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니카라과 “무정부 상태”/파업공무원 점거농성 국가기능 마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4면

【마나과 APㆍAFP=연합】 지난주부터 전면 파업에 들어간 니카라과의 공무원노조 근로자들은 15일 주요 정부청사를 점거,농성에 들어가는 한편 니카라과 전역의 통신ㆍ금융서비스를 중단해 행정기능을 마비시키고 차모로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고 나서는 등 니카라과는 사실상 무정부 상태를 맞고 있다.
지난 11일부터 임금 2백%인상등을 요구하면서 파업에 들어갔던 니카라과공무원노조 근로자 1만여명은 이날 주요 정부청사를 점거,노동부와 외무부청사에서는 장관들의 출근을 저지하는 농성근로자들과 경찰이 충돌했으나 근로자들을 진압하는데 실패했다.
파업근로자들은 주요청사와 중앙은행을 장악한데 이어 전화와 텔렉스 등 모든 통신서비스를 차단한 결과 차모로대통령관저의 전화도 통화가 되지 않고 있다.
금융업무가 중단되고 모든 학교들이 휴교에 들어간데 이어 파업근로자들은 정부가 계속 근로자들을 해고하겠다고 나올 경우 마나과시전역의 전기와 수도공급을 중단하고 전 국가기능을 마비시키겠다고 위협하고 있다.
한 노조지도자는 근로자들이 임금 2백%인상과 식료품보조금제도,14일 해고당한 노조지도자들의 재임용,콘트라반군의 무장해제를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로살레스 노동장관은 근로자들의 파업농성이 격화되자 군의 개입을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월 70% 인플레ㆍ낮은 임금이 불씨/선거에 진 좌익세력이 배후조종(해설)
최근의 니카라과사태는 지난 16일 차모로 신임대통령이 취임이래 네번째로 코르도바화평가절하를 단행한데 이어 매월 70%에 달하는 「천정부지인플레」에 턱없이 못미치는 공무원봉급 60% 인상조치를 단행한 것이 그 직접적인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더욱이 전임 오르테가정부가 선거패배가 확실시된 지난 4월말 선심공세로 제정한 공무원법을 차모로정부가 전격폐기한 것이 「기름」으로 작용,사태해결을 더욱 어렵게 하고 있다.
오르테가정부가 졸속통과시킨 공무원법은 ▲노동조합결성권 ▲단체교섭권 ▲파업을 포함한 단체행동권을 공무원에게 부여한 것으로 근본적인 경기침체에 허덕이고 있는 니카라과경제를 떠맡은 차모로정부로서는 사실 받아들이기 어려운 것이었다.
정부의 대량해고위협에도 불구하고 통신ㆍ금융서비스 등이 전면마비되고 곧이어 전기ㆍ수도공급마저 위협받고 있는 사태에까지 이른 배경에는 지난 선거에 패배한 산디니스타의 입김이 크게 작용하고 있다.
대부분의 군ㆍ경ㆍ공무원이 산디니스타세력의 충실한 추종세력이기 때문이다.
유엔과 차모로정부ㆍ콘트라반군이 3자합의한 콘트라반군 무장해제문제가 지지부진한 상태에서 맞이한 이번 공무원 대파업사태는 향후 니카라과정국의 험로를 예고하는 신호탄에 불과하며 현재로서는 계속 악화될 조짐이다.<진세근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