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23 국가서비스대상’ 영광의 부문별 수상자는? – 레저관광/교육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산업정책연구원(IPS)은 ‘2023 국가서비스대상(6th National Service Awards)’을 통해 46개 기업/기관 55개 서비스를 선정했다.

국가서비스대상은 매년 한 해 동안 부문별로 소비자들에게 가장 많이 선택받은 서비스를 평가해 소비자들에게 올바른 가이드를 제공하는 한편, 국내 경제 발전과 서비스 산업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된 시상제도로, 올해로 6회째를 맞이했다.
이번에도 금융과 통신, 의료를 비롯해, 생활일반, 가전, 공공, 레저관광, 유통, 교육 등 총 9개 분야에 걸쳐 55개 우수 서비스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아래는 레저관광/교육부문 수상브랜드.

일상생활서 적립한 마일리지 다양하게 이용  

항공 멤버십 ㈜대한항공, 스카이패스
㈜대한항공의 스카이패스가 ‘2023 국가서비스대상’ 항공 멤버십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스카이패스는 시행 40주년을 눈앞에 둔 대한항공의 멤버십 프로그램이다. 스카이패스 회원은 대한항공 및 제휴사 이용에 따라 마일리지를 적립하고, 항공권(보너스 항공권, 좌석 승급 보너스, 캐시앤마일즈)뿐만 아니라 다양한 상품과 입장권 구매에 마일리지를 사용할 수 있다.
대한항공은 고객이 적립한 마일리지를 더욱 편리하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등록한 가족 구성원 간 합산과 양도가 가능한 가족 마일리지 제도를 운용하는 한편, 유상항공권 구매 시에도 마일리지 사용이 가능하도록 ‘캐시 앤 마일즈’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항공·호텔·투어 등 일상생활 속에서도 마일리지를 적립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부문에서 제휴처를 확대해 마일리지 적립 제휴처 94개 및 사용 제휴처 37개를 보유하고 있다(지난 1월 기준). 지난해부터는 마일리지로 다양한 생활용품을 구매할 수 있는 ‘스카이패스딜’을 진행해 호응을 얻고 있다.

소비자와 소통하며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LCC ㈜제주항공, 제주항공  
㈜제주항공이 ‘2023 국가서비스대상’ LCC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제주항공은 해외여행 회복 시기에 맞춰 주요 고객인 MZ세대를 타깃으로 브랜드 선호도를 높이기 위한 캠페인 ‘YES, YOU CAN FLY’를 선보였다. 이를 통해 소비자와 공감·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브랜드 마케팅 활동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지난해 5월 제주의 사계를 알리기 위해 만든 유튜브 콘텐트 에어스테이지(AIR STAGE)가 총 조회 수 700만 뷰를 기록하는 등 국내외에서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아시아에서 좋은 반응이 계속되고 있어 국제선 회복과 함께 방한 관광객 증가의 신호탄이 되고 있다.
제주항공은 차별화된 서비스를 지속해서 개발·도입하고 있다. 국내선 비즈니스 좌석 도입, 고객 편의를 위한 수속 마감시간 통일 및 탑승 순서 세분화 등이 대표적이다. 제주항공은 지난해 국내선 탑승객만 648만여 명을 수송해 3년 연속 1위를 차지했으며, 올 하반기 누적 탑승객 ‘1억명’ 달성을 앞두고 있다.

여행에만 집중하는 고객 중심 ‘하나팩 2.0’

패키지 여행 ㈜하나투어, 하나팩 2.0
㈜하나투어의 하나팩 2.0이 ‘2023 국가서비스대상’ 패키지 여행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하나투어는 코로나 팬데믹 위기를 여행 패러다임 전환 기회로 삼기 위해 ‘고객이 꿈꾸는 여행을 실현하겠다’는 비전을 담아 새로운 CI와 브랜드 슬로건을 도입하고, 고객 니즈를 반영한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였다.
고객이 여행에만 집중하는 하나팩 2.0은 고객 중심의 상품을 구성해 새로워진 하나투어를 대표한다. 하나팩 2.0 상품에는 고객과 약속한 여행을 보장하는 ‘개런티 프로그램’이 적용된다. ‘SAFETY&JOY(안심여행 서비스)’를 통해 예약부터 귀국까지 고객과 약속된 일정을 보장한다.  이 외에도 고객이 꿈꾸는 여행을 실현하는 ‘하나 Original’, 하이엔드 맞춤여행 브랜드 ‘제우스월드’, 각 분야 전문가가 동행하는 테마여행 등 고객 맞춤형 상품을 확대하고 있다.

문제풀이 습관 7가지로 나눠 맞춤형 피드백

에듀테크 ㈜교원, 아이캔두(AiCANDO) ★★★
㈜교원의 아이캔두(AiCANDO)가 ‘2023 국가서비스대상’ 에듀테크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3년 연속이다.
아이캔두는 초등 1~6학년 대상의 전 과목 AI(인공지능) 학습지다.  맞춤형 학습을 위해 개인별로 맞춰진 커리큘럼과 학습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으며, 학습 및 비학습 이력을 측정·분석한다.
구체적으로 〉학습습관 분석 〉기억력 및 집중력 분석 〉AI 맞춤 학습 및 분석 〉부가 학습 솔루션 등을 제공한다. 학습습관을 분석하기 위해 문항 난이도, 풀이 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문제풀이 습관을 7가지로 구분해 맞춤형 피드백을 해준다. 또한 학습자 망각주기에 맞춰 학습 개념 관련 깜짝 퀴즈를 출제해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도록 돕고, 학습자의 시선이나 표정 등 비학습 데이터를 통해 집중도도 분석한다. AI 분석 리포트는 단원 및 개념별 성취 현황을 감지해 취약한 부분을 한눈에 보여주고, 다시 학습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전교생 AI융합교육으로 인재 양성에 앞장

대학(인공지능 특성화) 호남대학교 ★★★★
호남대학교가 ‘2023 국가서비스대상’ 대학(인공지능 특성화)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4년 연속이다.
호남대는 4차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 나갈 국내 유일의 인공지능(AI) 특성화 대학으로, 전교생 AI융합교육, AI캠퍼스 구축을 통해 AI융합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AI 대중화 교육에도 앞장서 국민 AI융합 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AI교육센터와 AI빅데이터연구소를 축으로 정부의 ‘AI국가전략’ 광주광역시의 ‘AI중심도시’ 전략에 발맞춰 국가와 지역의 미래 성장동력을 주도한다.
2019년 총장 직속으로 ‘AI중심대학 추진위원회’를 발족한 호남대는 전교생이 15학점 이상의 AI교과목을 의무 이수토록 하는 혁신 교육과정을 마련했다. 또 2018년부터 3년간 예산을 집중 투입해 전국 대학 최초로 AI융합교육을 위한 AI캠퍼스를 구축했으며, 2023년엔 로봇드론공학과를 신설했다.
AI교육센터와 AI빅데이터연구소에선 모든 학문 분야에 AI융합교육을 활성화하는 혁신 교육과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AI 신기술 교육에 앞장선다. 2020년부터 AI역량 강화 특강과 워크숍을 연중 개최하는 등 AI 대중화에도 힘을 쏟는다. 지역민을 대상으로 ‘궁금한 수요일-IT알못들을 위한 시간’ 신기술 시리즈 특강을 하고, 4월엔 13개의 ‘AI 큐브 아카데미 강좌’를 유튜브 ‘호남대TV’를 통해 무료로 제공하기도 했다.

디지털 전환에 기반을 둔 교육혁신 추진

대학(직업교육 산학협력) 부산과학기술대학교 ★★★★
부산과학기술대학교가 ‘2023 국가서비스대상’ 대학(직업교육 산학협력)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4년 연속이다.
전문가 양성 외길로 47년의 전통을 이어 온 부산과학기술대는 지역 산업과 연계한 직업교육 혁신 전문대학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전문대학평가 재정지원사업에 3회(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2014~2018),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1주기(2019~2021),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2주기(2022~2024) 연속 선정됐다.
교육부의 핵심 정책사업인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2주기(2022~2024)와 산학연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LINC3.0)(2022~2027), 조기취업형계약학과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2022~2024)에도 동시 선정됐다. 또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중소기업 계약학과사업, 기술사관 육성사업 등 다양한 국가재정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어 지역 최고의 직업교육 전문대학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부산과학기술대는 3년 전 대학 중장기 발전계획 ‘BIST NEW Vision 2030’을 수립했다. 대학비전과 연계한 2주기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총괄 목표를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에 기반을 둔 교육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또 산업수요 맞춤형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혁신과 인력 양성 및 산학밀착형 협력 시스템 등을 구축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