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의 다양성이 양(量)과 관련돼 있다면, 선택된 메뉴를 섭취하는 과정에서의 즐거움과 학습 효과는 질(質)을 구성하는 요소가 된다. 흥미로운 스토리텔링 및 게임 형태의 학습 방식, 아이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해 주는 플래시 애니메이션의 활용 등 콘텐트의 질적 우수성이 돋보인다.
에듀테인먼트 콘텐트 개발의 핵심은 교육적 요소와 오락적 요소를 어떻게 조화롭게 추구하는가에 있다. 하지만 심사 과정에서 교육적 요소가 오락적 요소에 의해 압도당하는 경우가 눈에 띈다. 아이들에게 적합한 부드러운 선 처리, 섬세하고 깔끔한 디자인을 보면 공들여 만들어진 콘텐트임을 알 수 있지만, 색감의 선정이나 스토리 전개 방식 등에서 참신성은 다소 떨어졌다. 심사위원들의 지적을 주마가편의 마음으로 전하고 싶다.
심사위원장=조일현<춘천교육대학교 교수>춘천교육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