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22 특례시 출범 원년] "3개 항만, 인구 100만 도시 창원에 해양강국 실현 위한 권한 부여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6면

허성무 창원시장 인터뷰

경남 창원시는 내년 1월 13일 특례시 출범을 앞두고 막바지 준비에 한창이다. 허성무(사진) 창원시장에게서 특례시 출범 준비 과정과 창원의 주요 추진 정책을 들었다.

-특례시 출범이 4개월여 앞으로 다가왔다.

“지난 2월 1일 특례시출범준비단 전담부서를 신설하고 특례권한 확보를 위해 시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지금까지 사회복지·항만·재정 분야를 포함한 421건, 153개 기능, 946개 단위 사무를 발굴했다. 특례권한 법제화를 위해 4개 시 공동 또는 자체적으로 국회·정부부처·자치분권위원회 등을 대상으로 전방위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올해에만 특례권한 확보를 위해 10여 차례 이상 국회와 정부부처를 방문하고, 1인 시위까지 벌이는 등 발로 뛰어 왔다. 특례시 출범은 문재인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임에도 중앙부처에선 너무 소극적이다. 이 지면을 빌려 정부의 협조를 요청한다.”

-특례시 출범에 핵심적으로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창원시는 다른 수도권의 3개 특례시와 달리 3개의 항만(마산항·진해항·신항)을 갖고 있으며, 비수도권 유일의 인구 100만 이상 대도시다. 이러한 지역 특수성을 부각할 수 있는 항만 관리 권한을 이양받으면 정부의 21세기‘해양 강국 실현’ 청사진을 창원이 채울 수 있다.”

-애로사항도 있을 것 같다.

“신항(68%)과 진해신항(100%)은 대부분 창원시 관할이지만 기초자치단체라는 이유로 항만정책심의회에 직접 참여가 불가하다. 관할은 창원시지만 시의 도시개발정책 방향을 반영하기 어렵고, 각종 주민 불편사항도 매년 증가해 항만정책 추진에 어려움이 많다. 해양항만 특례로 우리 시가 항만관리권을 이양받는다면 지역 특성에 맞는 항만 배후단지 개발로 질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마산해양신도시에 현대미술관 창원관 유치를 추진 중이다.

“우리나라는 현재 수도권 일극체제에 따른 여러 문제가 있다. 문화 분야만 보더라도 전국 미술관(국공립·사립·대학) 267곳 중 40%에 달하는 105곳이 수도권에 집중돼 있을 정도로 양극화가 심각하다. 창원시가 속한 남동부권의 경우 부·울·경만 해도 인구수로 수도권 다음인데 국립미술관 하나 없다. 이렇듯 수도권·중부권에 편중된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국가 균형발전 차원에서 소위 ‘문화변방’인 남부권으로 분산할 필요가 있다.”

-국립현대미술관이 꼭 창원으로 와야 하는 이유는.

“창원은 입지 여건이 뛰어나다.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이 들어서게 될 부지는 마산만의 인공섬인 마산해양신도시로, 창원관 건립 시 즉시 착공 가능한 부지를 무상으로 제공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국내 최초로 해안에 접한 미술관이 탄생한다. 천혜의 자연경관과 스마트 기술이 융합한 특색 있는 미술관으로 국내외 관광객을 끌어 모을  수 있다.”

-국립미술관 유치가 국내 최대 공업도시인 창원의 재도약에도 도움이 되나.

“문화예술은 21세기 국가경제 발전의 원동력이다. 미술관은 창원국가산단의 발전에 필수적인 ‘창의력·상상력 발전소’ 역할을 할 것이다. 또한 수소산업특별시 창원에선 세계 최초로 ‘탄소제로 미술관’을 건립할 수 있다. 국립미술관의 경우 그 규모를 감당하려면 상당히 많은 에너지가 있어야 하는데, 창원관은 수소에너지를 사용해 에너지 비용을 절감하고 환경을 지키는 지속가능한 미술관이 될 것이다.”

-한국판 ‘빌바오 기적’을 기대한다고.

“스페인의 지방도시 빌바오는 쇠락하던 공업도시였지만 구겐하임 미술관을 유치하면서 세계인이 찾는 명품도시가 됐다. 과거 수출 전진 기지로서 국가 경제 발전에 크게 기여한 마산지역에 국립현대미술관이 들어서면  빌바오를 뛰어넘는 ‘마산의 기적’이 일어날 것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