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 속에도 딤채, 하나투어, 제주삼다수 같은 브랜드 강자들의 입지는 전혀 흔들리지 않았다. 국내 1000여개 브랜드 중에서도 각 부문별 1위를 지켜내며 경영 환경이 어려울수록 오히려 브랜드 파워는 더 강력해진다는 걸 입증해보였다.
[2021 대한민국 브랜드 스타]
브랜드 가치 평가회사인 브랜드스탁은 29일 산업 부문별 브랜드 가치 1위를 선정한 ‘2021 대한민국 브랜드 스타’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브랜드스탁의 브랜드 증권시장에 상장된 230여 개 품목, 1000여 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이뤄졌다. 조사 기간은 지난 1월 2일~2월 26일이다.
먼저 가전의 김치냉장고 브랜드 중에는 기술력을 앞세운 딤채가 트렌드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하면서 부문별 1위를 지켰다. 국내 최초로 발족한 김치연구소에서 김치 유산균의 최적 환경 요인을 찾아내고 맛과 영양을 생각하는 발효과학을 선보이면서 핵심 경쟁력인 김치의 맛을 지켰다.
종합병원 부문에서는 삼성서울병원이 1위를 차지했다. 삼성서울병원은 2016년 6월 지상 1층, 지하 4층 규모의 미래의학관을 새로 건립해 연구중심병원으로서의 입지도 다져나가고 있다. 이를 통해 환자 맞춤 치료와 신약 연구 등 난치성 질환 연구를 더욱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코로나19의 위기 속에도 하나투어는 1993년 설립된 이후 국내 최대 여행기업으로 성장했다. 세계 주요 지역의 현지법인과 직영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가격 경쟁력과 최상의 서비스를 갖췄다는 평가다.
제주삼다수 역시 1998년 출시 이후 생수 시장의 점유율은 브랜드 파워도 1위를 지켜오고 있다. 지난해부터 ‘제주 화산송이로 생명력을 키우는 물’이라는 슬로건을 내걸었고,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온라인 ‘올림픽 챌린지’ 등의 이벤트를 통해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은행)ㆍ여명808(숙취해소음료)ㆍ신한카드(신용카드)와 롯데월드 어드벤처(테마파크), 강북삼성병원(건강검진센터), 코웨이(정수기), 에스원(보안경비) 등도 경쟁 브랜드를 압도하며 부문별 1위를 유지했다. 자이(아파트)는 2019년 처음으로 아파트 부문에서 래미안의 아성을 깨고 정상에 오른 뒤 올해까지 3년 연속 대표 브랜드를 차지했다.
강옥근 브랜드스탁 상무는 “대내외적인 환경 변화가 심할수록 브랜드 가치는 더욱 중요해진다”며 “급변하는 시장에서도 지배자의 위치를 공고히 하려면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2021 대한민국 브랜드스타〉
부문
브랜드
회사명
은행
KB국민은행
국민은행
신용카드
신한카드
신한카드
생명보험
삼성생명
삼성생명
증권
미래에셋증권
미래에셋증권
체크카드
KB국민카드
KB국민카드
저축은행
SBI저축은행
SBI저축은행
신용정보
신한신용정보
신한신용정보
디지털자산관리
PRIME CLUB
KB증권
스마트폰
삼성 갤럭시
삼성전자
SNS
카카오톡
카카오
포털사이트
네이버
네이버
게임
넷마블
넷마블
소프트웨어
한글과컴퓨터
한글과컴퓨터
TV
삼성 QLED TV
삼성전자
냉장고
삼성 비스포크
삼성전자
에어컨
삼성 무풍에어컨
삼성전자
세탁기
삼성 그랑데 세탁기 AI
삼성전자
의류건조기
삼성 그랑데 건조기 AI
삼성전자
김치냉장고
딤채
위니아딤채
정수기
코웨이
코웨이
공기청정기
코웨이
코웨이
프리미엄냉장고
위니아 냉장고
위니아딤채
전자동세탁기
위니아 세탁기
위니아전자
에어워셔 가습기
위니아 에어워셔 가습기
위니아딤채
전자레인지
위니아 전자레인지
위니아전자
헬스케어
바디프랜드
바디프랜드
테마파크
롯데월드 어드벤처
롯데월드 어드벤처
여행사
하나투어
하나투어
리조트
하이원리조트
강원랜드
항공
대한항공
대한항공
철도
KTX
코레일
고속버스
금호고속
금호고속
렌터카
롯데렌터카
롯데렌탈
카쉐어링
그린카
그린카
택배
CJ대한통운택배
CJ대한통운
백화점
현대백화점
현대백화점
할인점
이마트
이마트
대형슈퍼마켓
롯데슈퍼
롯데쇼핑슈퍼사업본부
전자전문점
롯데하이마트
롯데하이마트
면세점
롯데면세점
롯데면세점
치약
2080
애경산업
화장지
크리넥스
유한킴벌리
섬유유연제
피죤
피죤
우유
서울우유
서울우유협동조합
두유
연세두유
연세우유
라면
신라면
농심
카레
오뚜기 백세카레
오뚜기
생수
제주삼다수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
소주
참이슬
하이트진로
전자담배
릴
KT&G
대형차
제네시스
현대자동차
수입차
메르세데스벤츠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타이어
금호타이어
금호타이어
LPG
E1
E1
자동차배터리
쏠라이트배터리
현대성우쏠라이트
가구
한샘
한샘
침대/침구
라클라우드
바디프랜드
비데
코웨이
코웨이
온수매트
나비엔 메이트
경동나비엔
아파트
자이
GS건설
보안경비
에스원
에스원
종합병원
삼성서울병원
삼성서울병원
관절염치료제
트라스트
SK케미칼
숙취해소음료
여명808
그래미
건강검진센터
강북삼성병원
강북삼성병원
치킨
BBQ치킨
제너시스BBQ
피자
미스터피자
MP그룹
커피전문점
스타벅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패스트푸드
롯데리아
롯데지알에스
아웃도어
노스페이스
영원아웃도어
해양관광지
서귀포잠수함
대국해저관광
유아영어교육
청담아이가르텐
청담러닝
초등영어교육
April어학원
청담러닝
사이버대학교
한양사이버대학교
한양사이버대학교
어떻게 선정했나
대한민국 브랜드스타는 국내 산업 주요 부문별 브랜드가치 1위를 선정, 발표하는 브랜드 가치평가 인증제도다. 브랜드스탁의 브랜드가치 평가모델인 BSTI(Brand Stock Top Index)를 바탕으로 선정됐다.
BSTI는 브랜드스탁 증권거래소의 모의주식 거래를 통해 형성된 브랜드주가지수(70%)와 소비자조사지수(30%)를 결합한 브랜드가치 평가모델이다. 대한민국의 부문별 대표 브랜드 1000여개를 대상으로 하고 1000점 만점이다. BSTI는 브랜드가치 평가모델로는 유일하게 비즈니스모델(BM) 특허를 획득했다.
브랜드주가지수에는 소비자들의 브랜드에 대한 성향과 태도를 분석할 수 있는 요소를 복합적으로 반영한다. 브랜드스탁에서 거래되는 각 브랜드의 주가를 평가, 지수화했다.
소비자조사지수는 브랜드스탁의 패널 회원 3만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소비자 조사의 결과다. 각 브랜드에 대한 인지, 호감, 신뢰, 만족, 구매의도 등 5개 항목에 대한 응답을 바탕으로 항목별 가중치를 부여해 측정했다.
추인영 기자 chu.inyoung@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