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고려대학교 '2024학년도 정시모집' 계획 발표

중앙선데이

입력

고려대학교 전경

고려대학교 전경

고려대(총장 김동원) 서울캠퍼스는 2024학년도 정시모집「가」군에서 총 1,805명을 선발하며, 일반전형으로는 1,118명, 교과우수전형으로 440명, 농어촌전형·사회배려전형·특수교육전형·특성화고전형으로 247명 선발한다. 일반전형과 농어촌전형·사회배려전형·특수교육전형·특성화고전형의 대부분 모집단위는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만을 활용하여 학생을 선발하나, △의과대학은 별도의 배점이 없는 결격 판단용 ‘적성·인성면접’을 추가로 실시하며 △체육교육과와 디자인조형학부는 수능 70%와 실기 30% △사이버국방학과는 수능 80%와 군면접 및 체력검정 20%를 합산하여 선발한다.

2024학년도 정시에서 신설되는 교과우수 전형은 440명을 선발하며 지원자격은 국내 고등학교 2015학년도 졸업자(2016년 2월 졸업)~2023학년도 졸업예정자(2024년 2월 졸업) 중 학생부에 6학기 교과성적이 기재되어 있는 자로서 모집단위별 수능지정응시영역을 충족한 자이다. 전체 모집단위에서 수능 80%와 학생부 교과성적 20%를 합산하여 선발하나, 의과대학은 별도의 배점이 없는 결격 판단용 ‘적성·인성면접’을 추가로 실시한다. 교과성적 반영방법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모집요강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정시모집 원서접수 기간은 2024년 1월 3일(수) 10시에 시작해 1월 5일(금) 17시에 마감한다.

인문계열 모집단위·가정교육과·간호대학·체육교육과의 경우 국어(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중 택1)·수학(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 중 택1)·영어·사회탐구(또는 과학탐구) 2과목·한국사 영역을 반영한다. 국어와 수학 영역은 각각 약 36%, 탐구영역은 약 29%의 비율로 반영된다.

자연계 모집단위(가정교육과·간호대학 제외)의 경우 국어(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중 택1)·수학(미적분, 기하 중 택1)·영어·과학탐구(2과목)·한국사 영역을 반영한다. 국어와 탐구영역은 약 31%, 수학 영역은 약 38%의 비율로 반영한다. 디자인조형학부는 국어(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중 택1)·영어·사회탐구(또는 과학탐구) 2과목·한국사 영역을 반영하며 국어 약 56%, 탐구 약 44%의 비율로 반영한다.

모든 모집단위에서 영어는 등급별 감점, 한국사는 등급별 가점을 부여한다. 영어 영역의 경우 2등급부터 감점이 적용되며(3점 감점) 등급이 낮아질 때마다 3점씩 추가 감점된다. 한국사 영역은 4등급까지는 10점 만점을 가산하고 해당 등급에서 8등급까지는 한 등급이 낮아질 때마다 0.2점씩 낮춰서 가산하며 9등급은 8점을 가산한다.

탐구영역은 별도 지정과목이 없으나 반드시 2개 과목을 응시해야 하며, 제2외국어/한문영역이 탐구 과목을 대체하는 것은 불가하다. 직업탐구는 특성화고교전형만 인정한다.

모집단위별 수능반영방법은 표준점수와 변환점수를 활용한다. 일반전형, 교과우수전형, 농어촌전형, 사회배려전형에서 동점자 발생 시 인문계 모집단위는 국어-수학-탐구 순, 자연계 모집단위는 수학-탐구-국어를 우선순위로 하여 선발한다. 모집단위 점수반영 방법, 동점자선발 원칙 등 보다 자세한 내용은 고려대 인재발굴처 홈페이지에 공지된 모집요강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수시모집 미등록 충원으로 인한 정시 이월 인원이 포함된 최종 정시모집 선발인원은 원서접수 이전에 인재발굴처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공지될 예정이다.

고려대학교는 우수인재를 키워낼 수 있는 다양한 전공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입학생은 제 1전공 이외에 제2전공 또는 심화전공을 의무적으로 이수해야한다. 소속 학과의 기본전공과정을 이수하고 타학과의 기본전공을 이수하는 이중전공, 2개 이상의 학과가 융합하여 구성된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융합전공, 학생이 직접 설계하여 구성된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학생설계전공 등이 있으며 전공제도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인재발굴처 홈페이지 내 모집요강 혹은 고려대학교 홈페이지 전공안내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