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issue &] 손발이 차고 속은 더부룩? 참옻으로 기력 올리고 위암 억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1면

몸 따뜻하게 해 주는 천연재료 ‘옻’

몸에 냉기 돌면 혈액순환 장애 발생
간의 지방 축적 억제, 해독작용 도와
천마는 냉증 치료, 혈액순환에 탁월

김순렬 한의학 박사는 “천마는 간 기능을 회복하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며, 참옻은 위·간을 보호하고 몸속의 독소를 제거한다”고 강조했다.

김순렬 한의학 박사는 “천마는 간 기능을 회복하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며, 참옻은 위·간을 보호하고 몸속의 독소를 제거한다”고 강조했다.

참옻나무(왼쪽)와 천마. [사진 유니바이오]

참옻나무(왼쪽)와 천마. [사진 유니바이오]

고혈압·만성피로·수족냉증 등 많은 병은 혈액 순환 장애로 생긴다. 특히 몸에 냉기가 돌면 혈관이 수축하면서 피가 잘 통하지 않고 각종 장기가 제 기능을 못한다. 몸에 좋다는 걸 먹어도 영양 공급이 안 돼 아무 소용없고 기력이 떨어져 몸은 천근만근이 된다. 혈관은 70%가 막혀도 자각 증상이 없어 주의해야 한다. 손발이 차고 자주 붓거나 저리고 뒷목이 뻣뻣하고 자도 자도 피곤하다면 몸을 따뜻하게 해 피가 잘 돌도록 해야 한다.

참옻 성분 우루시올, 곰쓸개 성분과 일치

옻은 몸을 따뜻하게 해 주는 대표적인 천연 성분이다. 동의보감에서 옻은 성질이 따뜻하고 나쁜 피를 삭히므로 오래 먹으면 몸이 가볍고 늙지 않는다고 했다. 어혈제거, 구충 및 위장질환의 민간요법으로 활용됐기에 그 효능을 입증하기 위한 연구가 현대에도 이어졌다.

1997년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은 참옻의 주성분인 우루시올의 MU2 성분이 시판 항암제보다 항암효과가 3.4배 이상 높고 혈액암과 폐암 세포 등에 강한 억제효과를 나타낸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또한 노화 방지에 있어서도 토코페롤보다 2배 이상의 효과가 있음이 입증됐다.

우루시올은 참옻나무 껍질 주위에서 채취되는 성분으로, 곰의 쓸개 성분과 99% 일치하며, 뛰어난 약성만큼 독성도 가지고 있다. 옻을 먹거나 손을 대면 옻이 올라오는 게 바로 우루시올 때문이다. 2005년 발효식품 엑스포에선 이런 걱정을 잠재운 발효옻 추출 기술이 소개됐는데, 천연발효공법으로 옻의 독성을 완전히 제거하면서 약성물질은 고스란히 살렸다.

위암 세포 억제하고 지방간도 개선

나이 들수록 위산 분비가 줄거나 위산의 질이 떨어지면 영양소를 잘 흡수하지 못한다. 조금 먹어도 더부룩하고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다. 참옻은 더부룩한 속을 편하게 해준다. 참옻추출물은 위암 세포 생장과 염증 유발인자를 억제한 것으로 나타났다.

간은 24시간 쉴 새 없이 우리 몸의 독소를 해독하고 세균 침입을 막는다. 필수 영양소를 저장하고 필요할 때마다 에너지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간의 기능이다. 참옻은 간을 보호하고 해독작용을 돕는다.

발효참옻 추출물의 연구 결과 간의 지방 축적을 억제하고 혈중 중성지방 농도가 감소해 지방간을 개선한 것으로 나타났다. 간은 간세포가 서서히 파괴돼 반 이상 기능이 저하돼도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평소 그 기능을 잘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참옻 껍질에 함유한 29종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가시오가피·황기 등의 약용 식물보다 3배 이상의 항산화 효능이 확인됐다.

중풍 특효 약재 천마

참옻과 함께 천마도 냉증을 치료하고 혈액순환에 탁월한 약재로 꼽힌다. ‘하늘에서 떨어져 몸에 마비가 온 것을 풀었다’고 해서 이름 붙여진 천마. 동의보감에는 천마가 풍으로 생긴 저린 증상과 어지럼증, 중풍으로 말이 어눌한 것을 치료하며 허리와 무릎을 부드럽게 한다고 적혔다.

치매 치료를 위한 연구도 활발하다. 천마의 주성분인 게스트로딘(gastrodin)은 혈뇌장벽을 통과해 뇌혈관에 쌓인 독소를 제거하고 뇌신경을 보호한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천마는 공간 학습 능력 및 기억 측정 결과 뇌 손상을 회복시켰으며 기억력 개선과 항산화 효과도 보고됐다.

김순렬 한의학 박사는 “천마는 간 기능을 회복시키고 혈액 순환을 개선해 중풍·고혈압·뇌졸중·치매에 최고의 약재로 꼽힌다”며 “참옻은 한의학적으로 매우 다양하게 활용되는 약재로 보혈과 항염 작용을 배가해 위와 간을 보호하고 몸속의 독소와 나쁜 피를 제거한다”고 전했다.

냉기 다스리는 참옻·천마로 기력 회복을

유니바이오의 ‘백세참옻천마’(사진)는 김순렬 한의학 박사가 참옻·천마 등 기력 회복에 최적화한 약재를 체계적으로 배합한 제품이다. 독성을 제거한 100% 국내산 토종 참옻으로 옻 탈 염려 없이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으며, 특유의 맛과 향 때문에 생으로 먹기 어려운 천마를 쉽게 먹을 수 있도록 궁합이 좋은 유황오리를 더해 엑기스로 제조했다.

 백세참옻천마는 ▶기력회복이 필요한 이 ▶자주 속이 더부룩한 이 ▶옻이 좋은 걸 알면서도 독성 때문에 못 먹는 이 ▶손발이 차가운 이에게 권한다. 유니바이오는 전화 문의 고객에 한해 100세트 한정으로 ‘백세참옻천마’ 3박스 구매 시 1박스를 추가 증정한다. 문의전화 080-808-2020, 홈페이지 unibi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