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親盧 직계와 '정권 재창출'에 올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월간중앙 안희정 씨가 정치권 전면에 컴백했다. 정권 후반기이자 내년 대선을 앞둔 중요한 시점이다. 정치적 '마담 뚜'를 자처하는 안씨는 어떤 행보를 할까?

노무현의 왼팔. 안희정 씨가 돌아왔다. 2003년 12월 구속 이후 만 2년7개월 만에 8.15 특사로 복권된 것이다. 이제 안씨는 자유롭게 정치를 할 수 있게 됐다. '마침내'라는 단어가 떠오르는 대목이다.

안희정 씨가 누구인가? '노무현 대통령의 최측근' '노 대통령의 정치적 동업자' '좌(左)희정' 등 수식어는 숱하다. 잘 알려진 대로 오른팔 이광재 의원은 현역 국회의원으로 건재하다. 노 대통령은 비로소 양손을 다 쓸 수 있게 됐다. 다른 말로 하면 정치적 의미의 불구를 면하게 된 셈이다. 임기 1년6개월쯤을 남겨두고서다.

하지만 정작 안씨는 사면복권 발표 이후 공개적 발언은 극력 자제하는 분위기다. 측근들도 "안희정 씨가 당분간 언론의 인터뷰 등에 일절 응하지 않기로 입장을 정리했다"는 말만 되풀이하고 있다.

안씨가 "복권 전후로 언론에 자신의 이름이 자꾸 오르내리면서 아이들이 상처를 받는 것에 대해 많이 가슴 아파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10대 초반인 안씨의 두 자녀는 대안학교에 다니며, 안씨는 학부모 모임에도 가끔 참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앞으로 안씨가 어떤 역할을 할지 짐작할 수 있는 조금 구체적이고 의미 있는 발언이 사면복권 직전에 한마디 있었다. 그는 지난 8월10일 한 언론에 "늘 어떤 신분이나 조건에 있든 당원으로서, 그리고 민주시민으로서 도리를 다하고 열심히 살아간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밝혔던 것이다.

염동연 의원이 사면복권 대상자 발표가 있던 다음 날인 8월12일 던진 발언도 의미심장하다.

"(안희정 씨가) 앞으로 (정치적) 통합 행보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으로 안다."

친노 직계 의원들도 이에 별다른 이의를 달지 않는다.

정치학 교과서에 나와 있는 대로 정당의 존재이유는 정권 획득이다. 노 대통령을 비롯한 청와대, 현 집권당인 열린우리당의 최고 목표 역시 정권 재창출일 수밖에 없다. 그런데 정치 현실은 청와대와 열린우리당의 이런 욕심과는 시간이 흐를수록 점점 더 거리가 멀어지고 있다는 데 범여권 세력은 모두 동의한다.

앞으로 정치적 통합 행보에 적극 나설 것

안씨 역시 열린우리당의 이런 현주소에 대해 공.사석에서 깊은 아쉬움을 토로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2003년 11월 공식 출범한 열린우리당 창당에 참여하면서 나름대로는 '100년 정당'을 꿈꿨다. 그런 정당을 만들기 위해 안씨는 "개인적으로 자주 생각하는 제 자신의 진로"라면서 '집권당 사무총장론'을 펼쳐보였다. (<월간중앙> 1983년 8월호 인터뷰에서) 이어 그는 같은 인터뷰에서 집권당 사무총장이 할 일을 "마담 뚜의 역할, 남을 도와주고 밀어주는 역할"로 규정했다.

이런 생각 때문이었는지, 그는 2002년 현 정권 출범 당시 노 대통령의 최측근 인사임에도 청와대 보좌진에 합류하지 않는 뜻밖의 선택을 했다. 그리고 당시 새천년민주당의 국가전략연구소 부소장이라는 당직을 맡아 당에 남았다.

그러나 안씨는 2003년 12월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로 구속되면서 정치활동을 중단할 수밖에 없었다. 꼬박 1년 동안 수감생활을 한 안씨는 2004년 12월 석방됐다. 그리고 이번에 복권될 때까지 '정치적 낭인생활'을 계속했다.

안씨가 요즘 가장 큰 관심을 쏟는 현안은 당.청 갈등이다. 그동안 잠재돼 있던 당.청 갈등 양상은 5.31 지방선거 이후 수면 위로 본격 부상했다. 뒤이어 터져나온 김병준 교육부총리 파동, 문재인 전 민정수석의 법무부 장관 임명설 등을 둘러싸고 당.청 갈등 양상은 더욱 고조됐다. 노무현 대통령과 김근태 의장 등 열린우리당 지도부는 급기야 지난 8월6일 청와대에서 오찬회동을 갖고 당.청 간 이런 갈등 기류의 봉합을 시도하기도 했다.

안씨 또한 이를 무척 안타까워하고 있다. 그가 사석에서 "열린우리당이 이런 식으로 노 대통령과 대립각을 세워 당.청 간의 틈이 벌어지면 어느 쪽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 불행한 일이 될 것이다. 당.청 간 갈등을 봉합하는 노력을 통해 참여정부가 좋은 평가를 받고 열린우리당도 새로운 모습을 국민에게 보일 수 있도록 하고 싶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은 이런 연유에서다.

만일 안씨가 앞서 염동연 의원의 기대대로 '정치적 통합 행보'에 본격적으로 나선다면 그 첫 번째 대상은 이처럼 당.청 간의 갈등 봉합이 될 것이다. 현재 안씨가 처한 '당.청에서 자유로운 입장'은 이 일을 수행하는 데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더구나 '싸움은 말리고, 흥정은 붙이는' 정치적 '마담 뚜' 역할은 앞서 보았듯 그 스스로 하고 싶어했던 것이기도 하다.

당장 특정 자리 맡길 가능성은 작아

안씨가 이 일을 청와대와 열린우리당을 함께 만족시키는 수준에서 원만히 해낸다면 여권 일각에서 나도는 안씨의 청와대 정무특보설도 단순한 소문에 그치지 않을 수 있다. 실제로 현재 청와대에는 정권 초기 있었던 정무수석실이 없어진 후 그 기능이 현저히 약화됐다는 것이 정치권의 공통된 지적이다.

하지만 노 대통령이 안씨에게 정무특보 같은 어떤 특정한 자리를 당장 맡길 가능성은 그리 크지 않다. 이에 대해서는 우선 열린우리당 내에서조차 반대하는 의견이 아직 많은 편이다. 예상되는 야당의 반발도 무시하기 힘들다.

안씨 스스로도 세상에 자신의 이름이 떠들썩하게 오르내리는 것을 별로 원치 않는 모습이다. 측근의 입을 통해 그는 "평소 하던 대로 조용히 지내기로 했다"고만 언급하고 있다.

"나는 없는 것으로 여겨달라. 움직이면 괜한 말만 나온다."

안씨가 복권 전인 지난 6월28일 영화 <한반도> 시사회장에서 만난 기자들에게 했다는 말이다.

<한반도>는 대표적 '노사모' 회원인 영화배우 문성근이 주연한 영화다. 그날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 모 극장에서 있었던 'VIP 초청 시사회'에서 안씨는 노 대통령의 전 후원회장 이기명 씨, 영화배우 명계남 씨, 이창동 전문화부 장관 등 원조 노사모 멤버들과 자리를 함께했다. 이 자리에는 또 열린우리당 백원우 의원, 우상호 의원 등도 얼굴을 보였다.

또 안씨는 지난 6월 강원도에서 열렸던 한 노사모 모임에도 참석했다. 이광재 의원이 자신의 지역구인 평창에서 개최한 노사모 회원 모임에 참석해 2007년 대선과 관련해 노사모의 활동 방향에 대해 자연스럽게 토론을 벌였다는 것. 이 자리에서 노사모 회원들은 내년 대선에서 어떤 식으로든 역할을 해야 한다는 데 뜻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안씨는 고려대 아세아문제연구소 연구원 활동은 사실상 그만둔 것으로 알려졌다. 안씨는 2004년 말 출소 후 한때 이곳에 적을 두고 최장집 교수를 지도교수로 삼아 민주화 투쟁 이후 정치체제와 사회 변동에 관해 연구를 했다. 그러나 언제부터인가 인씨는 연구소에 발길을 끊었는데, 이에 대해 '스승으로 모셨던' 최장집 교수가 현 정권 정책 전반에 대해 비판적이었던 것과 연관지어 해석하는 시각도 있다.

대연정 공부하러 7월에는 유럽 여행하기도

이처럼 안씨는 그 이전에도 '조용한 정치활동'은 계속해서 벌여왔다. 그래서 정치권에서 떠도는 소문이 안씨의 '물밑 역할론'이다. 곧 "청와대에서 어떤 일을 드러나지 않게 맡기고, 안씨 또한 소리 소문 없이 현실화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는 예측이 그것이다.

그런 예측의 근거가 될 만한 일이 실제로 복권 전에 있었다. 안씨를 비롯한 일부 열린우리당 의원과 지난 7월3일부터 7박8일 일정의 유럽여행을 다녀온 것이 그것이다. 그 여행은 이광재 의원 주도로 만든 친노 직계 모임인 '의정연구센터(의정연)' 주관으로 이뤄진 데다 회원인 백원우.윤 호.이화영.조정식.최재성 의원 등이 포함돼 있어 주목받았다.

이들이 방문한 나라는 프랑스.독일.네덜란드 등 3개국이었다. 애초에는 영국 방문도 계획했으나 일정상 가지 못했다. 그들이 밝힌 유럽여행 목적은 주요 유럽 정당들의 운영 체계를 살펴보는 것이었다. 그들의 주된 탐구 대상 정당은 프랑스의 사회당과 독일의 사민당이었다. 모두 100년이 넘는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유럽의 대표적 좌파 정당이다.

유럽여행에서 대선 준비 과정, 대연정, 당원 관리 시스템이 주요 탐구 대상이었다는 점에서 요즘 안씨가 어디에 관심을 쏟고 있는지를 잘 보여준다. 특히 지난해 노 대통령이 대연정론을 주장하면서 염두에 둔 모델이 프랑스와 독일의 정당이었다는 점을 들어 이들의 유럽여행이 현장연구 성격이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화영 의원은 유럽여행의 결과를 이렇게 요약했다. "많이 공부했고, 매우 유익했다"는 전제를 달고서였다.

"유럽 모델의 좌파 정당으로는 집권이 쉽지 않다는 데 대체로 의견을 같이했다. 우리나라는 분단 상황, 냉전 이데올로기가 상존하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100년 역사를 가진 유럽 정당들의 기간당원제는 어렸을 때부터 생활 속에서 학습과 토론을 통해 정당의 철학과 이념을 체득하고 있었다. 몇 달 동안 당비를 내면 기간당원으로 인정하는 우리와는 전혀 다른 당원 시스템이었다. 따라서 우리는 유럽의 정당처럼 기간당원제만으로 경쟁력 있는 대선 후보를 선출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점을 실감했다. 오픈 프라이머리(개방형 국민경선제)가 제도적 대안이라는 데 뜻을 모았다."

이런 유럽여행 결과는 한 달여 만인 지난 8월9일 당내 토론회로 이어졌다. 주제는 '국민참여형 민주정당화'(발제 윤호중 의원)와 '정당의 현대화'(발제 민병두 의원)였다. 발제 내용은 주로 정당개혁에 초점이 맞춰졌다.<박스기사 참고>

'국민참여형 민주정당화'는 100% 일반 국민 경선인단이 공직 후보를 뽑는 완전경선제를 도입하자는 것이고, '정당의 현대화'는 국민을 참여시켜 상향식으로 대선 공약을 만들자는 요지였다. 다시 말하면 '후보든 공약이든 문호를 국민에게 대폭 개방하자'는 것이다.

정계개편, 대선 주도권 위한 당 개혁

그런데 지난 8월11일 열린우리당 내에서 공교로운 일이 일어났다. 아침 10시에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대선 후보 결정 방식을 '오픈 프라이머리'로 하기로 최종 결정했던 것. 물론 여기서 말하는 '오픈 프라이머리'는 아직 일반 국민의 참여 비율이 확정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앞서 토론회에서 제기한 '(100%)오픈 프라이머리'와는 내용이 조금 다르다.

이 내용을 발표한 열린우리당 우상호 대변인은 "구체적으로 어떤 방식의 오픈 프라이머리로 할 것인지 구체적인 설계를 위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기로 했으며, 이 TF의 책임자로 유인태.이강래 의원 두 분의 비대위원을 임명하고 최고 책임자는 유인태 의원이 맡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 결정이 우연의 일치라고 보기에는 앞서 토론회와 시기가 너무 비슷하다. 그리고 당내 오픈 프라이머리 TF 최고 책임자를 유인태 의원이 맡은 것도 예사롭지 않은 일이다. 유 의원은 다 아는 대로 현 정권 초기 청와대 정무수석 출신이다. 노 대통령과 아주 가깝고, 노 대통령의 복심을 꿰뚫는 정치인 중 한 명이다. 2007년 대선과 관련해 범여권 차원의 숨은 큰 그림이 있다는 생각이 들게 하는 대목이다.

그렇다면 앞서 토론회와 당의 결정은 그 시나리오에 따른 순차적 프로그램에 지나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된다. 이와 관련해 지난 8월6일 노무현 대통령이 열린우리당 지도부와 가진 오찬간담회에서 했던 다음 말을 한 대목 한 대목 주의 깊게 되새겨볼 필요가 있다.

"지금 상황이 어렵지만 우리당이 너무 패배주의에 빠지지 않으면 좋겠다. 우리당은 큰 배다. 선장이 눈에 잘 안 띈다고 해서 하선해서야 되겠는가. 각자 맡은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다 보면 바깥에서 좋은 선장이 올 수도 있다. 내부에도 좋은 사람이 많다. 내부의 사람과 외부의 사람이 공정한 조건에서 경선도 하고 선장을 정하면 좋은 기회가 올 것이다. 배를 갈아타면 배가 갖고 있는 좋은 정책과 노선도 수정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이 배를 지켜야 한다."

친노 직계 의원들은 "노 대통령의 이 발언 속에 '큰 그림'이 다 들어 있다"고 입을 모은다. 백원우 의원은 그 큰 그림을 한마디로 '대연합론.대통합론'이라고 해석했다. 물론 전제는 열린우리당 중심이어야 한다. 이른바 '열린우리당 구심론'이다. 이는 열린우리당이 구심력을 발휘하려면 이대로는 안 되고, 당을 새롭게 변화, 발전시켜야 한다는 논리로 자연스럽게 귀결된다.

대통령이 내준 숙제 풀기 自願 가능성 커

그러면 열린우리당에서 쉽지 않은 이 숙제를 풀어낼 주체는 누가 될 것인가? 노 대통령이 특정인이나 특정 세력을 지명할 수도 있지만, 노 대통령은 스스로 총대를 메고 나서는 자원자를 더 기다릴 가능성이 크다. 정치 스타일도 그렇지만 굳이 먼저 나서서 실패에 대한 책임을 자초할 이유가 없는 것이다.

그 중에서도 친노 직계 의원들이 자원자로 나설 가능성이 지금으로서는 가장 높은 편이다. 그들의 모임인 의정연이 지금 주목받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의정연 핵심 회원인 이화영 의원에 따르면 요즘 관심사는 '국민에게 약속했던 창당 정신 실현을 통한 당 지키기' '정권 재창출' 두 가지다.

설령 의정연이 이 숙제를 푸는 중심을 자처하더라도 객관적 능력으로 볼 때 그들만의 힘으로 숙제를 다 해내기는 사실상 힘들다는 것이 열린우리당 내의 중론이다. 이 숙제를 푸는 데 의정연과 함께할 수 있는 세력이라면 아무래도 범여권의 386 개혁세력이 가장 먼저 꼽힌다. 그들은 당 내의 참정연과 김근태계에도 있고, 나아가 시민사회단체에도 점점이 박혀 있다.

현 정권은 지금 임기의 3분2가 지나 종반을 향해 가고 있다. 깔끔한 마무리가 절실하게 필요한 시점이다. 또 내년 12월에는 정치의 가장 큰 이벤트인 대선이 기다리고 있다. 이번에 사면복권된 안희정 씨가 이 과정에서 앞으로 어떤 역할을 할지는 정치권의 큰 관심사다. 그는 우리 사회에 광범위하게 퍼져 있는 386 개혁세력을 엮어낼 수 있는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고, 언제든 나설 태세를 갖추고 있다는 점 때문이다.

<오픈 프라이머리 토론회 어떤 행사였나?>

- 개방형 국민경선 통한 정권 재창출 가능성 탐색

오픈 프라이머리(개방형 국민경선제) 토론회가 열린 지난 8월9일 오후 2시 국회 의원회관 104호. 이날 토론회에는 김한길 원내대표, 조배숙 의원 등 모두 14명의 국회의원이 참석했다. 그 외 여러 국회의원 보좌진과 당직자들까지 100여 명이 이 토론회에 참석해 당내에서 '의외로' 높은 관심을 보였다.

백원우 의원이 사회를 맡고 윤호중.민병두 의원이 발제했다. 타이틀은 각각 '국민참여형 민주정당화' '정당의 현대화'.

대선 후보를 비롯한 공직 후보를 당원이 아닌 국민 손으로 뽑자는 완전국민경선제 도입 제안이 뜨거운 관심을 끌었다. '국민참여형 민주정당의 2단계 도약을 위한 제언'이라는 제목 아래 '공직 후보 선출권을 국민에게-완전국민경선제 도입하자'는 윤호중 의원의 발제문이 그것이다.

사실 국민경선제는 2002년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 때 부분적으로 도입됐다. 일반 국민의 참여 비율이 50%로 당 대의원과 같았다. 이런 제한적 국민경선제였지만 일반 국민이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에 참여한 덕분에 노무현 대통령은 당내 기반이 상대적으로 취약함에도 후보로 선출되는 이변을 연출할 수 있었다.

열린우리당이 이렇게 공직 후보 선출 제도 개선에 나서게 된 것은 유시민 장관 주도로 도입된 현행 기간당원제의 한계 때문이었다. 특히 5.31 지방선거 때 '종이 당원' '당비 대납' 등의 여러 문제점이 집중 노출되면서 선거 참패의 요인이 되기도 했다. 그래서 열린우리당 지도부는 5.31 지방선거 이후 기존의 기간당원제 개혁 방안을 추진했다.

완전국민경선제의 의미에 대해 윤호중 의원은 발제에서 "이론적으로는 모든 정파의 지도자에게, 현실적으로는 한나라당과 민주노동당 등 일부 정파를 제외한 모든 세력이 입당 절차 없이 경선에 입후보할 수도, 투표할 수도 있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덧붙여 윤 의원은 열린우리당이 "대선 후보와 관련한 모든 기득권의 포기"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이것은 범정파 간 연대의 틀이 될 것"이라는 정치적 기대를 숨기지 않았다. 정계개편을 열린우리당 중심으로 추진할 수 있는 도구가 될 것이라는 의미다.

민병두 의원이 발제한 '정당의 현대화와 시민과의 결합-대중조직, 시민단체, 이익단체와의 스몰 딜을 통한 빅 딜로'의 정치적 의미도 간단하지 않다. 민 의원은 "노동자.농민.총학생회 등 대중조직은 거의 민주노동당의 외곽조직화돼 있고, 직능조직은 열린우리당 창당 이후 방치돼 있으며, 재야단체와 진보 개혁적 시민단체, 문화운동단체는 열린우리당에 대한 지지를 철회하거나 유보한 상태"라고 열린우리당의 현주소를 진단했다.

토론회에서 사회를 맡았던 백원우 의원은 이 토론회에 대해 "비교적 당색이 없고 고민이 비슷한 사람들의 의기투합이었다"면서 정치적 해석을 경계했다.

윤석진 월간중앙 차장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