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서울산업진흥원, 서울감성 담은 매거진 ‘SEOUL MADE’ 12호 발간

중앙일보

입력

서울의 감성이 투영된 콘텐츠와 상품을 발굴·큐레이션하여 밀레니얼 세대와 소통하는 공공브랜드 ‘서울메이드(SEOUL MADE)’로 중소기업 경쟁력을 제고하는 서울산업진흥원(SBA, 대표이사 장영승)은, 브랜드 매거진 월간 「SEOUL MADE」 ISSUE NO.12의 발간소식을 전했다.

「서울메이드」매거진은 매월 서울의 산업과 문화를 다양한 테마를 통해 조명하여 ‘서울감성’을 담아내고, 서울의 산업계 참여자들, 밀레니얼 세대, 서울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서울메이드의 브랜드 가치를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역할을 하고 있다.

매월 독립적 주제의 단행본 형식으로 발행되는 서울메이드 매거진, 이번호(12월 20일 발간)의 테마는, “브랜드”다. 서울 감성을 담은 로컬 브랜드들, 서울메이드와의 콜라보레이션 브랜드를 통해 새로운 트렌드를 제시한다.

이번호는, 서울의 감성을 담은 서울 로컬 브랜드들을 소개한다. 유서 깊으면서도 급진적으로 변모하는 서울의 감성과 서울 MZ 세대의 취향을 잘 보여주는 브랜드들이 ‘맛’, ‘멋’, ‘문화’, ‘서울메이드’의 키워드로 구성, 서울의 가치를 높이는 브랜드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맛” 챕터에서는 도시의 고유한 맛을 이어가는 가게, 서울의 맛을 담은 로컬 식음료 브랜드들의 이야기(태극당, 한강주조, 테르트르, 핸드앤몰트), “멋” 챕터는 요즘 서울 MZ세대의 지지를 받고 있는 패션 브랜드들의 이야기(파라코즘스튜디오, 마지언타이틀, 윤서울, 레이어), 서울의 가치를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들며 창조적인 활동으로 보여주는 브랜드들의 이야기(스튜디오 콘크리트, 29CM, 키오스크키오스크)는 “문화” 챕터에서 다뤄진다.

“브랜드”편에는 ‘브랜드와 도시의 비공식 동맹(박찬용 에디터)’, ‘내가 좋아하는 서울의 브랜드(오준식 브랜드 디자이너)’, ‘나는 서울의 브랜드가 좋다(이민형 디자인프레스 대표)’, ‘평양냉면과 민트 초코(주현욱 칼럼니스트)’의 흥미로운 칼럼과, 서울 로컬 브랜드의 이름에 담긴 뜻을 살펴본 ‘이름이 뭐예요?’도 읽는 재미를 더하고 있다.

이번 호의 가장 비중있는 챕터는 “서울메이드”. 서울메이드는 서울의 감성을 담은 다양하고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브랜드다. 서울메이드가 ‘서울의 맛, 멋, 안전, 편리’를 위해 서울 대표 브랜드들(마장뮤직앤픽쳐스, 어반플레이, 마더그라운드, 에이카화이트, 모나미, 하이브로우, 고잉메리, 허니버터아몬드앤프렌즈, 천하장사, 맛있닭, 생활공작소)과 협업해 만든 제품을 소개한다.

매호 그러하듯 서울메이드 매거진은 자칫 어렵고 지루하게 여겨질 수 있는 산업 관련 주제를 포트레이트, 인터뷰, 화보, 서울 주요 산업에 대한 칼럼 등의 형식으로 다양하게 꾸며, 많은 시민들이 서울메이드를 친근하고 흥미롭게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데에 중점을 두고 있다.

태극당 신경철 전무는 태극당만의 강점에 대해, “오랫동안 사랑받는 노포들을 보면 오래된 메뉴들을 그대로 유지합니다. 트렌드에 맞춰서 무조건 바뀌어야 한다고는 생각하지 않아요. 다만 자신의 브랜드가 무엇을 말하고 싶은지 정확하게 알고 있는 게 중요하죠. 태극당은 ‘추억’이라는 키워드를 가지고 있어요. 3대를 이어오면서 사랑받는 빵집이니, 사랑받는 이유는 그대로 유지해야겠다고 생각했죠. 브랜드를 풀어내는 방식만 트렌드에 맞춰 다양하게 선보이는 거고요”라고 말한다.

마지언타이틀 엄준태 대표는, ‘Easy bur Detailed’라는 모토에 대해 “우리 브랜드가 나아가고 싶은 방향이다. 튀는 것보단 단순한 디자인과 컬러를 선호한다. 서울에서 마지언타이틀 가방을 들고 있는 사람들을 상상했다. 서울은 바쁘고 복잡한 곳이지만 무엇이나 어울리는 유동적인 이미지다. 가방에도 이런 느낌을 접목했다. 일상에서 편하게 쓸 수 있는 가방이다 보니 어떤 옷차림에도 편하게 어울릴 수 있고 자연스럽게 녹아 들어가는 무난한 디자인을 추구하면서도 매력을 느끼게 하는 섬세함이 있다. 만듦새와 내구성이 뛰어날 뿐 아니라 제품 곳곳에 디테일이 숨어있다”고 한다.

서울메이드와 협업한 11개의 서울 대표 브랜드는 아래와 같다. ‘서울의 밤과 낮’을 주제로 해 서울감성이 담긴 10곡을 선정 LP에 담은 마장뮤직앤픽쳐스, 반려견과 함께 살아가는 삶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서울라이킷(SEOUL LIKE IT)_레코드(RECORD)&도기(DOGGY)’을 내놓은 어반플레이, 자연과 서울에서 영감을 얻어 ‘시티워커스’를 출시한 마더그라운드, 패션을 통해 서울사람의 라이프스타일에 기분 좋은 균형감을 선보인 ‘NOTE’라인의 에이카화이트, 서울의 일상에 새로움을 더하는 ‘서울 트래블 아트 키트’를 준비한 모나미, 서울의 공원을 테마로 서울의 감성을 담은 ‘도심 속 피크닉 세트’를 내놓은 하이브로우, ‘노량진 멸치간장맛, 이태원 참깨마제맛’으로 서울의 맛을 표현한 고잉메리, ‘서울의 낮과 밤’을 아몬드에 담아 서울을 대표하는 맛을 내놓은 허니버터아몬드앤프렌즈, 서울의 새로운 간식시장을 건강하게 해석한 ‘건강하닭’의 천하장사, 바쁜 서울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에 잘 어울리는 간편 건강식 ‘행복한끼’를 내놓은 맛있닭, 안전하면서도 일상을 가치있게 만드는 ‘위생, 청소, 세탁 용품’을 제안한 생활공작소의 이야기가 풍성하게 실렸다.

서울산업진흥원 장영승 대표이사는 “서울산업진흥원은 지난 21년의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을 지원해 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서울메이드(SEOUL MADE)’ 가 서울의 현재와 미래 산업을 대표하는 강력한 브랜드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이번「서울메이드」매거진은, 서울의 대표 브랜드들의 활동, 그리고 ‘서울의 맛, 멋, 안전, 편리’를 주제로 서울 브랜드들과 함께 협업하며 만들어낸 이야기를 통해, 시민들과 기업들에게 새로운 영감을 제공하고, 서울 브랜드 및 기업들의 노력을 함께 공유하고자 하였다.”라고 밝혔다.

온라인 중앙일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