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한민국 대표 수제맥주 ‘바이젠하우스’ M&A 시장에 나온다

중앙일보

입력

최근 국내 수제맥주의 인기가 뜨겁다. 곰표맥주, 말표맥주, 골뱅이맥주 다양한 국내 수제맥주들은 편의점에서 찾아보기가 어렵게 팔려나간다. 수입맥주가 즐비했던 편의점 매대를 빠르게 바꿔나가고 있다. 그 중 곰표맥주는 편의점 맥주 매출 최고의 성과를 내며 수제맥주를 몰랐던 소비자마음까지 사로잡았다는 평가다.

이런 가운데 최근 국내 수제맥주 업체 중 최상위권의 생산량을 보유하고 있는 국내 1세대 수제맥주 제조사인 ‘바이젠하우스’가 시장에 매물로 나왔다. 바이젠하우스는 병맥주 시설을 갖춰 지역 대형마트에 납품을 하고 있으며, 연간 400만 L 생산 능력을 갖고 있는 업체로 편의점 시장 진출에 적합한 생산 능력을 갖추고 있다.

바이젠하우스는 관련 특허 및 대한민국 주류대상 등 다수의 주요 수상 이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지역맥주 개발협력, 지역 대표축제 주최 등 수제맥주 저변 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오고 있다.

수제 맥주 시장 규모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한국수제맥주협회에 따르면 지난해국내 수제맥주시장 규모는 1180억 원으로 전 년 대비 47.5 %로 급성장했다. 한국수제맥주협회는 관련 시장의 규모가 2023년에 3,700억 원까지 커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다양한 수제맥주의 소비자 니즈 확대에 발맞추기 위해 국내 주요 식음료 업체들도 속속 수제맥주시장에 진입하고 있다. 2015년 진주햄은 수제맥주회사인 카브루를 인수하여 초기에 시장에 진입했다. 최근 교촌에프앤비 및 제너시스BBQ 등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도 수제맥주 시장에 진출했다. 특히 제너시스 BBQ는 마이크로브루어리코리아 등 수제맥주 전문기업과 손잡고 제품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다.

한편, 바이젠하우스는 충청남도 공주시 우성면에 위치하고 있으며 토지(대지): 5,678㎡, 건축면적: 약 2,272㎡ (약 1,700평)으로 제1공장, 제2공장을 두 법인으로 운영하고 있다.

제조업 외에 프랜차이즈사업도 함께하며 전국 9개 점포와 약 200여개의 거래처 매장을 확보하고 유통에 편리한 세종인근에 자리하고 있다. 이번 매각 대상은 경영권 지분 전체로 규모는 약 60 ~ 70 억 원 수준으로 예상되고 있다.

온라인 중앙일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