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입 내비게이션] 정원 74% 학생부·실기고사 위주로 선발단계별 전형 일정 확인해 원서 접수해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10면

용인대학교 2024학년도 수시모집에서는 각 전형별 지원자격을 충족한 경우 복수지원을 할 수 있다. [사진 용인대]

용인대학교 2024학년도 수시모집에서는 각 전형별 지원자격을 충족한 경우 복수지원을 할 수 있다. [사진 용인대]

김광연 입학관리실장

김광연 입학관리실장

용인대학교는 2024학년도 수시모집에서 학생부 및 실기고사 위주로 정원의 약 74%를 선발한다. 세부적으로는 ▶정원 내 945명(일반학생 전형 556명, 교과성적우수자 특별전형 119명, 국가보훈대상자 특별전형 66명, 체육우수자 특별전형 204명) ▶정원 외 69명(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특별전형 11명, 농어촌학생 특별전형 42명, 특성화고교출신자 특별전형 16명)을 뽑는다.

실기고사를 실시하는 학과 가운데 일반학생 전형, 국가보훈대상자 특별전형 및 농어촌학생 특별전형에서 연극학과, 실용음악과, 미디어디자인학과는 단계별 전형을 실시하기 때문에 단계별 전형일정을 확인해 원서를 접수해야 한다.

일반학생 전형에서 인문사회·자연과학계열은 학교생활기록부 교과성적 100%로 학생을 선발하는데, 비교과 영역은 반영하지 않는다. 학생부 100%로 뽑는 모집단위의 경우 석차 등급표에 변화가 있으며, 6등급 이후부터는 간격 폭이 크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

인문사회·자연계열은 학생부 100% 반영으로 총 12과목(학년별 4과목)이 적용되며, 예체능 계열은 학생부 40%, 실기고사 60% 반영으로 학생부는 총 9과목(학년별 3과목)이 적용된다. 또 실기고사를 실시하는 예체능 계열의 경우 기초체력고사를 제외하고 배점 상 최저점이 0점으로 하향돼 기존보다 실기고사의 실질반영 비율이 높아져 실기고사의 중요성이 강조됐다.

교과성적우수자 특별전형은 인문사회·자연과학 계열 학과에서 학생을 모집하며 학생부 100%로 선발한다. 일반학생 전형과의 차이점은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된다는 점이다. 최저학력기준은 인문사회 및 자연계열의 경우 수능에서 국어, 영어, 수학 영역 중 2개 영역 등급의 합산이 8등급 이내, 경찰행정학과의 경우 국어, 영어, 수학 영역 등급의 합산이 9등급 이내여야 한다.

체육우수자 특별전형은 반드시 입상실적이 있어야 하는데 실기고사를 실시하지 않는 학과는 학생부 30%, 입상실적 70%로 선발한다. 실기고사를 실시하는 학과는 학생부 30%, 전공실기 40%, 입상실적 30%로 뽑는다.

용인대는 스포츠, 문화예술, 보건복지 특성화 대학으로 특히 무도·체육·예술 분야 비중이 높은 편이다. 따라서 해당 계열에서는 대부분 실기고사를 실시하는데, 관련 학과에 지원하는 학생의 경우 반드시 모집 요강에 제시된 실기고사 방법 및 준비사항을 숙지해 실기고사에 응시해야 한다.

수시모집 내 각 전형별 지원자격을 충족한 경우 복수지원이 가능하며, 동일한 전형 내에서는 한 개의 모집단위에만 지원할 수 있다. 또 모집단위별 전공 구분이 있는 모집단위의 지원자는 하나의 전공 종목을 선택해서 지원해야 한다.

원서접수는 모든 전형이 11일부터 15일까지로 동일하나, 전형일은 단계별 전형 및 체육우수자 특별전형에 따라 다소 다르기 때문에 모집요강의 전형일정 및 용인대 입시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해야 한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용인대 입학정보 홈페이지(http://ipsi.yongin.ac.kr) 또는 용인대 입학관리실(1688-4280)로 문의하면 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