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CMG중국통신] 中 내년 업무 1순위 “과학기술 혁신 통한 현대 산업 시스템 건설”

중앙일보

입력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은 과학기술 혁신 분야에서 획기적인 발전을 거뒀다.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은 과학기술 혁신 분야에서 획기적인 발전을 거뒀다.

내년 경제정책 방향을 결정하는 중국 중앙경제공작회의가 지난 11~12일 베이징에서 열린 가운데 2024년 중국 당국의 주요 업무 변화에 이목이 쏠린다.

이번 회의에서는 당국은 2024년의 9가지 중점 임무를 제시했다. 그중 1순위는 ‘과학기술 혁신을 통한 현대 산업 시스템 건설’이다. 과학기술 혁신을 통한 산업 혁신 촉진, 게임 체인저가 될 전복성(顚覆性) 기술과 선진기술로 신산업·신모델·신동력을 생성하고 신품질 생산력 발전을 골자로 한다.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은 과학기술 혁신 분야에서 획기적인 발전을 거뒀다. 우선 5G 기술에서 돌파구를 마련해 세계 시장을 선점했다. 중국의 5G 네트워크는 커버리지가 넓고 스마트 교통·스마트 의료·스마트 제조 등 많은 영역에서 널리 응용되고 있다. 또 중국은 인공지능(AI) 개발에서도 NLP(자연언어 처리), ML(기계학습), 컴퓨터 비전 등 분야에서 상당한 진전을 이뤘다. 이 기술은 스마트 고객 서비스, 스마트 보안, 자율주행 등 많은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그 외 유인 우주비행, 달 탐사 등 중국의 우주 기술 성과도 유의미했으며, 태양 에너지·풍력 에너지·수력 에너지를 포함한 신에너지 기술에서도 진전을 이뤘다.

해를 거듭하며 가열되고 있는 중미 강대국 간 경쟁의 핵심은 과학기술 혁신, 특히 핵심 기술의 장악에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중미 간 과학기술 분야 경쟁은 5G 개발에서 반도체 칩, 인공지능, 우주항공, 바이오 및 양자기술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영역에서 치열하게 전개됐다. 중미 양국의 미래 발전과 글로벌 경제에서 주도권과 목소리를 좌우하는 것은 결국 과학기술력이기 때문이다.

이번 중앙경제공작회의에서 강조한 '과학기술 혁신을 통한 산업 시스템 건설'은 중국 경제의 미래 발전을 위한 전략적 포석일 뿐만 아니라 중미 핵심기술 경쟁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 자세라고도 볼 수 있다.

매년 12월 중순 열리는 중앙경제공작회의는 중국 최고 지도부, 중국공산당 중앙위원과 후보위원 전원, 국무원 경제 관련 부처 책임자 및 31개 성·시·자치구의 경제업무 총괄 책임자가 모두 참석하는 중요한 회의로 지난 1년 동안의 경제정책에 대한 평가 및 주요 업무, 내수 확대, 긴축 유지 등 다음 해의 중요한 경제정책 방향을 결정한다.

자료 제공: CMG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