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분양 포커스] 주변 아파트의 70% 수준 임대료, 최대 8년간 거주 가능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1면

1군 민간 건설사인 SK건설이 시공해 우수한 상품성 을 자랑하는 평택역 SK뷰 조감도. 계약은 2년마다 갱 신되며, 최대 8년 동안 이사 걱정 없이 안정적인 거주 가 가능하다. 임대료 상승률은 연 5%로 제한된다.

1군 민간 건설사인 SK건설이 시공해 우수한 상품성 을 자랑하는 평택역 SK뷰 조감도. 계약은 2년마다 갱 신되며, 최대 8년 동안 이사 걱정 없이 안정적인 거주 가 가능하다. 임대료 상승률은 연 5%로 제한된다.

요즘 임대아파트 수요자들 사이에서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이 인기다. 민간건설사가 시공에 참여해 공공임대주택보다 상품성 측면에서 우수할 뿐만 아니라 시세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새 아파트에서 안정적으로 중장기 거주가 가능하다는 점 때문이다.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은 기존의 뉴스테이보다 공공성을 강화한 민간임대주택이다.

일반 아파트 못잖은 설계·서비스 #돌봄센터·창업 공유센터 등 갖춰 #지하철 1호선 평택역 걸어서 이용

통복천·평택평야 조망 중소형 1328가구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의 인기는 높은 청약 경쟁률에서 확인해볼 수 있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지난 4월 경기 화성시 동탄2신도시에 공급한 동탄호수공원 계룡리슈빌위더스는 평균 16.8대 1을 기록했다. 특히 청년 특별공급은 7.76대 1, 신혼부부 특별공급이 5.1대 1을 기록해 젊은층의 인기가 높았다. 이보다 앞서 지난 3월 경기 고양시 덕은지구에서 선보인 중흥S클래스 파크시티 전용 59㎡A타입도 일반공급 청약에서 233가구 모집에 1520명이 몰렸다. 이처럼 최근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의 인기가 높은 데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우선 민간건설사가 시공해 일반 공공임대주택보다 상품성이 뛰어나기 때문이다. 요즘 선보이는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은 일반 아파트 수준의 마감재와 평면설계, 커뮤니티시설이 적용되는 것은 물론이고 일반 아파트에서도 쉽게 볼 수 없는 입주 서비스까지 제공되는 곳도 있다. 합리적인 임대료도 인기 이유다.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은 대개 임대료가 주변 아파트 대비 특별공급은 85%, 일반공급은 95% 이하 수준으로 책정된다. 2년 마다 계약갱신을 하지만 상승률이 연 5% 이하이기 때문에 세입자의 부담이 낮다. 또한 원한다면 최대 8년까지 거주할 수 있으며 입주 전 입주자 상황에 맞는 전환임대조건을 선택할 수도 있다. 이런 가운데 경기도 평택에 뛰어난 상품설계와 커뮤니티시설, 주거서비스를 갖춘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이 선보일 예정이어서 눈길을 끈다. SK건설이 평택시 통복동 고평지구에 공급 예정인 ‘평택역 SK뷰(평택역 SK VIEW)’다. 전체 지하 1층~지상 27층 14개동, 전용면적 59~84㎡ 1328가구의 대단지다. 주택형별로 59㎡A 101가구, 59㎡B 51가구, 72㎡ 329가구, 84㎡ 847가구로 중소형 비율이 높다.

이 아파트는 남향 위주 단지 배치(일부 남동향)로 채광과 일조량을 강화했으며, 공기순환 통로인 바람길을 고려한 주거동 배치를 통해 통풍과 환기성을 극대화했다. 여기에다 단지 인근 통복천·근린공원·평택평야 등의 조망(일부세대 제외)이 가능하도록 단지를 설계했다. 단지 안에는 비오토피아정원·인재의숲·펫(PET)놀이터를 비롯해 주민운동시설과 테마형 어린이놀이터가 조성된다.

특화된 커뮤니티시설·주거서비스 다양

입주민을 위한 커뮤니티 시설과 주거서비스 시설도 단지 곳곳에 들어선다. 먼저 신혼부부와 맞벌이부부를 위한 돌봄센터, 작은도서관, 방과후교실 등이 운영된다. 여기에다 아이돌봄 서비스, SKT Smart Home Service, 카셰어링 서비스 등의 주거서비스도 제공된다. 또 청년과 예비 창업자를위한 공유센터가 특화시설로 설치되고, 중장년층을 위한 시니어클럽, 둘레길 산책로 등도 조성된다. 피트니스센터·GX룸·실내골프연습장·건식사우나실·게스트하우스·세대창고·무인택배보관함·코인세탁실 등도 갖춘다. 단지 주변에 생활 인프라도 잘 갖춰져 있다.  평택역 SK뷰는 우선 단지 바로 앞에 축구장 약 2.5배 크기의 근린공원과 어린이공원·소공원 등이 들어선다. 단지 인근에는 통복천수변공원·신대레포츠공원·원평근린공원 등이 있다. 여기에다 지하철 1호선 평택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고 평택~화성간고속도로·경부고속도로·팽성로·서동대로·경기대로 이용도 편리하다. 또 단지에서 걸어서 AK플라자(평택점)와 통복시장을 이용할 수 있으며, 이마트·롯데마트·평택성모병원·하나로마트·CGV 등도 차로 10분대 이용이 가능하다. 교육여건도 좋다. 세교초·평택초·평택중앙초 등을 걸어서 통학할 수 있으며 단지 반경 3㎞ 이내에 평택중·고교, 신한중·고교 등 평택 명문 중·고교 13곳이 있다. 또 학생들의 편리한 통학을 위한 셔틀버스를 운행하고 단지 안에 국공립 어린이집도 설치될 예정이다.

저렴한 임대료도 매력이다. 평택역 SK뷰는 임대료가 주변 아파트 임대 시세 대비 70% 수준에 책정될 예정이다. 평택역 SK뷰의 표준형 임대료 기준 평균 전세환산가는 3.3㎡당 634만원으로 인근 시세보다 저렴하다. 평택역 SK뷰는 5월 31일~6월1일 이틀동안 특별공급과 일반공급 청약을 받는다. 특별공급은 청년, 신혼부부, 셰어형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특별공급과 일반공급 중복 청약은 불가능하다. 청약은 청약홈(http://www.applyhome.co.kr)을 통해 받는다. 청약은 만 19세 이상 무주택세대 구성원이나 무주택자라면 누구나 가능하다. 청약통장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고, 거주지 제한도 없다. 여기에 취득세·재산세 등 부담도 없고, 재당첨 제한도 없다. 또 무주택세대주 월세 세액 공제도 받을 수 있어 절세 효과도 누릴 수 있다. 주택홍보관은 경기 평택시 평택동 37-20번지 영일빌딩 1층에 있으며, 사전 방문예약제로 운영 중이다.

문의 1811-7469

김영태 조인스랜드 기자〈kim.youngta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