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22년 전문대학 교·직원 대상 하계방학 집중 온라인 원격연수 과정 시작합니다.

중앙일보

입력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회장 남성희·대구보건대학교 총장)는 2022년 7~8월 하계방학 집중 온라인 원격연수를 7월 8일(금)부터 8월 24일(수)까지 전국 133개 전문대학 교ㆍ직원을 대상으로 6개 분야 14개 연수과정으로 총 42회차 개설하고 운영한다.

이번 온라인 원격연수의 특징은 Post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여 교ㆍ직원들의 교수력 강화와 직무능력 향상을 위해 교육 현장에 활용과 적용이 가능하도록 실습 위주의 강연내용을 통한 사례 중심으로 구성했다. 또 연수 후에도 연수 관련 최신 정보를 제공하고 참석자 간 상호 의견을 공유할 수 있도록 단체 카톡방을 이용한 학습공동체를 운영한다.

이번 집중 연수과정은 전문대학 교직원들의 수요 반영을 중심으로 향후, 교직원들에게 요구되는 역량들을 지원하기 위해 전문대학 교직원들에게 특화된 맞춤형으로 연수 과정을 구성했다.

이를 위해 ①교수학습법 분야(5개 과정, 16회차), ②직무 분야(3개 과정, 8회차), ③역량기반 교육과정 운영 및 성과분석 분야(2개 과정, 8회차), ④해외 전문가 초빙 강연 분야(2개 과정, 2회차), ⑤산학협력 강화 분야(1개 과정, 4회차), ⑥인포그래픽 활용 분야(1개 과정, 4회차)등 총 6개 분야의 14개 과정을 개설하고 총 42회차 운영한다.

2022년 하계방학 집중 온라인 원격연수 주요 과정별 특징으로는

ㅇ첫째, “블렌디드 수업에서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플립러닝과 메타버스 기반 수업 설계/ 운영/ 활용 교수학습법 과정 진행”
 - 코로나19 이후 온ㆍ오프라인을 혼합한 블렌디드 수업에서 플립러닝* 수업 설계 및 운영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 플립러닝을 위한 강의계획서 작성 및 교육영상 설계 방법 또 학습자의 몰입과 자기주도학습을 유도할 수 있는 디지털 교수학습 도구 활용법을 실습을 통해 익힐 수 있도록 준비했다. 특히 메타버스 활용 수업을 위한 메타버스의 정의와 플랫폼들의 장ㆍ단점을 알아보고 이를 활용한 수업 설계 및 전략, 교육 활용과 적용 방향 운영 사례를 메타버스 플랫폼인 게더타운, 제페토, 이프랜드를 직접 체험,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실습 위주의 과정으로 개설했다.
* 플립러닝 : 온라인을 통한 선행학습 뒤 오프라인 강의를 통해 교수와 토론식 강의를 진행하는 수업

 - 또 교수학습 분야의 과정들은 실제 교육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강연자의 사례 공유를 통해 수업 운영상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사항을 도출하여 새 학기 수업 설계와 운영에 적용 및 활용이 가능하도록 연수 과정들을 개설했다.

ㅇ둘째,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엑셀 함수 활용과 유튜브 크리에이티브를 위한 콘텐츠 제작ㆍ편집 신규 과정 개설”
 - 엑셀 함수 및 피벗테이블을 활용한 데이터 요약, 분석, 관리 방법 등 직무능력 향상 과정과 유튜브 채널 기획ㆍ제작 및 편집 방법, 영상 업로드를 통한 유튜브 채널 꾸미기 노하우 등 유튜브 크리에이티브를 위한 콘텐츠 제작 및 편집 과정을 신규로 개설하여 직무능력 향상 및 자기 개발을 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ㅇ셋째,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발/ 운영/ 성과분석 및 관리 및 재정지원사업 지표관리 및 성과분석을 위한 산학협력 강화 과정 개설”
 - 전문대학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발 방안과 유연학사제도와 융합교육과정을 통한 운영방안 그리고 CQI를 통한 지속적 질 관리, 전공과 비교과 교육과정 성과분석과 관리 방안 등을 타 대학들의 사례를 통해 살펴볼 수 있도록 과정을 준비했고, 또 전문대학 주요 재정지원사업의 성과관리 구조 및 체계 등을 알아보고 사업 추진 방안을 위한 성과분석 사례 및 개선 방안 등을 학습할 수 있는 연수 과정도 개설했다.

ㅇ넷째, “해외 직업교육의 최신 동향과 사례 및 정보 제공을 위한 해외 전문가 초빙 연수 과정 개설”
 - 교육공학 분야의 해외 전문가를 초빙하여 선진 교육 현장 정보와 운영 형태 및 동향을 살펴볼 수 있도록 빅데이터를 통한 개인 맞춤형(Adaptive learning) 학습 과정과 학습자 중심 효과적 하이브리드(Hybrid) 수업 설계 및 운영 사례 과정을 개설, 해외 전문가와 직접 토론하고 살펴볼 수 있는 기회도 마련했다.

김학성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역량개발지원실장은 “이번 연수는 Post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블렌디드 러닝 수업에서의 자기주도학습 지원을 위한 플립러닝 교수학습법과 학습자 흥미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디지털 교수학습도구 활용 방법을 통해 교수력 향상을 위한 교육역량 강화 지원과 엑셀 함수 활용과 유튜브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제작 및 편집, 재정지원사업 지표관리 및 성과분석 방안 등 직무능력 향상을 도모하고자 했고 자기 개발 기회를 제공하고자 전문대학 현장에 맞춰 기존 과정들을 보완, 필수 과정들은 신규로 개발했다”며“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역량개발지원실)의 온라인 원격연수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그동안 연수에 참여한 전문대학 교직원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현장에 특화된 연수 콘텐츠들을 개발하여 효과적 연수과정들을 제공하고자 노력을 기울였다”고 강조했다.

김 실장은 “특히 연수 신청 안내 단계에서부터 연수 후 학습공동체를 통한 지속적 정보 제공을 위해 연수 참가자가 만족할 수 있도록 하계 집중 연수 과정들을 운영할 계획이다”며 “전문대학 교직원들이 이번 연수 관심 분야에 참여하여 방학 중 새로운 교육정보를 습득하고 자기 개발의 기회로 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