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미래를 열다, 인천] 인천, 재외동포청 품고 ‘초일류 글로벌도시’ 도약 나섰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1면

재외동포청 출범 계기로 ‘1000만 도시 인천 프로젝트’ 본격화

750만 재외동포 거점도시로 조성
컨트롤타워 ‘웰컴센터’ 내년 개소
재외동포 지원하는 조례 입법예고
재외동포청을 품은 인천시가 1000만 글로벌 도시를 꿈꾼다.

인천시가 재외동포청 개청과 함께 세계 초일류도시 도약을 위한 ‘1000만 도시 인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 6월 재외동포청 출범식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이기철 초대 재외동포청장에게 재외동포청 현판을 전달하는 모습. [사진 인천시]

인천시가 재외동포청 개청과 함께 세계 초일류도시 도약을 위한 ‘1000만 도시 인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 6월 재외동포청 출범식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이기철 초대 재외동포청장에게 재외동포청 현판을 전달하는 모습. [사진 인천시]

인천시는 재외동포청 개청을 계기로 재외동포와 함께 세계 초일류도시 도약을 위한 ‘1000만 도시 인천 프로젝트’를 본격화하고 있다. 재외동포 지원 전담기구인 재외동포청은 한국 이민 역사가 시작된 인천에서 지난 6월 문을 열었다. 재외동포청은 재외동포 정책 수립·시행과 재외동포·단체 지원, 서비스 정책 이행 등을 맡는다.

재외동포 전용 주거단지 조성키로

‘1000만 도시 인천 프로젝트’는 전 세계 유대인 네트워크가 만든 이스라엘, 글로벌 화상 네트워크가 성장동력이 된 홍콩·싱가포르처럼 재외동포청이 있는 인천시가 전 세계 750만 한인 네트워크의 중심으로 거듭나 글로벌 도시로서의 위상을 높이기 위한 종합 전략이다.

앞서 지난 6월 유정복 인천시장은 재외동포청 출범 기념행사에서 ‘세계 10대 도시 도약’이라는 목표 설정을 하고 4대 전략과 16개 과제를 직접 발표 한 바 있다. 4대 전략으로는 ▶재외동포 거점도시 조성 ▶한상 비즈니스 허브 육성 ▶글로벌 한인 네트워크 육성 ▶디아스포라 가치 창조 등이 있다.

먼저 시는 인천을 재외동포의 수도이자 모국 활동의 거점으로 만들 계획이다. 이를 위해 재외동포를 위한 관광·의료·교육·주거 등 맞춤형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재외동포 웰컴센터’를 내년 상반기 개소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또 지방자치단체 최초의 외국인 전용 거주 단지인 아메리칸 타운에 이어 재외동포 전용 주거단지를 추가로 조성할 예정이다. 이 밖에 재외동포 전용 의료서비스, 관광 프로그램 등 인천에서의 소비 활동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재외동포청으로 이어지는 대중교통을 확충해 재외동포의 접근성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시는 재외동포의 투자·경제활동을 맞춤형으로 지원하는 한상 비즈니스 센터를 설립하고, 한인회관 조성, 주요 한인단체 본부 유치 등 한인 결사체의 활동 거점을 인천으로 유도할 계획이다. 더불어 2022년 송도에서 개최한 세계한인회장대회와 같은 주요 재외동포 행사를 인천에서 지속해서 개최해 한인 경제인과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한상 비즈니스 허브를 육성한다는 전략이다.

시는 인천과 전 세계를 연결하는 재외동포 민간 경제·외교 사절단을 확보한다. 이를 위해 전 세계 각 분야에서 활약 중인 재외동포를 인천시 자문관으로 위촉하고, 자매·우호도시를 확대해 재외동포와의 네트워크를 강화할 계획이다. 또 인천시 주요 행사에 재외동포를 초청해 인천과의 연대를 탄탄히 하고, 재외동포 자녀 등 차세대 한인 초청, 학업·취업 지원 등 미래 네트워크도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마지막으로 재외동포청 소재지이자 최초의 이민 출발지로서 개방성과 포용성을 갖춘 디아스포라 거점 도시로 거듭나겠다는 목표다. 시는 이민사박물관인 한국이민사박물관을 확대하는 등 디아스포라 도시브랜드를 홍보하고, 디아스포라 영화제 등 재외동포를 주제로 한 문화행사를 활성화해 재외동포에 대한 시민 포용력을 높일 예정이다. 또 재외동포 관련 학술행사, 포럼 개최 등 디아스포라 연구 활동을 지원하고, 관내 재외동포 커뮤니티의 정주 여건을 개선하는 한편 연계사업도 활성화할 방안을 마련 중이다.

시는 ‘1000만 도시 인천 프로젝트’ 사업을 전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단계별 추진계획을 수립해 속도를 내고 있다.

먼저 내년까지 재외동포 정책 컨트롤 타워인 ‘재외동포 웰컴센터’를 구축하고, 최근 재외동포를 지원하는 근거 마련을 위해 조례 제정도 준비하고 있다.

시는 지난달 28일 재외동포 지원 협력에 관한 시책추진과 재외동포 웰컴센터 운영 등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인천광역시 재외동포 지원 협력 조례안’ 제정을 입법예고했다.

지난 5월 재외동포기본법이 제정된 이후,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재외동포들의 권익 신장과 협력사업을 위해 조례가 제정된 것은 인천시가 처음이다. 이 조례안은 올 연말 시의회 심의 등을 거쳐 시행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재외동포청 개청을 계기로 750만 재외동포와의 네트워크가 한층 더 강화되고 지역사회에 미치는 경제적 효과가 상당할 것으로 판단하고, 재외동포들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 협력을 위해 조례를 제정한다”고 설명했다.

 유정복 인천광역시장이 지난 6월 ‘인천시민과 함께하는 재외동포청 유치 기념행사’에서 시민들과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 성공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유정복 인천광역시장이 지난 6월 ‘인천시민과 함께하는 재외동포청 유치 기념행사’에서 시민들과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 성공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한상 관련 행사 개최 등 문화·경제적 지원도

이번 조례가 제정되면 인천시는 앞서 유정복 시장이 재외동포청 출범을 기념해 발표한 ‘1000만 도시 인천 프로젝트’를 실현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게 되는 셈이다.

이 조례안에는 ▶재외동포 시책 추진을 위한 기본계획 수립(5년 주기) 및 연도별 시행 계획 수립 ▶인천에 거주하는 재외동포의 법적지위 및 처우개선을 위한 제도와 시책개발, 재외동포 투자설명회, 재외동포의 정체성 함양 등 사업 추진 ▶재외동포 관련 시책의 기본방향 설정, 한인단체의 지원 및 친선 결연 한인단체 선정에 관한 심의 등을 위한 재외동포지원협력 위원회 설치 ▶재외동포를 대상으로 하는 주거·의료·관광·교육 등 원스톱 안내 서비스를 제공하는 재외동포 웰컴센터 설치·운영 ▶재외동포 사업에 적극 협력이 가능한 재외동포자문위원 운영 등이 포함돼 있다.

중장기적으로는 2025부터 2027년까지 한상 관련 정기행사 개최, 주요 한인단체 유치 및 사무소 지원 등을 통해 재외동포의 문화·경제 활동 지원을 확대하고, 2030년까지 재외동포 주거타운 구축, 전국 광역 교통망 확충 등을 통해 재외동포의 수도·본국 활동 거점도시를 확립할 예정이다.

유정복 시장은 “지구촌 곳곳에 진출해 있는 한인을 매개로 인천을 모국인 한국과 거주국인 재외국가를 연결하는 재외한인 플랫폼 도시이자 초일류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