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제14회 한국경영과학응용대상 LG에너지솔루션 수상

중앙일보

입력

사단법인 한국경영과학회(회장: 김재경 교수, 경희대 경영대학)는 오는 11월 10일 KAIST 서울캠퍼스에서 “AI 트랜스포메이션과 경영과학: 변화와 전망”을 주제로 2023 추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오세훈 서울시장이 ‘동행·매력특별시 서울’ 이라는 주제로 기조강연을 하고, 블루욘더 신호섭대표가 ‘Autonomous SCM powered by Generative AI’ 주제로 기조강연을 한다.
인공지능의 연구와 활용에 대한 80여 편의 최신 연구결과가 발표되어 새로운 기술이 가져올 변화와 전망을 공유하고 토론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올해 14회를 맞이하는 “경영과학대상 시상식”도 함께 진행된다. 경영과학을 응용하여 큰 성과를 이룬 기업에게 수여하는 “한국경영과학응용대상”에는 LG에너지솔루션이 수상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LG에너지솔루션은 빅데이터분석플랫폼을 구축하고, 다양한 AI기법을 활용하여 글로벌 스마트팩토리 혁신과 생산라인 최적화 등을 통하여 경영성과를 창출한 점이 높이 평가받았다.

또한, 경영과학 분야의 탁월한 연구업적을 이룬 학자에게 수여하는 “현우곽수일경영과학학술상”은 서울대 산업공학과 이경식교수가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이경식 교수는 정수 최적화, 불확실성 하에서의 최적화, 기계 학습/인공 지능을 위한 최적화 방법 등의 분야에서 활발한 연구활동을 통해 한국 산업공학과 경영과학 분야의 발전에 크게 기여한 공을 인정받았다.

40세 미만의 젊은 학자에게 수여되는 “차동완젊은경영과학자상”은 충북대 경영정보학과 이준영 교수가 수상한다. 이준영교수는 온라인을 통한 소비자들의 행태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정책 수립 및 적용에 대한 연구들을 주로 수행하고 있다.

이번 학술대회 조직위원장을 맡은 KAIST 김경국교수는 “이번 학술대회의 주제는 우리 일상에 스며들고 있는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다양한 경영과학적 접근법들과 학술적 논의들을 압축적으로 보여주기 위하여, 일반 논문 외에도 전략적 의사결정, 데이터 애널리틱스, AI 시대의 경영과학 등의 특별세션을 마련하였다. 특히 빅데이터를 이용한 알고리즘 고도화 및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진행된 “DMC 빅데이터 아이디어 오디션” 수상작 및 발표도 있을 예정이다. 호치민왕복항공권, 아이패드 등의 경품추첨행사는 참가자들에게 또 하나의 즐거움을 선사할 것이다.“라고 인터뷰에서 밝혔으며, 학계 및 산업계에서 많은 분들이 참가하기를 희망하였다.

한국경영과학회는 1976년 창립되어 우리나라 과학적 경영 분야를 대표하는 학회로 산업계 및 학계의 교수와 연구자 4,500여명의 회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통적인 경영과학 분야 외에도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빅테이터/AI, 금융공학과 같은 4차 산업혁명의 브레인과 같은 연구와 더불어 의료, 국방, 항공, 철도, 통신 등의 제반 산업에의 응용으로 지평과 역할을 확대하면서 융합과 통섭의 학제간 연구를 이끌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