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연수구 ‘K-바이오 랩허브’ 인천 유치 위해 주민의지 모은다

중앙일보

입력

인천시 연수구(구청장 고남석)가 정부의 국가대표 바이오 창업기업육성을 위한 ‘K-바이오 랩허브’의 인천시 유치를 위해 자생단체와 주민들을 대상으로 유치기원 행사를 열고 대대적인 서명운동에 나섰다.

‘K-바이오 랩허브’는 유명 제약사 ‘모더나’를 배출한 미국 보스턴의 바이오 스타트업 지원기관인 ‘랩센트럴’을 벤치마킹해 신약개발부터 시제품 생산까지 한 공간에서 가능한 플랫폼을 구축하는 프로젝트다.

현재 중소벤처기업부에서는 ‘K-바이오 랩허브’ 구축을 추진할 지방자치단체를 내달 14일까지 모집 중으로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등이 소재한 인천광역시가 유치의향서를 제출한 상태다.

이에 연수구는 지난 28일 송도 테크노파크역에 서명부스를 설치하고 주민들을 대상으로 서명운동 참여 홍보 및 유치 기원 행사를 열었다.

구는 현재 각 동 행정복지센터와 아파트 승강기 등에 ‘K-바이오 랩허브’ 구축 유치를 위한 주민 서명부 등을 비치하고 적극적으로 주민서명운동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또 서명운동 뿐 아니라 ‘K-바이오 랩허브’ 유치 심사 과정에서 ‘지역주민 유치 적극성’ 항목에 반영될 수 있도록 송도국제도시 아파트 입주자 대표회의 등에 적극적인 협조도 요청한 상태다.

감염병 치료제와 백신개발 등은 시민안전 확보는 물론 세계 바이오시장 선점을 위한 최우선 과제로 인천시 유치를 위해서는 지역 주민들의 대대적인 참여가 필요한 상황이다.

인천시에는 국내바이오 산업을 이끌고 있는 삼성바이오로직스가 4공장에 1조7천억원, 셀트리온은 3공장에 5천억원을 투자하는 등 한국 바이오산업의 앵커기업들이 소재하고 있다.

특히 인천시는 지난 2002년 척박한 환경에서 시작한 셀트리온이 2019년 25조원 투자를 발표할 정도로 성장했듯이 ‘K-바이오 랩허브’ 유치를 통해 지역에 더 많은 바이오 기업들이 탄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연수구는 내달 4일까지 행정복지센터와 아파트 주민들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서명운동을 벌여 지역 주민들의 유치 의지가 담긴 서명부를 인천시에 제출할 예정이다.

고남석 연수구청장은 “K-바이오 랩허브 구축을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고, 나아가 앞으로 도래할 감염병을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적극적인 주민 참여를 부탁했다.

온라인 중앙일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