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23 국가서비스대상’ 영광의 부문별 수상자는? - 금융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산업정책연구원(IPS)은 ‘2023 국가서비스대상(6th National Service Awards)’을 통해 46개 기업/기관 55개 서비스를 선정했다.
국가서비스대상은 매년 한 해 동안 부문별로 소비자들에게 가장 많이 선택받은 서비스를 평가해 소비자들에게 올바른 가이드를 제공하는 한편, 국내 경제 발전과 서비스 산업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된 시상제도로, 올해로 6회째를 맞이했다.
이번에도 금융과 통신, 의료를 비롯해, 생활일반, 가전, 공공, 레저관광, 유통, 교육 등 총 9개 분야에 걸쳐 55개 우수 서비스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아래는 금융부문 수상브랜드.

디지털 자산관리 대중화시켜

디지털 자산관리 ㈜신한은행, 머니버스(Moneyverse) ★★★★
㈜신한은행의 머니버스(Moneyverse)가 ‘2023 국가서비스대상’ 디지털 자산관리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4년 연속이다.
머니버스는 신한은행의 자산관리 노하우와 금융상품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마이데이터 기반의 자산관리 서비스다. 머니버스는 ‘자산관리는 부유층의 전유물’이라는 기존의 인식을 깨고 디지털 자산관리 서비스의 대중화를 이끌었다.
대표적으로 〉자산·소비 현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분석리포트 ‘한눈에’ 〉청약일부터 대출 이자일까지 놓치지 않고 관리할 수 있게 도와주는 ‘캘린더’ 〉환급 시뮬레이션을 통해 최적의 소비·투자 조합을 코칭해주는 ‘미리 해보는 연말정산’ 등 서비스를 통해 고객이 자산을 불려 나갈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특히 올해 1월 오픈한 ‘트렌드 테마 PICK’은 SNS와 뉴스 언급량을 기준으로 최신 트렌드를 선정하고 주식 테마 키워드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또 마이데이터를 활용해 고객이 보유한 주식과 소비패턴을 분석해 맞춤형 투자 아이디어도 제안해준다. 최근 수익률로 단순하게 종목을 추천하는 기존 방식에서 나아가 테마별 언급량 차트, 관련 펀드 추천 등 차별화된 투자 정보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

개인형IRP 은행권 1위 달성

개인형 퇴직연금(IRP) ㈜신한은행, 신한은행 개인형IRP ★★★★★
㈜신한은행의 신한은행 개인형IRP가 ‘2023 국가서비스대상’ 개인형 퇴직연금(IRP)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5년 연속이다.
신한은행은 지난해 3월 출범한 업권 최초 퇴직연금 전담 조직인 ‘퇴직연금 고객관리센터’를 통해 수익률 제고를 위해 노력해 왔다. 그 결과, 지난해 말 기준 IRP원리금비보장 1년 및 10년 수익률에서 모두 은행권 1위를 달성했다. 올해 ‘퇴직연금 고객관리센터’는 고객관리 역할을 확대하고, 체계적인 자산관리 위해 전문성을 강화할 예정이다.
현재 신한은행 퇴직연금은 비대면 시스템 강화를 통한 고객관리에 집중하고 있다. 80만 명 이상의 개인형IRP 고객관리를 위해 업권 최초 AI 기반 퇴직연금 목표관리 서비스인 ‘신한은행 연금케어’ 서비스를 출시했다. ‘신한은행 연금케어’는 퇴직연금에 특화된 목표 기반 투자 엔진을 적용해 〉개인별 수익률 목표 설정 〉맞춤형 상품 포트폴리오 〉자산건강도 및 투자 가이던스 제공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전문적인 사후관리를 통해 고객별 퇴직연금 운용 목표액, 목표 수익률이 달성될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고객 투자성향별 동일한 상품 포트폴리오를 추천하는 기존 서비스와 달리 500개가 넘는 변수를 기반으로 AI 분석 및 예측을 통해 보다 정교한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

최고 수준의 PB인력 등 운영

프라이빗뱅킹 ㈜하나은행, 하나골드클럽 ★★★
㈜하나은행의 하나골드클럽이 ‘2023 국가서비스대상’ 프라이빗뱅킹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3년 연속이다.
하나은행은 1995년 프라이빗뱅킹 비즈니스 모델을 도입한 이래 차별화된 VIP 고객관리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상속증여 서비스 론칭(1997년), 홍콩 지점 프라이빗 뱅커(Private Banker) 배치(2005년) 등 새로운 서비스와 혁신을 이어왔다.
또 자산관리업계 최고 수준의 PB인력 및 최대 영업채널을 운영한다. 24개 ‘Gold Club’(PB센터), 183개 ‘VIP Club’ 채널에서 300여명의 프라이빗 뱅커가 자산관리파트너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자산관리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유지하기 위한 하나은행의 노력은 현재진행형이다. VVIP 손님을 타깃으로 한 ‘Club1’ 브랜드를 신설해 강남(삼성동)과 강북(한남동)에 PB센터를 신설했다. 또  ‘골드클럽’ 브랜드를 세분해 ‘상속증여전문PB센터’(압구정PB센터)와 같은 지역 커뮤니티 니즈 맞춤형 특화 서비스를 개발했다.
최근에는 초거액자산가 및 가문을 전담하는 ‘패밀리 오피스 서비스’, 국내 최초의 금융사 수장고인 ‘H.Art 1’을 매개로 하는 ‘아트 뱅크 서비스’ 등 차별화된 프라이빗 뱅킹 서비스를 출시했다.

국내 최초 금융 페어런트 테크 서비스

체험형 금융 플랫폼 ㈜하나은행, 아이부자
㈜하나은행의 아이부자가 ‘2023 국가서비스대상’ 체험형 금융 플랫폼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아이부자’ 서비스는 하나은행이 지난 2021년 6월 출시한 체험형 금융교육 플랫폼이다. 알파세대인 자녀가 부모와 함께 스마트폰을 통해 주고받는 용돈을 기반으로 스스로 모으고 쓰고 불리고 나누는 다양한 금융활동을 통해 올바른 금융 습관 형성을 도와주는 국내 첫 금융 페어런트 테크(Parent Tech) 서비스다.
‘하나은행다운 ESG’로 시작한 아이부자는 기존 성인 중심의 금융 서비스에서 벗어나 어린이·청소년이 어려서부터 올바른 금융 습관을 키울 수 있도록 하나은행 거래나 계좌를 개설하지 않아도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개방형 금융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다.
출시 이후 현재까지 106만 명의 회원이 이용하고 있으며 누적 거래액은 약 268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아이부자 앱’의 결제 전용 선불카드인 ‘아이부자카드’는 용돈을 스스로 계획성 있는 소비를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쉽고 빠르고 안전한 금융앱’고객만족도 커

모바일뱅킹 IBK기업은행, i-ONE Bank(아이원뱅크) ★★★★
IBK기업은행의 i-ONE Bank(아이원뱅크)가 ‘2023 국가서비스대상’ 모바일뱅킹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4년 연속이다.
아이원뱅크는 ‘쉽고 빠르고 안전한 금융앱’이라는 평을 받으며, 쟁쟁한 핀테크·은행앱 등을 제치고 장기간에 걸쳐 고객평가 1위를 차지했다. 이는 고객 신뢰를 최우선 가치로 삼고 반듯한 금융을 실천하고자 하는 김성태 은행장의 경영철학과 고객 및 현장의 서비스 개선 의견을 지속해서 반영한 결과다.
아이원뱅크는 올 초 메인화면을 개편하며 고객이 자주 사용하는 메뉴들을 메인 화면 전면에 배치하고 상하 스크롤을 사용해 접근성을 높였다. 특히 서비스별 영역을 명확히 구분하며 시인성을 향상했다.
한편 아이원뱅크는 고객 특성에 맞는 보안서비스를 제공하는 ‘안심케어’, 마이데이터기반 ‘i-ONE 자산관리’ 등을 선보이며 다양한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금융 플랫폼으로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특히 고객의 거래, 검색 기록, 상품가입 현황 등을 분석해 개인맞춤형 상품을 추천하고, 예정된 금융일정을 안내하는 등 고객 맞춤형 메시지 기능을 강화했다.
아울러 날로 교묘해지는 전자금융 사기범죄로부터 고객의 자산을 보호하기 위해 ‘오픈뱅킹 등록제한 서비스’ ‘비대면 실명확인 보안 강화 서비스’ 등을 운영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