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일왕사과」 실현에 외교 총력/정부/방일반대 국내여론 일에 전달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1면

◎청와대 “방일 재검토는 곤란”
정부는 16일 노태우대통령의 방일시 아키히토(명인) 일왕의 과거사에 대한 사과표명문제를 둘러싸고 양국 국내의 여론이 악화되고 있는 점을 중시,일왕이 구체적이고 명백한 사과표명을 해야 한다는 기존입장을 일본측에 재확인시키고 이의 실현을 위해 모든 외교력을 총동원해 일본정부와 절충을 벌이고 있다.
정부는 노대통령 방일 실무협의차 지난 14일 일본에 파견된 김정기외무부아주국장과 문봉주동북아1과장에게 이같은 정부입장과 일본 자민당의 망언에 대한 우리측의 우려와 유감의 뜻을 일본정부에 전달했다.<관계기사3면>
정부는 특히 일본 자민당이 일측의 사과표명은 84년 수준을 넘을 수 없고 일왕대신 가이후(해부)총리가 사과하는 것으로 당론을 결정한 데 대해 한국의 정계,특히 평민·민주당등 야당측이 노대통령의 방일을 취소할 것을 강력히 요구하고 나오는등 한국내 여론이 악화되고 있음을 주지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일본을 방문중인 이홍구 대통령정치특보에게 우리 정부입장을 일본 조야에 전달,일본내 분위기 전환에 노력토록 지시했다.
김종휘청와대 외교안보보좌관은 15일 오후 사전 실무협의차 청와대를 방문한 야나기 겐이치(유건일) 주한 일대사에게 우리측의 입장과 국내분위기를 전달하고 일측의 성의있는 태도를 촉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청와대 고위당국자는 『이번의 방일 목적이 과거사 청산문제뿐 아니라 재일한국인문제,경제협력및 과학기술교류문제등 국가이익과 관련된 현안해결에도 있기 때문에 방일 자체를 재검토하기는 곤란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수정청와대대변인은 16일 오는 24일부터 2박3일간 일본을 방문하는 노태우대통령을 수행할 정부 공식수행원 명단을 다음과 같이 발표했다.
▲최호중 외무장관 ▲이종남 법무장관 ▲박필수 상공장관 ▲정근모 과기처장관 ▲이원경 주한대사(내외) ▲노재봉 대통령비서실장 ▲이현우 경호실장 ▲정호근 합참의장 ▲김진재 민자당총재비서실장 ▲김종인 대통령경제수석비서관 ▲김종휘 외교안보보좌관 ▲노창희 의전수석 ▲이수정 공보수석 ▲최규완 주치의 ▲박건우 외무부의전장 ▲김정기 외무부아주국장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