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여성의 더 나은 삶 보장하는 '여성안심 대통령' 되겠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여성의 더 나은 삶을 보장하는 '여성안심 대통령'이 되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3일 페이스북에 "여성들은 여전히 사회 구조적 차별과 불안이라는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다"며 "성범죄로부터 여성의 일상을 지키고, 청년·여성·1인 가구의 주거문제를 확실히 해결하겠다. 또 돌봄체계를 더욱 촘촘히 정비하고, 임금과 채용에서 공정한 일터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1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서울 중구 명동 입구에서 유세를 펼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1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서울 중구 명동 입구에서 유세를 펼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 후보는 "데이트폭력처벌법 일명 '황예진법'을 신속하게 제정하고, 성범죄 양형 감경 요소를 개선해 성범죄 처벌을 대폭 강화하겠다. 아울러 스토킹 범죄의 반의사불벌죄를 폐지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디지털성범죄 피해자 원스톱 지원센터를 전국으로 확대하고, 경찰청 내 디지털성범죄 전담수사대를 설치해 강력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대한민국 가구 중 약 32%가 1인 가구"라며 "여성 1인 가구 주거안전시설 지원과 행복마을관리소 모델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또 "영아살해·유기죄를 일반 살해·유기죄와 동일하게 강력처벌하고, 잔혹한 아동학대 범죄는 공소시효를 폐지하겠다"며 "청소년 범죄 예방을 위해 촉법소년 기준 연령을 낮추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출산휴가 종료 시 부모 모두의 육아휴직이 자동으로 신청되는 '자동 육아휴직 등록제'를 도입하겠다. '육아휴직부모 쿼터제' 도입으로 남성의 육아 휴직 권리도 보장하겠다"고 했다.

이어 "의료법 개정을 통해 산부인과 명칭을 '여성건강의학과'로 변경하고, 피임 및 임신 중지, 난임 시술에 관한 건강보험 보장성을 확대하겠다. 경기도에서 호평받았던 '생리대 보편지급 사업'도 전국으로 확대하고, 청소년 모두가 HPV(사람유두종바이러스) 백신을 무료로 접종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