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세종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센터, ‘MMPI 전문가 양성과정’ 실습 수련 진행

중앙일보

입력

세종사이버대학교(총장 신구) 상담심리학과 전임교수, 상담심리센터 임직원, 서울삼성서울병원 출신 임상심리전문가가 모여 실습수련 프로그램 ‘다면적 인성검사의 이해–MMPI 전문가 양성과정’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오는 1월 11일부터 1월 25일(격주 목요일, 오후1시)에 줌 프로그램을 통해 비대면으로 진행하며,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을 필요가 없이 참여할 수 있다. 임상심리사 2급 수련 과정을 수료하거나 세종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의 심리검사와 평가 과목을 이수한 후 신청할 수 있다.

최근 정신건강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높아지며 상담가의 수요도 함께 늘어나고 있다. 이에 전문성을 갖춘 심리학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교육과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할 수 있는 커리큘럼에 대한 요구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세종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에서는 전문 심리학자 양성을 위해 만들어진 학사-수련실습 연계 프로그램 ‘세사대와 함께 하는 전문가 양성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다.

이번 세종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센터에서 진행하는 전문가 양성 프로젝트의 주제는 ‘다면적 인성검사의 이해–MMPI 전문가 양성과정’이다. 심리학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며, 심리검사 및 평가에 대한 수요도 증가 중이다. 이에 상담심리센터, 병원 정신건강의학과뿐 아니라 각 지역마다 개설돼 있는 정신건강센터에서 근무할 임상심리학자의 수요도 늘어나고 있다. 이에 임상심리학 분야에 특화되어 있는 세종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에서 이론뿐 아니라 실제 MMPI 검사를 실시, 채점할 수 있도록 실습수련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다면적 인성검사는 MMPI(Minne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 다면적 인성검사)는 과학적 이론에 의거해 개발되고 표준화된 심리검사 도구다. 이를 통해 우울, 불안, 중독 등 심각한 신경증적·정신증적 증상은 물론 의기소침, 대인관계, 성격특성 등 일상생활에서 나타날 수 있는 심리적 특성을 평가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번 프로그램은 삼성서울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출신 김지원 교수(임상심리전문가·현 유범희 정신건강의학과 근무) 외 세종사이버대학교 교수진, 임직원 등 임상심리전문가가 함께 한다.

세종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센터 관계자는 “이를 통해 다면적 인성검사에 대해 이해하고, MMPI를 실제 다룰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 임상심리전문가의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최신 연구 결과 및 실제 임상경험을 배울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기호 세종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 교수(임상심리전문가)는 “다면적 인성검사(MMPI)는 병원 및 상담 장면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자기보고식 심리검사 중 하나”라며 “프로그램을 통해 이론을 넘어, 실제 검사를 활용할 수 있는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장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프로그램 신청과 접수는 세종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