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23 국가서비스대상’ 영광의 부문별 수상자는? – 생활 일반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산업정책연구원(IPS)은 ‘2023 국가서비스대상(6th National Service Awards)’을 통해 46개 기업/기관 55개 서비스를 선정했다.

국가서비스대상은 매년 한 해 동안 부문별로 소비자들에게 가장 많이 선택받은 서비스를 평가해 소비자들에게 올바른 가이드를 제공하는 한편, 국내 경제 발전과 서비스 산업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된 시상제도로, 올해로 6회째를 맞이했다.
이번에도 금융과 통신, 의료를 비롯해, 생활일반, 가전, 공공, 레저관광, 유통, 교육 등 총 9개 분야에 걸쳐 55개 우수 서비스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아래는 생활 일반부문 수상브랜드.

차별화된 가치와 격이 다른 주거문화 제공

프리미엄 아파트 롯데건설㈜, 롯데캐슬 ★★★★★★
롯데건설㈜의 롯데캐슬이 ‘2023 국가서비스대상’ 프리미엄 아파트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6년 연속이다.
롯데캐슬은 ‘Prestige of life’라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아래 차별화된 가치와 격이 다른 주거문화를 제공해왔다. 여러 조사에서 ‘품격있는’ ‘고급·세련된’ 이미지 항목에서 독보적으로 높은 점수를 얻고 있다. 최근에는 고객 소통에 힘쓰고 있다. 2021년 오픈한 롯데캐슬 공식 유튜브 채널 ‘오케롯캐’가 그 중심에 있다. 공모를 통해 채널명을 선정하는 등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채널’이라는 콘셉트로 운영하며 6개월 만에 구독자 10만 명 돌파했다. 6월 현재 구독자 23만5000명, 누적 조회 수 약 1670만 회 등 급성장 중이다.

디자인도 강점이다. 디자인 아이덴티티 ‘Modern Legacy’를 기반으로 ‘Classic’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함으로써 기품은 유지하되 보다 간결하며 실용적인 감각을 담고 있다. 2018년 새롭게 개발된 외관 디자인이 적용된 단지가 2022년 7월 ‘춘천 롯데캐슬 위너클래스’를 필두로 선보이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2년간 웹사이트 누적 방문객 1000만 돌파

렌터카 SK렌터카㈜, SK렌터카 ★★★★
SK렌터카㈜가 ‘2023 국가서비스대상’ 렌터카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4년 연속이다.
SK렌터카는 장기렌터카 온라인 다이렉트 서비스 ‘SK렌터카 다이렉트’를 중심으로 신차부터 중고차까지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고 있다. SK렌터카 다이렉트는 별도의 앱 설치 없이 3분이면 빠르고 간편하게 계약까지 가능하고, 견적을 내는 데는 1분이 채 걸리지 않는다. 지난 2021년 5월 출시 이후 현재까지 2년간 웹사이트 누적 방문객 1000만 명을 넘어섰다.

SK렌터카는 최소 2년부터 최대 5년간 대여하는 ‘신차 장기렌터카’는 물론 중고차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이용 가능한 ‘중고차 장기렌터카’ 서비스를 운영한다. 특히 업계 최초로 주행한 만큼 합리적으로 이용료를 지불하는 ‘SK렌터카 타고페이’와 중고차 대여 후 원하는 시점에 즉시 인수할 수 있는 ‘SK렌터카 타고바이’가 인기다. 차량에 대한 궁금증이나 불편사항을 해결해주는 전담 ‘카매니저’와 업체 최초로 차량 ‘인수센터’도 운영하고 있다.

김포공항·종합병원 등 방제관리 용역 수주

해충방제/살균소독 서비스 ㈜삼양인터내셔날, 휴엔케어(HUENCARE) ★★★
㈜삼양인터내셔날의 휴엔케어(HUENCARE)가 ‘2023 국가서비스대상’ 해충방제/살균소독 서비스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3년 연속이다.
삼양인터내셔날이 환경사업 브랜드로 선보인 ‘휴엔케어’는 2014년부터 해충방제, 살균소독 서비스를 국내에 제공하고 있다.

2014년 사업 론칭 이후 주요 국가시설 및 대형 공공시설을 포함해 국내 유수의 종합병원, 대형호텔, 식품 및 제약 제조시설, 다중이용시설, 기업이나 상업시설 등에 해충방제, 살균소독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특히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 대회 기간에 대회 전체의 소독방역 및 해충방제서비스를 제공했으며, 2019년 1월부터 김포국제공항, 2019년 6월부터 인천국제공항, 2020년 1월부터 김해국제공항을 대상으로 방제관리 용역을 수주했다. 2020년 1월 말 국내에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당시부터 사회 여러 분야에서 방역 활동에 앞장섰다.

장례를 넘어 고객 생애 전반 다양한 서비스

상조 서비스 ㈜프리드라이프, 프리드라이프 ★★★★★
㈜프리드라이프가 ‘2023 국가서비스대상’ 상조 서비스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5년 연속이다.
프리드라이프는 장례를 넘어 고객의 전 생애에 걸쳐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토털 라이프케어 기업이다. 올해 4월에 선수금 2조원을 돌파했다.

프리드라이프는 150여 개 지점 규모의 오프라인 영업채널을 기반으로 현대리바트·롯데하이마트 등 다양한 제휴채널과 결합상품을 제공한다. 특히 크루즈 여행, 웨딩, 수연, 홈 인테리어, 시니어 케어 등 생애주기별로 전환상품을 제공한다. 지난해에는 MZ세대 가입자가 전년 대비 50% 이상 늘었다.

최근에는 데이터 분석을 통한 고객경험 강화를 위해  ‘고객데이터 플랫폼(CDP)’을 도입했다. 또 24시간 모바일 장례 접수 서비스와 QR코드를 활용한 디지털 추모관, AI 추모 서비스를 선보이는 등 디지털 전환을 진행 중이다.
프리드라이프는 홋카이도·사할린 강제노동자 유골 귀환사업 지원, 현충원 묘역정화 활동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대한민국 최초 학교 및 직장 인증 소개팅 앱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에이치소사이어티, 스카이피플
㈜에이치소사이어티의 스카이피플이 ‘2023 국가서비스대상’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에이치소사이어티가 개발한 스카이피플은 현재 유저 수 50만 명 이상의 대한민국 최초 학교 및 직장 인증 소개팅 앱이자 직장인들의 익명 커뮤니티 앱이다. 학교 및 직장 인증 소개팅 앱 중 국내 최다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2015년 출시 이후 9년간 50만 건의 인증을 통해 독보적인 검증시스템을 갖췄다. 제출한 모든 서류는 서버에서 완전히 삭제되며 개인정보 암호화, 관리자 접근통제 시스템 등 유저 개인정보를 최우선으로 한다. 허위 인증 등을 방지하기 위해 24시간 365일 전담 모니터링팀이 승인 과정을 전수 조사하고 검토한다. 특히 이용자들이 본인 인증을 하는 과정에서 같은 직장에 다니는 유저를 마주치지 않도록 같은 직장의 유저는 매칭에서 피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