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사별한 남편과 자신의 고향 초등학교에 1억 기부한 할머니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아너패밀리 4호 회원으로 가입한 김순자 회장. 사진 대한사회복지회 제공

아너패밀리 4호 회원으로 가입한 김순자 회장. 사진 대한사회복지회 제공

“살아온 76년 인생 중 가장 행복하고 사는 보람이 느껴집니다.”
대한사회복지회를 통해 1억원을 후원한 김순자(76) 재단법인 새암조감제 회장의 소감이다. 칠순을 넘긴 나이에도 그녀의 가장 큰 행복은 고향과 이어져 있었다. 그는 “전남 영암 지역의 독거노인들의 생활비, 어린 학생들의 학교 입학금으로 쓰였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부부의 고향 초등학교에 기부

재단법인 이름 새암조감제도 김 회장 부부의 고향에서 유래했다. 부부가 각기 어린 시절을 보낸 전남 영암군의 지명을 합친 말이라고 한다. 새암은 ‘시종면 와우리 새암골’, 조감제는 ‘도포면 조감리’에 있는 방죽(제)을 말한다.

대한사회복지회는 김 회장이 지난 11일 1억 원 이상 개인 고액기부자 모임인 ‘아너패밀리’ 4호 회원으로 가입했다고 14일 밝혔다. 김 회장의 기부는 약 70년 전 다니던 초등학교의 후배들이 걱정 없이 공부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시작됐다. 기부금은 김 회장과 그의 남편인 고(故) 이양섭 회장의 모교인 영암군 시종초등학교와 도포초등학교, 그리고 관내 저소득 어르신 등을 위해 쓰이게 된다.

“지금의 상황 고향과 지인들 덕분”

김 회장의 남편인 이 회장은 고향을 남다르게 사랑했다고 한다. 김 회장은 “남편은 항상 고향에 대한 감사와 애착이 있었다. 지금의 경제적 상황을 일구기까지 고향과 지인들의 도움을 받은 덕분이라 생각해 오셨다”고 말했다.

남편을 한평생 내조해 온 김 회장은 3년 전 세상을 떠난 남편의 뜻을 이어 지역사회의 소외된 이웃을 위한 재단법인 새암조감제를 설립했다. 재단 이름부터 부부의 고향을 품고 있었다. 2019년 7월 설립된 재단은 그동안 서울 강남구와 서초구 지역 내 저소득 어르신들에게 방한용품·김장김치 등을 후원하고 재단 수익의 일정 비율을 기부하는 등 활발한 나눔 사업을 펼치고 있다.

김 회장 부부의 만남 역시 고향에서 이뤄졌다. 김 회장은 자신의 고향인 시종면으로 시집온 남편의 누나와 가깝게 지내다 이 회장과 인연을 맺게 됐다고 한다. 부부는 1968년 영암을 떠나 상경했다. 슬하에 아들 둘, 딸 하나를 뒀다. 장남 이신학씨가 현재 새암조감제 이사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알뜰히 살아온 보람 느껴 감격”

부부의 서울살이는 처음엔 가난했다고 한다. 남편과 함께 음식점 종업원 등 궂은일을 견디며 요식업, 부동산업 등을 일구어 자수성가했다. 김 회장은 “사업 초기부터 자리를 잡기까지, 10년가량을 직접 시장 대여섯 군데를 돌며 직접 장을 보며 업장을 운영해왔다”고 했다. 그는 “남대문 시장은 미제 물건이 싸고, 중부시장은 건어물이 싸고, 영동시장은 두부가 싸다는 걸 꿰고 있었다. 100원 하나도 허투루 쓰지 않았던 기억이 난다”고 했다.

알뜰하게 모았기에 기부의 보람은 더 컸다. 김 회장은 “옛날에 아이들과 목욕탕에 가면 딸은 우유를 먹이고 나는 물을 마셨다. 그 어린 딸이 ‘엄마도 우유 한 잔 먹어’ 하던 때가 생각난다”며 웃었다. 그는 “그렇게 알뜰히 살아온 보람을 지금 느끼는 것 같다. 너무 감격스럽다”고 말했다.

아너패밀리 회원 가입한 김순자 회장(왼쪽)과 대한사회복지회 김석현 회장. 사진 대한사회복지회 제공

아너패밀리 회원 가입한 김순자 회장(왼쪽)과 대한사회복지회 김석현 회장. 사진 대한사회복지회 제공

권혜림 기자 kwon.hyerim@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