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코로나 위기로 브랜드 더 중요해져…딤채·삼성서울병원 등 1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사진 브랜드스탁

사진 브랜드스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 속에도 딤채, 하나투어, 제주삼다수 같은 브랜드 강자들의 입지는 전혀 흔들리지 않았다. 국내 1000여개 브랜드 중에서도 각 부문별 1위를 지켜내며 경영 환경이 어려울수록 오히려 브랜드 파워는 더 강력해진다는 걸 입증해보였다.

[2021 대한민국 브랜드 스타]

브랜드 가치 평가회사인 브랜드스탁은 29일 산업 부문별 브랜드 가치 1위를 선정한 ‘2021 대한민국 브랜드 스타’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브랜드스탁의 브랜드 증권시장에 상장된 230여 개 품목, 1000여 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이뤄졌다. 조사 기간은 지난 1월 2일~2월 26일이다.

신한카드는 뉴노멀 시대에 맞는 ‘3大 신사업(DNA)’을 추진하고 있다. [사진 신한카드]

신한카드는 뉴노멀 시대에 맞는 ‘3大 신사업(DNA)’을 추진하고 있다. [사진 신한카드]

먼저 가전의 김치냉장고 브랜드 중에는 기술력을 앞세운 딤채가 트렌드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하면서 부문별 1위를 지켰다. 국내 최초로 발족한 김치연구소에서 김치 유산균의 최적 환경 요인을 찾아내고 맛과 영양을 생각하는 발효과학을 선보이면서 핵심 경쟁력인 김치의 맛을 지켰다.

종합병원 부문에서는 삼성서울병원이 1위를 차지했다. 삼성서울병원은 2016년 6월 지상 1층, 지하 4층 규모의 미래의학관을 새로 건립해 연구중심병원으로서의 입지도 다져나가고 있다. 이를 통해 환자 맞춤 치료와 신약 연구 등 난치성 질환 연구를 더욱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제주삼다수는 20년 이상 생수시장 리딩 브랜드의 위치를 고수하고 있다. [사진 제주삼다수]

제주삼다수는 20년 이상 생수시장 리딩 브랜드의 위치를 고수하고 있다. [사진 제주삼다수]

코로나19의 위기 속에도 하나투어는 1993년 설립된 이후 국내 최대 여행기업으로 성장했다. 세계 주요 지역의 현지법인과 직영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가격 경쟁력과 최상의 서비스를 갖췄다는 평가다.

제주삼다수 역시 1998년 출시 이후 생수 시장의 점유율은 브랜드 파워도 1위를 지켜오고 있다. 지난해부터 ‘제주 화산송이로 생명력을 키우는 물’이라는 슬로건을 내걸었고,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온라인 ‘올림픽 챌린지’ 등의 이벤트를 통해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발열 감지와 마스크 착용 여부를 동시에 판별할 수 있는 ‘에스원 히트스캔’ [사진 에스원]

발열 감지와 마스크 착용 여부를 동시에 판별할 수 있는 ‘에스원 히트스캔’ [사진 에스원]

KB국민은행(은행)ㆍ여명808(숙취해소음료)ㆍ신한카드(신용카드)와 롯데월드 어드벤처(테마파크), 강북삼성병원(건강검진센터), 코웨이(정수기), 에스원(보안경비) 등도 경쟁 브랜드를 압도하며 부문별 1위를 유지했다. 자이(아파트)는 2019년 처음으로 아파트 부문에서 래미안의 아성을 깨고 정상에 오른 뒤 올해까지 3년 연속 대표 브랜드를 차지했다.

자이는 주거 브랜드를 넘어서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를 지향한다. [사진 GS건설]

자이는 주거 브랜드를 넘어서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를 지향한다. [사진 GS건설]

강옥근 브랜드스탁 상무는 “대내외적인 환경 변화가 심할수록 브랜드 가치는 더욱 중요해진다”며 “급변하는 시장에서도 지배자의 위치를 공고히 하려면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2021 대한민국 브랜드스타〉

부문

브랜드

회사명

은행

KB국민은행

국민은행

신용카드

신한카드

신한카드

생명보험

삼성생명

삼성생명

증권

미래에셋증권

미래에셋증권

체크카드

KB국민카드

KB국민카드

저축은행

SBI저축은행

SBI저축은행

신용정보

신한신용정보

신한신용정보

디지털자산관리

PRIME CLUB

KB증권

스마트폰

삼성 갤럭시

삼성전자

SNS

카카오톡

카카오

포털사이트

네이버

네이버

게임

넷마블

넷마블

소프트웨어

한글과컴퓨터

한글과컴퓨터

TV

삼성 QLED TV

삼성전자

냉장고

삼성 비스포크

삼성전자

에어컨

삼성 무풍에어컨

삼성전자

세탁기

삼성 그랑데 세탁기 AI

삼성전자

의류건조기

삼성 그랑데 건조기 AI

삼성전자

김치냉장고

딤채

위니아딤채

정수기

코웨이

코웨이

공기청정기

코웨이

코웨이

프리미엄냉장고

위니아 냉장고

위니아딤채

전자동세탁기

위니아 세탁기

위니아전자

에어워셔 가습기

위니아 에어워셔 가습기

위니아딤채

전자레인지

위니아 전자레인지

위니아전자

헬스케어

바디프랜드

바디프랜드

테마파크

롯데월드 어드벤처

롯데월드 어드벤처

여행사

하나투어

하나투어

리조트

하이원리조트

강원랜드

항공

대한항공

대한항공

철도

KTX

코레일

고속버스

금호고속

금호고속

렌터카

롯데렌터카

롯데렌탈

카쉐어링

그린카

그린카

택배

CJ대한통운택배

CJ대한통운

백화점

현대백화점

현대백화점

할인점

이마트

이마트

대형슈퍼마켓

롯데슈퍼

롯데쇼핑슈퍼사업본부

전자전문점

롯데하이마트

롯데하이마트

면세점

롯데면세점

롯데면세점

치약

2080

애경산업

화장지

크리넥스

유한킴벌리

섬유유연제

피죤

피죤

우유

서울우유

서울우유협동조합

두유

연세두유

연세우유

라면

신라면

농심

카레

오뚜기 백세카레

오뚜기

생수

제주삼다수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

소주

참이슬

하이트진로

전자담배

KT&G

대형차

제네시스

현대자동차

수입차

메르세데스벤츠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타이어

금호타이어

금호타이어

LPG

E1

E1

자동차배터리

쏠라이트배터리

현대성우쏠라이트

가구

한샘

한샘

침대/침구

라클라우드

바디프랜드

비데

코웨이

코웨이

온수매트

나비엔 메이트

경동나비엔

아파트

자이

GS건설

보안경비

에스원

에스원

종합병원

삼성서울병원

삼성서울병원

관절염치료제

트라스트

SK케미칼

숙취해소음료

여명808

그래미

건강검진센터

강북삼성병원

강북삼성병원

치킨

BBQ치킨

제너시스BBQ

피자

미스터피자

MP그룹

커피전문점

스타벅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패스트푸드

롯데리아

롯데지알에스

아웃도어

노스페이스

영원아웃도어

해양관광지

서귀포잠수함

대국해저관광

유아영어교육

청담아이가르텐

청담러닝

초등영어교육

April어학원

청담러닝

사이버대학교

한양사이버대학교

한양사이버대학교

어떻게 선정했나

대한민국 브랜드스타는 국내 산업 주요 부문별 브랜드가치 1위를 선정, 발표하는 브랜드 가치평가 인증제도다. 브랜드스탁의 브랜드가치 평가모델인 BSTI(Brand Stock Top Index)를 바탕으로 선정됐다.

BSTI는 브랜드스탁 증권거래소의 모의주식 거래를 통해 형성된 브랜드주가지수(70%)와 소비자조사지수(30%)를 결합한 브랜드가치 평가모델이다. 대한민국의 부문별 대표 브랜드 1000여개를 대상으로 하고 1000점 만점이다. BSTI는 브랜드가치 평가모델로는 유일하게 비즈니스모델(BM) 특허를 획득했다.

브랜드주가지수에는 소비자들의 브랜드에 대한 성향과 태도를 분석할 수 있는 요소를 복합적으로 반영한다. 브랜드스탁에서 거래되는 각 브랜드의 주가를 평가, 지수화했다.

소비자조사지수는 브랜드스탁의 패널 회원 3만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소비자 조사의 결과다. 각 브랜드에 대한 인지, 호감, 신뢰, 만족, 구매의도 등 5개 항목에 대한 응답을 바탕으로 항목별 가중치를 부여해 측정했다.

추인영 기자 chu.inyoung@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