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호 호흡

중앙일보

입력

안녕하세요? 원정혜입니다. *^^*

자! 숨을 배속 깊이 그리고, 가득히 마셔 보세요!

헌데, 코가 막혀서 숨이 잘 들어가지 않으신다구요?

그럼, 오늘 저와 함께 교호호흡을 해 보세요!

생각보다 쉽게 코가 뚫리고 몸과 마음이 정화되실 수 있으실 거예요.

우선 교호호흡을 하시려면 호흡을 마실 때 배가 충분히 나오고, 내쉴 때 들어가는 복식호흡을 충분히 익히셔야 합니다.

복식호흡이 익숙해지셨으면 교호호흡을 한번 해 보실까요.

교호호흡은 양쪽 코를 교차해 가면서 깊은 복식호흡을 한다는 의미를 갖습니다.

왜 이렇게 한쪽을 막고 숨을 쉬는 교호호흡을 명상호흡 전에 해주는 것이 좋을까요?

우리는 하루 종일 오른쪽과 왼쪽을 교차하면서 숨을 쉬게 됩니다.

그러다가 몸과 마음의 상태가 한쪽으로 치우치게 되면 오른쪽 코나 왼쪽 코가 막히게 되지요.

균형이 깨진 호흡 상태를 바로 잡는 것은 몸과 마음의 상태를 중용으로 유지시키는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코가 심하게 막히셨다면, 한쪽 코를 막아서 나머지 한쪽으로만 강력하게 호흡을 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

양쪽의 코가 완전히 뚫릴 때까지 계속 반복하시다 보면, 어느 새인가 시원하게 뚫린 것을 느끼게 되실 텐데요.

이렇게 양쪽 코가 뚫리게 되면 음양의 조화가 이뤄지면서 기혈의 흐름이 원활해집니다. 특히 코가 시원하게 뚫리면서 장과 호흡기 계통의 정화와 함께 마음이 안정된 것을 느끼시게 될 거예요.

자! 그럼 한번 직접 해 보실까요?

1. 우선, 오른손의 두 번째 세 번째 손가락을 접어보세요. 이렇게 손가락을 접어주면 수월하게 한쪽 코를 막고 숨을 쉬실 수 있게 됩니다.

2. 처음에는 오른손의 엄지손가락으로 오른쪽 콧구멍을 막고, 왼쪽 콧구멍으로 숨을 내쉬어서 체내의 탁기를 내보내세요.

3.그리고 다시, 내쉰 왼쪽 콧구멍으로 강하게 숨을 마십니다. 충분히 호흡이 배속 깊이 들어가면, 이번에는 네 번째 손가락으로 왼쪽 코를 막고, 엄지손가락을 풀면서 오른쪽 코로 ̄ 마신 숨의 2-3배 정도로 길고 ̄ 고요하게 숨을 내쉬어 줍니다. 이때 거칠게 숨을 내쉬게 되면 오히려 기운이 뜨게 될 수 있으니까요. 반드시 조심스럽게 내쉬어서 기운이 안정되도록 합니다!

4. 이때, 숨을 마시고 방향을 바꾸어서 내쉬기 전에 잠시 호흡을 참아도 무방한데요. 하지만 숨을 참을 때는 반드시 괄약근을 조여야지만 기운이 지나치게 내려가는 것을 예방하실 수 있습니다.

5. 이렇게 좌우로 강하게 숨을 마시고 ̄ 고요하게 내쉬어 주는 것을 한번 하실 때 최소한 20회 이상 반복해 보세요. 또 하루에 네 번 이상 규칙적으로 실시하신다면 충농증 등 코의 이상증상을 정상화시키게 되구요. 좌우의 균형을 맞춰주면서, 호흡기와 소화기를 정화시키게 됩니다.

요가의 고전에서는 앞서 말씀드린 방법으로 교호호흡을 약 3개월 이상 실시하게 되면 기도가 정화되고, 희노애락의 감정에서도 벗어나게 된다고 합니다.

그만큼 몸과 마음의 정화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하겠습니다. 그리 어려운 방법이 아니니까요. 매일 새벽이나 하루를 마감하는 밤에라도 늘 반복해 보시면 어떨까요?

오늘도 기분 좋은 하루되세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