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코로나 블루’엔 일단 붙여라…집콕에 케어용품 인기

중앙일보

입력

CJ올리브영 홍대점 헤어케어존. 사진 CJ올리브영

CJ올리브영 홍대점 헤어케어존. 사진 CJ올리브영

발에 붙이고 눈에 붙이고…힐링 패치 인기

 야외용품 지고 ‘집콕용품’ 뜬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라 변화된 소비생활이 헬스앤뷰티(H&B) 스토어 업계에서도 확인됐다. 선크림 등 자외선 차단 상품은 매출이 줄어든 반면, 집에 머물면서 발과 눈 등에 패치 형태로 부착하면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힐링 케어 용품은 매출이 늘었다.

16일 GS리테일이 운영하는 랄라블라가 올해(1~9월) 매출을 분석한 결과 전년 동기보다 풋 케어(발 관리) 상품은 17.6%, 아이마스크가 12.1% 각각 늘었다. 풋케어 상품은 발의 피로를 줄이기 위해 발바닥에 붙이고, 아이마스크는 눈의 피로도를 줄이고 숙면을 돕기 위해 눈에 파스처럼 붙이는 패치류 제품이다. 최근 인기를 끈 디퓨저(액상형 방향제) 매출도 같은 기간 16.0% 증가했다. 반면 자외선 차단 관련 상품 매출은 동기 대비 5.5% 줄었다.

이같이 힐링 케어 상품이 인기를 끄는 건 코로나19로 일상생활에 제약이 생기면서 우울감을 겪게 되는 ‘코로나 블루’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이런 현상은 헤어 케어 시장에서도 비슷하게 나타났다. 일반 세정 샴푸보다 탈모 및 두피 케어 등 기능성 샴푸가 크게 늘었다. 스트레스에 따라 탈모나 두피 트러블을 겪는 소비자들이 기능성 헤어 상품을 찾는다는 것이다.

탈모 시장은 20대 여성이 주도…기능성 샴푸 46%↑

랄라블라가 파는 기능성 샴푸 12종 매출은 같은 기간 20.9% 올랐다. 특히 탈모 케어 상품인 제이숲레드제이기획시트가 37.2% 늘었고, 닥터 방기원랩샴푸(26.1%), 밥스누약콩모스칼프딥클렌징 샴푸(21.4%) 등이 인기를 끌었다. CJ올리브영에서도 올해(1월1일~10월14일) 탈모ㆍ두피 관리 샴푸는 매출이 전년보다 46% 증가했다. 전체 샴푸 매출 신장률(13%)의 세 배를 뛰어넘는 수치다.

CJ올리브영의 인기 상품 50위권에는 15개 상품이 탈모ㆍ두피 관리 상품이다. 지난해엔 상위 50위 제품에 탈모ㆍ두피 관리 상품은 10개였지만, 1년 새 1.5배가 됐다. 같은 기간 매출 1위는 탈모방지용 샴푸인 ‘닥터포헤어 폴리젠 샴푸’였다. 탈모 시장에서 20대 여성이 주요 고객으로 등극한 것도 특징이다. CJ올리브영의 탈모 관리 상품 매출 비중은 20대 여성이 31%로 가장 컸고, 30대 여성(29%)과 40대 여성(15%)이 그 뒤를 이었다.

이에 따라 CJ올리브영은 탈모 관리 상품 수를 지난해의 2배 수준으로 늘렸다. 특히 두피 관리와 함께 탈모를 방지하려는 20대 여성 수요를 반영해 헤어 상품군 내 두피 상품 비중을 2018년 16%에서 올해 20%로 늘렸다. 다음 달 말까지 ‘두피두(두피도)피부’ 캠페인을 열어 소비자가 두피 관련 제품도 피부 관리 제품처럼 자신에게 꼭 맞는 제품을 찾을 수 있도록 다양한 두피 관련 상품군을 발굴할 예정이다.

추인영 기자 chu.inyoung@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