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연말 속풀이 '해장국 3그릇'

중앙일보

입력

오랜만에 만난 친구와 지난 이야기를 나누며 한잔 두잔 잔을 비워가는 사람들.한해를 마무리한다며 직장 동료들과 술자리 찻수를 바꾸며 거리를 방황하는 사람들.다음날 속이 뒤집어지든 말든 아무런 생각이 없다.

동창회 등 송년 모임이 꼬리를 무는 12월에 들어서자 술독에 빠져서 지낼 남편의 모습이 눈에 선한 아내들은 벌써 걱정이 태산이다.

평소에 술을 즐기는 남편을 둔 아내는 해장국 끓이는 일이 대수롭지 않지만 일년에 한두번 심하게 취해 들어오는 남편을 둔 아내는 큰 일이다.

“아무리 정성스럽게 끓여도 제 맛이 안난다.물만 부워 끓이면 될 줄 알았는데…,쉽지 않다”며 푸념한다.

최근 『박종숙의 아침밥상(쿠켄 출판사)』을 펴낸 한식 요리전문가 박종숙씨의 도움말로 냉장고 안에 있는 재료로 후다닥 맛있게 준비하는 해장 음식 몇가지를 배워본다.

◇북어국

해장국의 으뜸은 북어국.통북어를 두드려 살만 발라 쓰는 게 좋지만 북어포를 이용하면 간편하다. 북어국은 구수하고 개운한 맛에 해독작용이 뛰어나 잔병치레를 많이 하는 아이에게 보양도 된다.

▶재료=북어포 1백g,물 7컵,달걀 2개,쪽파 10뿌리, 붉은 고추 반개, 다진 마늘.국간장.참기름 1큰술씩, 후춧가루.소금 약간씩

▶만드는 법=①북어포는 물에 살짝 담갔다가 건져 가볍게 물기를 짜낸다. ②달군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다진 마늘과 북어포를 넣어 충분히 볶는다. 보통은 참기름으로 볶는데 들기름을 쓰면 풍미가 훨씬 좋다. ③볶은 북어에 물을 붓고 국물이 뽀얗게 우러날 때까지 중간불로 끓인다. 북어 국물이 충분히 우러나면 국간장과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④달걀을 풀어서 체에 걸러 알끈을 제거하고 쪽파는 3㎝로 잘라 달걀물에 섞은 뒤 북어국에 살며시 부어 한바탕 끓여낸다. ⑤붉은 고추는 반으로 갈라 씨와 속살을 긁어내고 곱게 채썰어 북어국에 얹어낸다.

◇김치 콩나물죽

콩나물과 새콤하게 익은 김치로 끓이는 김치 콩나물죽은 푸짐하고 얼큰해서 한끼 식사로도 손색없다.다른 죽보다 많이 먹게 되므로 넉넉히 쑤는 게 좋고 한끼 정도는 두었다가 먹어도 삭지 않는다.변비 예방과 피로 회복에도 효과가 있다.

▶재료=콩나물 1백g, 김치 1백50g, 불린 쌀 1컵, 참기름 1큰술, 멸치국물 10컵

▶멸치국물 내기=물(11컵).국멸치(40g).다시마(10㎝크기 1장)를 준비한다.멸치는 머리를 떼고 반으로 갈라 내장을 제거한다. 다시마는 젖은 행주로 흰 가루를 닦아낸다. 다시마.멸치에 물을 부어 끓이다가 다시마를 미리 건지고 멸치만 10분정도 더 끓인다. 국물을 낼 때 너무 센 불에 끓이면 멸치에서 쓴 맛이 우러나므로 약한 불에서 끓여 국물만 걸러 쓴다.

▶만드는 법=①쌀은 잘 씻어서 30분 정도 불려 건진다. ②콩나물은 꼬리를 떼고 쓰기도 하지만 숙취해소에 좋은 아스파라긴산이 많으므로 아주 긴 꼬리만 대강 잘라 쓴다. 덜 익었을 때 뚜껑을 열면 비린내가 나지만 처음부터 뚜껑을 열고 끓이면 비린내가 날아가 냄새가 나지 않는다. ③김치는 속을 적당히 털어낸 뒤 김치 국물을 대강 짜낸 다음 작게 송송 썬다. 속을 털어내지 않으면 죽이 지저분해지고,김치를 크게 썰면 먹기 불편하다. 김치에 고춧가루가 많으면 물에 살짝 흔들어 헹궈쓴다. ④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김치와 불린 쌀을 볶는다. 쌀이 익으면 멸치 국물을 붓고 센 불로 올려 한번 끓어오르면 약한 불로 줄여 끓인다. ⑤쌀알이 부드럽게 퍼져 죽이 2/3정도 완성되면 콩나물을 넣고 끓인다. 콩나물이 너무 익으면 물컹거리므로 부드럽게 씹힐 정도로 익힌다. 김치에 간이 돼 있어 따로 간을 할 필요는 없지만 부족하면 국간장으로 간을 한다.

◇감자 수프

평상시에 밥 대신 빵이나 우유로 아침을 해결하던 서양식 가정에 알맞은 해장 수프다.

▶재료=감자 4백g,양파 반개, 우유 2컵, 밀가루 2큰술, 생크림 1/4컵, 닭국물 3컵, 버터 4큰술, 베이컨 약간

▶만드는 법=①감자는 채썰고 양파는 얇게 썰어 물에 헹군다. 감자는 녹말기를 없애고 양파의 매운 맛을 빼는 것이다.②냄비에 버터를 녹여 양파를 볶다가 감자를 넣어 볶는다. 감자가 익으면 밀가루를 넣고 중간 불로 타지 않게 다시 볶는다. ③뜨겁게 데운 닭국물을 붓고 푹 끓여 믹서에 간다. ④다시 잘 저어가며 끓이다가 우유를 붓고 살짝 끓으면 생크림을 넣는다.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하고 살짝 볶은 베이컨을 다져서 얹어 낸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