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광운대 이종철 교수 (전자융합공학과) 연구팀, 광경화형 히드로겔(Hydrogel)을 활용한 무선형 플렉서블 웨어러블 압력센서 개발

중앙일보

입력

이종철 교수

이종철 교수

광운대학교 이종철 교수(전자융합공학과) 연구팀은 중국 진안 샹동대학 (Shangdong)의 리양 교수팀, 베이징공과대학 (BIT)의 쉰 구오젠 교수팀과의 국제 공동 연구를 통해 “광경화형 히드로겔(Hydrogel)을 활용한 무선형 플렉서블 웨어러블 압력센서” 개발에 성공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광경화(photocuring) 과정을 통해 준비된 히드로겔(Hydrogel)을 이용하여 웨어러블 무선형 압력 센서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스마트 플렉서블 패치 시스템은 실시간으로 생체 신호를 UI를 통해 블루투스 프로토콜의 포터블 장치와 온-싸이트 전기변색 (electrochromic) 디스플레이로 확인이 가능하다. 또한 마그네틱 커플링에 기반한 무선 수동 회로는 배터리 없이 사용이 가능하며, 동시에 다수의 압력 정보 수집이 가능하다. 이 시스템은 추후 플렉서블 소자, 다양한 센싱 플랫폼, 그리고 무선 온-바디 네트워크에 대한 활용이 기대된다.

본 연구 결과는 2023년 7월 20일자 미국 Wiley 출판사에서 발간하는 과학전문지인 Advanced Materials (IF=36.086) 에 Back-Cover paper로 선정되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