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강원도 영월군 ‘제54회 단종문화제’ 온·오프 병행 개최

중앙일보

입력

강원도 영월군이 주최하고 재단법인 영월문화재단이 주관하는 2021 제54회 단종문화제가 4월 30일(금)부터 5월 2일(일)까지 3일간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하여 개최된다.

제54회 단종문화제는 단종문화제 유튜브를 중심으로 단종제향, 단종문화제 개막식, 단종국장 재현 역사스페셜, 정순왕후 선발대회, 집에서 하는 단종 역사 퀴즈쇼, 나만의 궁중요리 레시피, 신병주 교수와 함께하는 ‘단종의 역사’, 온택트 영월지역예술인공연, 단종문화제 특별 전시행사, 단종문화제 학술 심포지엄 등 새롭고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진행된다.

단종문화제 시작을 알리는 개막식은 4월 30일 19시 유튜브와 영서방송을 통하여 송출되며, 영월 군민들의 온택트 합창으로 진행되는 ‘사랑으로’와 단종 관련 퍼포먼스 공연이 펼쳐진다.

단종문화제의 상징적 행사인 단종제향은 5월 1일 오전 10시부터 장릉에서 제향, 헌다례, 능말도깨비놀이 등으로 진행되며, 영서방송과 유튜브를 통하여 집에서도 시청이 가능하다.

단종의 비, 정순왕후의 정신을 기리는 정순왕후 선발대회는 본선부터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던 프로그램이었으나 안전한 단종문화제를 위해 영상 심사를 통하여 본선을 진행하고, 최종 후보자들만 현장 경연을 통해 정순왕후를 선정한다. 정순왕후 선발대회 최종 결선은 4월 30일 15시에 단종문화제 유튜브를 통하여 중계된다.

제54회 단종문화제는 온라인으로 참여와 시청이 가능한 다양한 신규 프로그램들이 신설되었다.
5월 2일에는 ‘집에서 하는 단종 역사 퀴즈쇼’, 건국대학교 사학과 신병주 교수와 함께하는 ‘단종의 역사’ 프로그램과 ‘나만의 궁중요리 레시피’가 진행된다.

‘나만의 궁중요리 레시피’는 누구나 따라 하기 쉬운 궁중음식 레시피를 사전 접수 및 심사를 통해 선정된 1위 팀과 요리 인플루언서인 ‘쿡피아’가 함께 실시간으로 요리하는 콘텐츠이다.

이 외에도 제54회 단종문화제를 기념하여 단종문화제 특별 전시가 열리고 있다. 금번 특별전시회에서는 우표, 수석, 서예, 미술, 서각, 꽃차 등 다양한 전시 작품을 단종문화제 홈페이지에서 연결되는 사이버 갤러리 및 단종문화제가 끝나는 날인 5월 2일까지 영월문화예술회관에서 관람이 가능하다. 또한, 5월 1일(토) 14시, 5월 2일(일) 15시 총 2차례에 걸쳐 영월 지역예술인들의 다양한 공연을 단종문화제 유튜브를 통하여 볼 수 있으며, 축제 기간 중 매일 밤 관광도시 영월을 알리고, 단종문화제를 기억에 남게 해 줄 ‘드론 라이트 쇼’가 단종문화제 유튜브를 통하여 펼쳐진다.

이번 54주년을 맞아 다양한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는 단종문화제는 단종문화제 공식 유튜브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실시간으로 관람이 가능하다.

온라인 중앙일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