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겨울철 발관리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중앙일보

입력

아침 저녁으로 온도가 점점 내려가고 일교차가 커지는 겨울철이 되면 우리의 피부는 트러블이 쉽게 일어나고 건조해지기 시작합니다.

특히 평소 보습관리가 소홀하기 쉬운 발의 피부는 환절기부터 시작하여 겨울로 접어들수록 거칠어지고 건조해져 각별한 관리를 필요로 합니다.

우리의 피부표면 각질들이 벗겨져서 떨어져 나가는 것을 각화현상이라 합니다.

이러한 각화현상은 피부가 정상적으로 생성되고 노화하고 탈락해 가는 과정인데 이러한 각화현상이 순조롭게 이루어지지 않고 각질조각들이 비늘처럼 몸에 붙어 있거나 두꺼워지고 거칠어 지는 현상은 피부에 충분한 수분과 영양분이 공급되지 않아서 생기는 현상입니다.

각질부위가 계속되는 외부의 자극에 대한 피부의 반응 혹은 드물게는 유전적인 현상으로 심하게 두꺼워지는 현상을 굳은살이라 하는데 굳은살은 각질이 떨어지는 형태와 표면이 매끄럽고 부드러운 둑두가지 형태로 나타나는데 걸을 때 피부 내면을 압박하므로 통증을 유발합니다.

발바닥에는땀샘(한선)이 많이 분포되어있고 털이나 피지선은 없데 굳은살은 땀샘에서 분비하는 분비물의 증발을 방해하여 여러 가지 피부의 손상을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건조하고 거칠어 지는 발을 예방하고, 또 이미 거칠어진 피부나 두꺼워진 굳은살을 개선하기 위한 발관리는 다음과 같이 해주면 됩니다.

... 1 발목욕
겨울철 외출에서 돌아온 뒤 발을 깨끗이 닦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발목욕은 따뜻한 세정과 더불어 말달기관인 발의 충분한 수분과 영양공급을 위하여 혈액순환을 촉진해주는 방법입니다.

따뜻한 물로 발목욕을 한 후 건조시켜주면 무좀균외 각종 세균번식을 억제해주고 피로를 풀어 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발 목욕 시 물은 너무 뜨겁지 않도록 주의하며 발바닥이 바닥에서 약간 떠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을 사랑스런 마음으로 문질러주고 주물러주고 발을 앞뒤로 움직여 주거나 발가락을 움직여 주면 발 목욕의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 2 각질이 심할 경우
무리가 가지 않는 범위 내에서 버퍼나 타올 등을 이용하여 제거합니다.

버퍼는 한번에 많은 각질을 제거하는 것보다 조금씩 자주 사용하는 것이 좋고 버퍼사용 후 보습로션이나 피부재생로션을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 3 굳은살이 심할 경우
굳은살은 통증을 유발하기도 하고 제거하지 않으면 갈라지거나 염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크레도를 사용하여 적당히 제거합니다.

굳은살 제거 부위는 눌렀을 때 다른 피부 부위와 탄력도가 비슷할 때까지 제거하면 됩니다.

굳은살을 너무 과하게 제거하면 피부가 받는 자극의 정도가 더욱 심하여 예전보다 더 두꺼운 굳은살층이 형성되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4 발 크림마사지
발을 깨끗이 세정하고 건조시킨 후 각질관리까지 마무리 하셨다면 이제 발에 크림을 발라 충분한 영양과 수분, 유분을 공급하고 보습하면서 마사지를 해주세요.

크림은 발전용크림을 사용하셔도 되고 만약 없다면 집에 있는 영양크림이나 마사지크림을 덜어 발 전체에 골고루 도포한 후 손가락으로 가볍게 마사지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크림이 피부에 골고루 잘 흡수될 뿐 아니라 동시에 혈액순환, 신진대사 촉진 및 피부의 면역력 증진 등 마사지 효과를 누릴 수 있다.

... 5 반사요법

갑상선 반사구
엄지발가락과 발바닥의 경계부분의 선을 중심으로 하여 선위, 선, 선아래에 반사요법을 실시합니다. 양쪽발에 모두 실시합니다.

부신 반사구
발바닥을 반으로 나눈후 엄지발가락과 검지발가락사이를 반에서 위로 올라가며 반사요법을 여러번 실시합니다. 양쪽발에 모두 실시합니다.

[대한발건강관리자격협회 강사 강혜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