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서울시립대, 2023년 중앙일보 대학평가 종합평가 9위 달성

중앙일보

입력

서울시립대학교(총장 원용걸)는 ‘2023년 중앙일보 대학평가’에서 종합 9위로 지난해 대비 두 단계 상승하였다. ‘서울시 공립대학’의 정체성을 살려 첨단과학이 결합한 도시행정․개발분야 경쟁력을 끌어올려 얻어낸 성과다.

이번 중앙일보 대학평가는 4개 부문(교육여건, 교수연구, 학생교육노력 및 성과, 평판도)의 33개 지표로 이루어졌으며, 서울시립대는 교육여건 4위, 평판도 10위 등에 올랐다.

서울시립대는 교육여건 부문에서 등록금 대비 장학금 1위, 등록금 대비 교육비 3위, 외국인학생의 다양성 2위 등을 차지하였고, 평판도 부문에서는 전년 대비 1계단 상승하며 기업 인사 담당자, 고교 진학담당 교사, 학부모가 선호하는 대학임을 증명했다.

한편 서울시립대는 올해 신설된 ‘학생교육 우수대학 평가’에서도 6위에 오르는 쾌거를 달성하였다. 세부 평가지표별로는 학생당 자료 구입비 4위, 유지취업률 6위, 중도 포기율 4위 등으로 우수한 교육 여건 및 학생 성과에서 두각을 드러냈다.

서울시립대의 1인당 장학금 수혜율은 107.4%, 교육비 투자와 학생들에 대한 지원을 나타내는 교육비 환원율은 567.4%로 전국 국・공립 대학 중 최상위 수준으로 대다수의 학생이 우수한 교수진 아래 재정적 어려움 없이 학업에 전념하고, 졸업 후에도 학자금 대출 상환 걱정 없이 성공적인 사회생활을 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서울시립대는 공립대학으로서 지역사회와 국가발전을 위한 책무를 다하고 있다. 도시특성화대학의 전문성과 첨단분야(인공지능·빅데이터 활용)의 융합을 통해 서울시의 정책 및 시스템 개발을 위한 시정연구사업을 연 15개 이상 진행하고 있다. 스마트도시 상권 활성화 정책 수립방안 연구, 빅데이터 기반 장애인 이동 서비스 수준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서울시 열린데이터 광장에 개방되어 있는 서울시민생활 데이터는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 빅데이터·AI연구원이 유용한 정보를 분석하여 추출한 결과물이다.

아울러 국제 도시문제의 해결책 제시를 위해 서울의 우수정책을 발굴하고 모듈화하여 해외도시에 컨설팅 해 주는‘국제개발협력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서울시립대 원용걸 총장은“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대학의 미래발전을 이끌고 한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하는 동시에 ‘서울과 함께 세계로 도약하는 대학’이 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