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호빗`족은 소두증 걸린 현생인류

중앙일보

입력

지난 2003년 인도네시아 플로레스 섬에서 발견돼 '호빗'족이란 별명을 얻은 왜소한 체구의 인간 유골은 특이한 유전병에 걸린 사람들일 가능성이 크다는 연구가 사이언스지 최신호에 발표됐다.

몸집과 두뇌가 매우 작은 이 인류 유골의 발견은 학계에 큰 파문을 일으켰으며

발굴팀은 이들이 새로운 종의 인류라면서 Homo floresienssis라는 학명을 붙였다.

이 유골들은 J.R.R.톨킨의 소설 '반지의 제왕'에 등장하는 왜소족의 이름을 따 '호빗'족으로 불리기도 했다.

그러나 시카고 필드 박물관의 로버트 마틴 박사 등 연구진은 이들이 몸집과 두뇌가 쪼그라드는 유전질환인 '소두증'에 걸린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LB1'으로 표시되는 이 인류의 두뇌 표본이 단순히 왜소인의 것으로 보기에는 너무나 작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용량이 400㏄ 밖에 안 되는 두뇌를 갖고 있는 동물이라면 키가 유골의 3분의1에 불과한 30㎝라야 한다는 것이다.

게다가 이들의 유적지에서 발견된 정교한 도구들은 현생인류에게서만 유일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학자들은 현생인류가 1만8천년 전 이 섬에 도착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들은 또 최초 연구진이 LBI을 어린 소두증 환자의 것과 비교했을 뿐 성인 환자의 것과는 비교하지 않았다면서 이들이 소두증 환자일 가능성을 배제한 근거가 된 증거는 결함이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 유골이 새로운 인류 종이라는 연구를 발표했던 플로리다 주립대의 딘 포크 교수는 이 연구보고서에 대해 "근거가 부실하다"며 냉담한 입장을 보였다. 소두증 환자들의 두개골과 비교한 이들의 연구는 결정적으로 중요한 세부사항들을 빠뜨리고 있다는 것이다.

포크 교수는 또 발견된 두개골 크기를 근거로 이들이 소두증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초기인류의 몸집을 코끼리의 몸집과 같은 방식으로 축소하는 것처럼 놀라운 일이라고 비판했다.

(워싱턴 AP=연합뉴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