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발과 재활의학

중앙일보

입력

▣발의 기능
사람은 두발로 서서 걸어다니지만, 네발로 걷는 자연계의 다른 동물들과 비슷한 발의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즉, 서있을 때에는 몸의 주춧돌 역할을 하고, 걸어다닐 때에는 체중이 바닥에 닿는 충격을 감소시켜 주고, 지렛대 작용으로 몸을 앞으로 스프링이 튀어 오르듯이 밀어주고, 두 다리로 넘어지지 않게 몸의 균형을 유지시켜 줍니다.

[발의 기능]
① 기초 구조
② 충격 흡수
③ 지렛대 작용
④ 균형 유지

▣건강한 발
건강한 발이란 첫째로, 발이 안 아파야 하고, 둘째로, 발목과 발가락을 구부리는 근육의 힘이 펴는 힘보다 더 세서도 안되고, 더 약해서도 안됩니다서로 잘 균형을 유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셋째로, 관절을 움직이는데 장애가 없어야 합니다. 넷째로, 서 있을 때에는 발 앞쪽의 엄지발가락과 새끼발가락 뿌리 부와 뒤꿈치, 이 3지점에서 체중을 지탱하여야 하며, 다섯째, 발 뒤꿈치가 중앙에 위치하여야 하며, 안쪽으로 기울어지거나 바깥쪽으로 기울어지면 안됩니다. 여섯째, 발가락이 곧고 바르며 잘 움직여야 하는 것입니다. 이 여섯 가지 조건을 만족시켜야 건강한 발인 것입니다.

[건강한 발]
① 통증이 없다.
② 근육이 균형을 이룬다.
③ 관절의 운동에 제한이 없다.
④ 3 지점에서 체중을 지지한다.
⑤ 발뒤꿈치가 중앙에 위치한다.
⑥ 발가락이 바르고 잘 움직인다.

▣신발과 재활의학
신발은 재활의학과와 아무 관련이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신발 자체가 재활의학과에서 사용하는 보조기중의 하나입니다. 보조기란 말은 몸의 바깥쪽에 붙여서 몸이 하는 일을 도와주고, 잘못된 것을 바로 잡아 주는 것을 말합니다. 신발없이 맨발로 걷는다면 발이 아파 얼마 걷지 못할 것입니다. 신발은 발을 추위로부터 보호하고, 험한 길에서 상처 나지 않게 보호하며, 더러운 것이 묻지 않게 해주고, 걷는 것을 도와주는 보조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