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軍 부실급식 이어 비 새는 베레모…활동복 등 수십만벌 불량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연합뉴스

연합뉴스

병사들에게 수년간 지급된 활동복과 베레모 수십만 벌이 불량품인 것으로 드러났다.

국민의힘 윤주경 의원이 방위사업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군에 납품된 6개 피복류에 대한 전수조사 결과 총 8곳의 업체가 제작한 봄·가을 활동복과 여름 활동복, 베레모 등 3개 품목이 질이 낮은 원단으로 제작돼 납품을 위한 기준 규격에 미달된 것으로 나타났다.

베레모는 방수 능력이 기준치에 미달됐다. 납품을 위한 공인기관 평가 때 기준에 부합하는 샘플로 통과한 뒤, 실제 생산에서 기준 미달 제품을 만들어 병사들에게 제공한 것이다.

방사청은 2월 전수조사 과정에서 문제가 발견된 업체 중 계약이 종료된 업체 1곳에 대해서는 검찰에 수사 의뢰했다. 나머지 업체 7곳은 계약이 진행 중이어서 하자 시정조치만 내리겠다는 방침이다.

윤 의원은 "우리 군의 병사들에 대한 의식주 수준은 세계 하위권 수준"이라며 "부실 급식과 불량 피복은 장병 전투력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범정부 차원의 개선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19일 방사청 관계자는 "하자 조치 결과에 대해선 국방부 및 각 군 협조 아래 전문연구기관에 의한 검증을 거쳐 수사 의뢰 등 보다 강력한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며 "불량 납품 업체를 즉각 퇴출시킬 수 있는 '원 스트라이크 아웃제' 도입도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홍수민 기자 sumi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