비트코인에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이나 서비스를 얹는 시도가 계속되고 있다. [중앙DB]

그동안 NFT는 사실상 원본 데이터는 블록체인이 아닌 외부 저장소에 영상, 이미지 등을 저장하고 해당 데이터의 증명서 목적으로 블록체인에 기록했습니다. 따라서 기존 NFT가 진정한 대체 불가능한 자산이 아니라 증명서일 뿐이고 블록체인 기술과 관련 없다는 비판도 많았습니다.

오디널스처럼 블록체인 내에 데이터를 저장하고 기록하는 방식이라면 진정한 NFT로 인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와 관련해 이더리움, 솔라나, 아발란체 등 여러 블록체인에서 오디널스 개념을 활용해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식이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비트코인을 대상으로 여러 실험이 이어지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창출이 가능합니다.

물론 비트코인의 본래 용도인 결제와 송금 등이 아닌 다른 목적으로 사용된다며 반대하는 목소리도 만만치 않습니다. 비트코인 코어 개발자인 루크 다쉬르는 오디널스는 사기일 뿐이라는 의견을 밝혔습니다. 오디널스 때문에 수수료만 높아지고, 비정상적인 거래 때문에 결제와 송금에 방해 요소가 된다는 입장입니다. 결국 비트코인의 수수료가 증가하면 채굴자에게만 이득이라는 의견입니다.

또한 반복되는 오디널스 작업으로 인해 네트워크에 과부하가 일어나 속도가 저하되며 불필요한 데이터가 기록되어 용량을 차지할 수 있습니다. 수수료가 높아지면 일반 사용자에게 과도한 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는 등 문제점도 고려해야 합니다.

반대로 채굴자의 수수료 수익이 늘어야 비트코인의 보안과 안정성이 유지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앞으로 비트코인의 네트워크를 유지하는 채굴자의 보상은 줄어들게 됩니다. 오디널스와 같이 네트워크 활성화로 인한 수수료 증가는 채굴자가 비트코인 네트워크를 운영하고 유지할 요인이 됩니다.

비트코인의 미래  

오디널스와 같은 새로운 시도로 비트코인의 패러다임이 바뀔 수도 있다. [셔터스톡]

오디널스와 같은 새로운 시도로 비트코인의 패러다임이 바뀔 수도 있다. [셔터스톡]

오디널스와 같은 새로운 시도는 비트코인의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습니다. 다른 블록체인에서도 오디널스 같은 시도를 통해 한때 열풍이 불기도 했지만, 지금은 비트코인 외에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오디널스에 관한 관심은 빠르게 식었습니다. 비트코인은 오디널스 외에도 비트코인 레이어2와 같이 비트코인을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가 진행 중입니다.

이러한 시도들은 비트코인의 활용 방법과 패러다임을 바꾸어 갈 여지가 충분합니다. 한 투자사는 오디널스가 과거 이더리움 블록체인 기반의 디파이(탈중앙화 금융) 초기 붐을 연상하게 한다는 의견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아직 오디널스는 초기 단계라 어떻게 발전할지 지켜봐야 하지만, 앞으로 뜨거운 감자가 될 것은 분명합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