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코맥스 ANSWER T, 세계 최초 ‘AI+ 인증’ 획득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A.I.홈 전문기업 코맥스(대표이사: 변우석)가 KSA 한국표준협회로부터 세계 최초로 ‘AI+(에이아이플러스, 이하 AI+) 인증’을 받았다고 밝혔다. 수여식은 롯데호텔 제주에서 열린 하계 CEO포럼 ‘AI Korea’에서 진행됐다. AI+ 인증은 객관적인 인공지능 품질평가모델과 품질경영시스템 국제 표준을 기반으로 시험, 인증을 하는 제도이다.

인증 과정은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된 소프트웨어, 서비스 및 사용자 관점의 인공지능 기능에 대한 제품 시험을 실시하면서 이뤄진 것이고, ISO 9001 국제표준을 기반으로 인공지능 제품의 품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경영 체계를 확인하기 위해 현장 심사가 함께 진행되었다.

이번 AI+ 인증 제도는 객관적 평가기준에 의한 AI 시스템의 시험ㆍ인증을 통해 제품과 서비스의 신뢰성을 평가, 국내 AI 기술 품질 신뢰도를 확보하고, AI 분야의 융합 기술 개발 및 표준화를 선도해 이 분야 기업의 성장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한국표준협회는 밝혔다.

이번 코맥스가 AI+인증을 받은 제품은 ANSWER T(모델명:CAP-1000A)이다. ANSWER T는 기존 스마트홈 시장을 뒤흔들 혁신적인 제품이다. ANSWER T는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인공지능 서비스 플랫폼인 카카오 i를 탑재하여 음성으로 편리하게 조작할 수 있으며, IoT 기기 상태와 뉴스, 날씨 등의 정보를 화면으로 함께 보여주는 새로운 형태의 스마트홈 A.I. 모니터이다. 기존 홈네트워크 기능과 카카오 서비스를 결합하여 다양한 스마트홈 서비스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헤이 카카오, 거실 조명 켜줘”라고 간단히 명령하면 거실 조명이 켜진다. 이 밖에도 난방, 보일러, 가스밸브 등 실생활에 자주 사용되는 IoT 제품들과 연동하여 간단한 음성명령으로 제어가 가능하다. 또한 “뉴스 들려줘”, “음악 틀어줘”와 같은 생활정보 및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도 제공한다. 즉, ANSWER T 한 대로 기존과는 전혀 다른 쉽고 편한 스마트 라이프를 누릴 수 있다. 기존 제품들과 달리 집 안 어디에도 둘 수 있는 이동 편의성도 특징인 ANSWER T(CAP-1000A)는 올해 8월에 효성중공업이 짓는 ‘용산 센트럴파크 해링턴 스퀘어’에 납품된다. 또한 코맥스는 이 밖에도 ANSWER T를 잇는 또 다른 형태의 ANSWER 시리즈를 준비 중에 있다.

온라인 중앙일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