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me] 러시아 여성 듀오 타투 (t.A.T.u.) 서울 온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1면

동성애적 이미지로 화제를 모은 러시아 여성 듀엣 타투(t.A.T.u.)가 처음 한국 땅을 밟는다.

'2006 한.러 교류축제'(중앙일보 주최)를 기념해 19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내 올림픽홀에서 첫 내한공연을 하 는 것. 공연에 맞춰 이들의 미발표곡 세 곡이 포함된 '베스트 앨범'이 5일 국내에서 발매된다.

2003년 빗속에서 키스하는 두 여학생이 등장한 뮤직비디오('All The Things She Said')는 멤버 율리아(21.(右))와 레나(22)를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스타로 만들었다.

중독성 강한 몽환적 멜로디의 데뷔 앨범은 600만 장 이상 팔려 나갔다.

레즈비언 논란은 꼬리표처럼 이들을 따라다녔고, 2004년 율리아의 임신과 출산으로 성 정체성 논란은 새 국면에 접어들었다. 지난해 2집 앨범 'Dangerous and Moving'을 내놓은 이들은 "자연스러운 감정에 어떤 딱지를 붙이는 것은 옳지 않다"며 성 정체성 논란을 비켜 가고 있다.

e-메일로 먼저 만난 이들은 통통 튀는 감수성이 담긴 답변을 보내왔다.

-레즈비언 논란에 대한 본인들의 입장은.

레나:무수히 듣는 질문이지만 우린 한 번도 우리 자신을 레즈비언이라고 소개한 적이 없다. 서로를 아끼고 있을 뿐이다. 그런 표면적인 것보다는 우리의 음악을 먼저 봐 줬으면 한다.

율리아:우리의 관계는 가사와 노래에 충분히 반영돼 왔다.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당신들 레즈비언이죠?'라는 질문이 가장 싫다.

-곧 발매될 두 장의 작품에 대해 말해 달라.

율리아:'BEST of t.A.T.u.'가 9월에, 첫 라이브 실황 DVD인 'TRUTH'가 10월에 연이어 발매된다.

레나:사실 'TRUTH'에 거는 기대가 크다. 색다른 조명에다 공격적이고 록 같지만 여전히 일렉트로닉 음악에 기반을 둔 라이브다.

-가장 마음에 드는 곡은.

율리아:'Obezyanka Nol'은 내 인생 최고의 작품이다.

레나:난 거의 다 좋아한다. 같은 곡을 수백 번 불러도 여전히 설렌다.

-두 사람의 성격은 비슷한가.

레나:율리아는 모든 일에 광적이다. 항상 뭔가 하고 있어야 직성이 풀리고, 파티도 좋아한다. 아무튼 단 하루도 혼자 있지 못하는 성격이다.

율리아:레나는 나와 정반대다. 내가 말썽꾸러기라면 레나는 정말 천사다.(웃음) 이런 정반대의 조화가 타투를 더 특별하게 한다.

-두 사람의 유년 시절은 어땠나.

율리아:난 말괄량이였다. 학교에 화장을 하고 다녀서 선생님들이 나를 화장실로 데려가 립스틱과 아이섀도를 지우기에 바빴다. 또 주로 남자들과 어울렸다. 질질 짜는 여자들은 딱 질색이었다.

레나:할머니와 극장에 갔던 기억이 난다. 난 늘 꽃을 사들고 입장해 스무 번도 넘게 "할머니, 언제 이 꽃을 저 배우에게 주면 돼?"라고 묻곤 했다.

-혹시 발라드 음악을 해보고 싶은 생각은.

공동:발라드는 우리 체질에 맞지 않는다. 우리의 스타일은 강렬하고 임팩트 있는 가사와 곡인 것 같다. 영감을 받는 노래들도 그런 색감의 곡이다. 우린 익숙하지 않은 사운드를 좋아한다.

-음악 외에 다른 여가 생활은.

율리아:드라이브와 가라오케. 난 가라오케 광팬이다.

레나:율리아는 모스크바에서 명성이 자자한 폭주족이다.(웃음)

-한국 문화에 대해 아는 것이 있다면.

율리아:한국 공연은 팬들의 반응이 매우 뜨거운 걸로 알고 있다. 우리 공연에선 더 폭발적이지 않을까 기대한다.

레나:들은 얘긴데 북한을 방문할 땐 휴대전화를 압수했다가 떠날 때야 돌려준다고 하더라. 한국에선 그렇지 않아 다행이다. 난 휴대전화 없인 하루도 못 산다. 그건 율리아도 마찬가지다.

정현목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