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23 국가서비스대상’ 영광의 부문별 수상자는? – 생활 일반②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산업정책연구원(IPS)은 ‘2023 국가서비스대상(6th National Service Awards)’을 통해 46개 기업/기관 55개 서비스를 선정했다.

국가서비스대상은 매년 한 해 동안 부문별로 소비자들에게 가장 많이 선택받은 서비스를 평가해 소비자들에게 올바른 가이드를 제공하는 한편, 국내 경제 발전과 서비스 산업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된 시상제도로, 올해로 6회째를 맞이했다.
이번에도 금융과 통신, 의료를 비롯해, 생활일반, 가전, 공공, 레저관광, 유통, 교육 등 총 9개 분야에 걸쳐 55개 우수 서비스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아래는 생활 일반부문 수상브랜드.

최고의 경쟁력 갖춘 친환경 에너지화학기업

주유소 에쓰-오일㈜, 에쓰-오일(S-OIL) ★★★★★★
에쓰-오일(S-OIL)㈜이 ‘2023 국가서비스대상’ 주유소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6년 연속이다.
에쓰-오일은 ‘최고의 경쟁력과 창의성을 갖춘 친환경 에너지화학기업’의 비전 2030을 목표로 한 최적의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한 점과 경쟁사보다 한발 앞선 대규모 시설 투자, 체계적인 ESG 경영 등에서 높은 성과를 인정받아왔다. 시대 정신을 반영한 브랜드 진정성과 ‘좋은 기름’을 모토로 일관된 품질 철학에 기반해 광고 캠페인과 캐릭터 마케팅을 꾸준히 전개해 왔다. 브랜드 마스코트이자 소통 의지를 상징하는 캐릭터 ‘구도일’은 마케팅 활동과 채널에서 전방위적으로 활동하고 있고, 소셜미디어로 활동 영역을 넓히고 있다.
크리에이터 ‘구도일’이 주유소, 공연장, 전시행사 등 소비자들이 있는 곳이면 어디든 찾아가는 ‘구도일이 간다’와 ‘구도일의오일로그’ 영상은 매월 1~2편씩 유튜브(GOODOIL TV)에 노출되고 있다. 또한 유명 가수, 인기 캐릭터, 셀럽 등과 협업해 고객들에게 특별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고객 편의성과 혜택 강화 위해 앱 대폭 개편

모바일 주유 앱 에쓰-오일㈜, MY S-OIL  
에쓰-오일㈜의 MY S-OIL이 ‘2023 국가서비스대상’ 모바일 주유 앱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에쓰-오일은 최근 고객 편의성과 혜택 강화에 초점을 맞춰 ‘MY S-OIL 앱’을 대폭 개편했다. ‘MY S-OIL 앱’은 디자인 측면에서는 고객 중심의 사용자환경·경험(UI·UX)을 제공해 편의성은 물론 타사와 차별화된 기능에 대한 접근성을 개선했다.
또한 단골의 가치 증대를 위해 회원 등급(4단계)에 따라 특화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VIP 등급 고객에게는 정유사 최대 수준인 1L당 4원의 보너스포인트를 적립해주고, 별도 이벤트 혜택도 주고 있다. 정유사 최초로 고객들이 앱에서 전자영수증을 받을 경우 탄소중립 실천 포인트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신용카드 없이도 신용카드, 포인트, 모바일 상품권 등의 복합결제가 한번에 되는 빠른주유(S-OIL Pay) 서비스를 신규 도입해 비자는 물론 주유소에서도 결제 절차를 간소화할 수 있게 했다.

충전 이력 등 스마트폰 앱 통해 손쉽게 확인

전기차 배터리 관리 앱 ㈜LG에너지솔루션, B-Lifecare
㈜LG에너지솔루션의 B-Lifecare가 ‘2023 국가서비스대상’ 전기차 배터리 관리 앱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B-Lifecare는 잔여 주행거리와 배터리의 노화 상태, 충전 이력 등을 스마트폰 앱을 통해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배터리 관리 서비스다. 자동차 서비스센터에서도 확인할 수 없던 배터리의 건강 상태를 파악하고, 동일 차종과 동일 연식의 전기차들과 비교해 자신의 차량 배터리가 어느 수준인지도 확인할 수 있다.
B-lifecare는 개인별 운행 및 충전 습관 분석, 배터리 스트레스 관리 점수 등의 정보를 제공해 배터리의 효율적인 관리를 돕고, 소비자가 장기적으로 안전하게 전기차를 사용할 수 있도록 배터리 평가 진단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차량으로부터 상시 수집된 배터리 데이터를 AI모델링, 빅데이터 알고리즘 등을 통해 분석해 배터리의 노화 상태와 수명, 충전 스케줄 및 주행 가이드 등을 제공한다.

타이어 업계 최초 비대면 방문 장착 서비스

타이어종합서비스 넥센타이어㈜, 넥스트레벨 ★★★★
넥센타이어㈜의 넥스트레벨이 ‘2023 국가서비스대상’ 타이어종합서비스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4년 연속이다.
넥센타이어는 2015년 업계 최초 타이어 렌털 서비스인 ‘넥스트레벨’을 론칭했다. 타이어 구매를 어렵고 복잡하게 생각하는 소비자들의 의견을 청취해 2021년부터 상품 및 가격을 단순화했다. 또한 계약 기간에 소비자 과실에 의한 파손 및 조기 마모일 경우에도 타이어를 무상 교체해주는 ‘무상보증제도’ 혜택도 적용했다.
타이어 렌털뿐 아니라 가까운 렌털 전문점에 방문해 타이어 상태 및 공기압 점검 등을 정기적으로 받아볼 수 있도록 ‘넥스트레벨 체크’ 서비스도 함께 제공한다. 2020년 3월엔 소비자가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직접 찾아가 타이어를 교체해주는 ‘넥스트레벨 GO’ 서비스도 출시했다. 국내 타이어 업계 최초의 비대면 방문 장착 서비스로, 서울·경기 등 수도권을 시작으로 서비스 가능 지역을 확대하고 있다.

모든 기업에 최적화된 전문 산업 인재 소개

글로벌 인재채용 컨설팅 Robert Walters Korea ★★★
Robert Walters Korea(로버트 월터스 코리아)가 ‘2023 국가서비스대상’ 글로벌 인재채용 컨설팅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3년 연속이다.
전 세계 31개국에서 4400여 명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는 로버트 월터스는 세계 유수의 다국적 기업, 중소기업, 스타트업에 최고 인재를 찾는 모든 기업에 최적화된 인재 채용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회초년생부터 C레벨 임원직까지 전 직급 구직자에겐 이직 컨설팅을 통한 커리어 개발을 지원하며, 기업 고객에겐 인사 어드바이스 및 인재 채용 솔루션을 통해 기업 니즈에 맞는 경력 및 전문성을 갖춘 산업 인재를 소개한다.
최근에는 ESG 경영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사회적 가치 DEI(Diversity·Equity·Inclusion)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인사 담당자를 위한 세미나 개최 및 컨설팅을 통해 조직문화 트렌드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공공부문부터 민간기업까지 사업범위 확대

채용관리 솔루션 ㈜휴스테이션, 라비스(RAVIS)
㈜휴스테이션의 라비스(RAVIS)가 ‘2023 국가서비스대상’ 채용관리 솔루션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휴스테이션은 지난 2017년 설립되어 HR 전문가와 IT 개발자가 함께하는 회사다. HR 분야 전문성을 바탕으로 국내에서 활발하게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지난해 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화사회진흥원(NIA)이 주관하는 ‘공공부문 이용 SaaS 개발·검증 지원사업’에 선정돼 2년 연속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는 ‘중소기업 클라우드 서비스 보급·확산 사업’의 서비스 공급기업으로 선정돼 민간기업 영역까지 사업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휴스테이션이 선보인 라비스는 빠르게 변화하는 채용 트렌드에 부합하도록 기획 단계에서부터 채용의 공정성과 지원자, 평가자, 인사 담당자의 업무 효율성을 고려해 개발됐다. 지난 2021년 상용화 이후, 약 100여 개 기업과 약 15만 명의 누적 입사 지원자가 활용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