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위기로 브랜드 더 중요해져…딤채·삼성서울병원 등 1위

중앙일보

입력 2021.03.29 14:31

업데이트 2021.03.29 15:44

사진 브랜드스탁

사진 브랜드스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 속에도 딤채, 하나투어, 제주삼다수 같은 브랜드 강자들의 입지는 전혀 흔들리지 않았다. 국내 1000여개 브랜드 중에서도 각 부문별 1위를 지켜내며 경영 환경이 어려울수록 오히려 브랜드 파워는 더 강력해진다는 걸 입증해보였다.

[2021 대한민국 브랜드 스타]

브랜드 가치 평가회사인 브랜드스탁은 29일 산업 부문별 브랜드 가치 1위를 선정한 ‘2021 대한민국 브랜드 스타’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브랜드스탁의 브랜드 증권시장에 상장된 230여 개 품목, 1000여 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이뤄졌다. 조사 기간은 지난 1월 2일~2월 26일이다.

신한카드는 뉴노멀 시대에 맞는 ‘3大 신사업(DNA)’을 추진하고 있다. [사진 신한카드]

신한카드는 뉴노멀 시대에 맞는 ‘3大 신사업(DNA)’을 추진하고 있다. [사진 신한카드]

먼저 가전의 김치냉장고 브랜드 중에는 기술력을 앞세운 딤채가 트렌드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하면서 부문별 1위를 지켰다. 국내 최초로 발족한 김치연구소에서 김치 유산균의 최적 환경 요인을 찾아내고 맛과 영양을 생각하는 발효과학을 선보이면서 핵심 경쟁력인 김치의 맛을 지켰다.

종합병원 부문에서는 삼성서울병원이 1위를 차지했다. 삼성서울병원은 2016년 6월 지상 1층, 지하 4층 규모의 미래의학관을 새로 건립해 연구중심병원으로서의 입지도 다져나가고 있다. 이를 통해 환자 맞춤 치료와 신약 연구 등 난치성 질환 연구를 더욱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제주삼다수는 20년 이상 생수시장 리딩 브랜드의 위치를 고수하고 있다. [사진 제주삼다수]

제주삼다수는 20년 이상 생수시장 리딩 브랜드의 위치를 고수하고 있다. [사진 제주삼다수]

코로나19의 위기 속에도 하나투어는 1993년 설립된 이후 국내 최대 여행기업으로 성장했다. 세계 주요 지역의 현지법인과 직영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가격 경쟁력과 최상의 서비스를 갖췄다는 평가다.

제주삼다수 역시 1998년 출시 이후 생수 시장의 점유율은 브랜드 파워도 1위를 지켜오고 있다. 지난해부터 ‘제주 화산송이로 생명력을 키우는 물’이라는 슬로건을 내걸었고,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온라인 ‘올림픽 챌린지’ 등의 이벤트를 통해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발열 감지와 마스크 착용 여부를 동시에 판별할 수 있는 ‘에스원 히트스캔’ [사진 에스원]

발열 감지와 마스크 착용 여부를 동시에 판별할 수 있는 ‘에스원 히트스캔’ [사진 에스원]

KB국민은행(은행)ㆍ여명808(숙취해소음료)ㆍ신한카드(신용카드)와 롯데월드 어드벤처(테마파크), 강북삼성병원(건강검진센터), 코웨이(정수기), 에스원(보안경비) 등도 경쟁 브랜드를 압도하며 부문별 1위를 유지했다. 자이(아파트)는 2019년 처음으로 아파트 부문에서 래미안의 아성을 깨고 정상에 오른 뒤 올해까지 3년 연속 대표 브랜드를 차지했다.

자이는 주거 브랜드를 넘어서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를 지향한다. [사진 GS건설]

자이는 주거 브랜드를 넘어서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를 지향한다. [사진 GS건설]

강옥근 브랜드스탁 상무는 “대내외적인 환경 변화가 심할수록 브랜드 가치는 더욱 중요해진다”며 “급변하는 시장에서도 지배자의 위치를 공고히 하려면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2021 대한민국 브랜드스타〉

부문브랜드회사명
은행KB국민은행국민은행
신용카드신한카드신한카드
생명보험삼성생명삼성생명
증권미래에셋증권미래에셋증권
체크카드KB국민카드KB국민카드
저축은행SBI저축은행SBI저축은행
신용정보신한신용정보신한신용정보
디지털자산관리PRIME CLUBKB증권
스마트폰삼성 갤럭시삼성전자
SNS카카오톡카카오
포털사이트네이버네이버
게임넷마블넷마블
소프트웨어한글과컴퓨터한글과컴퓨터
TV삼성 QLED TV삼성전자
냉장고삼성 비스포크삼성전자
에어컨삼성 무풍에어컨삼성전자
세탁기삼성 그랑데 세탁기 AI삼성전자
의류건조기삼성 그랑데 건조기 AI삼성전자
김치냉장고딤채위니아딤채
정수기코웨이코웨이
공기청정기코웨이코웨이
프리미엄냉장고위니아 냉장고위니아딤채
전자동세탁기위니아 세탁기위니아전자
에어워셔 가습기위니아 에어워셔 가습기위니아딤채
전자레인지위니아 전자레인지위니아전자
헬스케어바디프랜드바디프랜드
테마파크롯데월드 어드벤처롯데월드 어드벤처
여행사하나투어하나투어
리조트하이원리조트강원랜드
항공대한항공대한항공
철도KTX코레일
고속버스금호고속금호고속
렌터카롯데렌터카롯데렌탈
카쉐어링그린카그린카
택배CJ대한통운택배CJ대한통운
백화점현대백화점현대백화점
할인점이마트이마트
대형슈퍼마켓롯데슈퍼롯데쇼핑슈퍼사업본부
전자전문점롯데하이마트롯데하이마트
면세점롯데면세점롯데면세점
치약2080애경산업
화장지크리넥스유한킴벌리
섬유유연제피죤피죤
우유서울우유서울우유협동조합
두유연세두유연세우유
라면신라면농심
카레오뚜기 백세카레오뚜기
생수제주삼다수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
소주참이슬하이트진로
전자담배KT&G
대형차제네시스현대자동차
수입차메르세데스벤츠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타이어금호타이어금호타이어
LPGE1E1
자동차배터리쏠라이트배터리현대성우쏠라이트
가구한샘한샘
침대/침구라클라우드바디프랜드
비데코웨이코웨이
온수매트나비엔 메이트경동나비엔
아파트자이GS건설
보안경비에스원에스원
종합병원삼성서울병원삼성서울병원
관절염치료제트라스트SK케미칼
숙취해소음료여명808그래미
건강검진센터강북삼성병원강북삼성병원
치킨BBQ치킨제너시스BBQ
피자미스터피자MP그룹
커피전문점스타벅스스타벅스커피 코리아
패스트푸드롯데리아롯데지알에스
아웃도어노스페이스영원아웃도어
해양관광지서귀포잠수함대국해저관광
유아영어교육청담아이가르텐청담러닝
초등영어교육April어학원청담러닝
사이버대학교한양사이버대학교한양사이버대학교

어떻게 선정했나
대한민국 브랜드스타는 국내 산업 주요 부문별 브랜드가치 1위를 선정, 발표하는 브랜드 가치평가 인증제도다. 브랜드스탁의 브랜드가치 평가모델인 BSTI(Brand Stock Top Index)를 바탕으로 선정됐다.

BSTI는 브랜드스탁 증권거래소의 모의주식 거래를 통해 형성된 브랜드주가지수(70%)와 소비자조사지수(30%)를 결합한 브랜드가치 평가모델이다. 대한민국의 부문별 대표 브랜드 1000여개를 대상으로 하고 1000점 만점이다. BSTI는 브랜드가치 평가모델로는 유일하게 비즈니스모델(BM) 특허를 획득했다.

브랜드주가지수에는 소비자들의 브랜드에 대한 성향과 태도를 분석할 수 있는 요소를 복합적으로 반영한다. 브랜드스탁에서 거래되는 각 브랜드의 주가를 평가, 지수화했다.

소비자조사지수는 브랜드스탁의 패널 회원 3만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소비자 조사의 결과다. 각 브랜드에 대한 인지, 호감, 신뢰, 만족, 구매의도 등 5개 항목에 대한 응답을 바탕으로 항목별 가중치를 부여해 측정했다.

추인영 기자 chu.inyoung@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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