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과 유전자

중앙일보

입력

이곳에서는 유전자 치료와 앞으로 사용된 진단 칩에 대한 이야기를 전하고자 합니다.

유전자 치료

유전자 치료는 유전자(gene)를 이용하여 몸 안의 유전자의 이상으로 발생하는 질병을 치료하는 치료법을 말합니다.

즉 치료를 목적으로 몸 안 세포에 해당 유전자를 삽입하는 기술로서 사람에게서 발생하는 암 등의 질병들은 대부분 유전자의 잘못된 정보를 통하여 발병합니다. 그리고, 여기에는 환경의 영향도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이것은 몸 안의 정보를 수행하는 단백질의 잘못된 정보를 근본적으로 치유하는, 말 그대로의 완치를 꿈꾸는 맞춤의학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인간에게는 약 4천종의 유전병이 있습니다. 인간 게놈 프로젝트의 주요 목표는 바로 이러한 유전병을 일으키는 유전자를 찾아내는 일입니다. 대부분의 유전병은 정상유전자의 손상으로 일어나므로 이렇게 돌연변이가 일어난 유전자 부위를 찾아내 치료하려는 시도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유전자 치료법은

- 유전병에 대한 손상된 유전자를 찾는 것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일단 손상된 유전자를 찾게 되면 손상된 부분과 정상 유전자와 비교하고 손상된 유전자로부터 만들어 지는 유전자가 구체적으로 어떤 것이며 우리 몸속에서 어떤기능을 수행하는 지를 알아내어 그 유전자가 몸속에서 만들어 내야하는 물질이 있는데 만들지 못할 경우 약물 또는 정상단백질로 대치 한다던가, 아니면 손상 유전자 자체를 치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정상 유전자를 바이러스에 넣은 후 사람을 바이러스에 감염시켜 환자의 손상 유전자를 정상 유전자로 바꾸는 것이 이른바 유전자 치료입니다.

DNA Chip

DNA chip은 여러 genome project로부터 축적된 방대한 양의 유전정보를 이용하여 시료를 효율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가장 주목받고 있는 것입니다.

이는 DNA chip이 짧은 시간에 많은 양의 정보를 분석할 수 있으며 자동화가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DNA chip이란 염기서열을 알고 있는 DNA 분자들을 작은 면적의 solid support에 고밀도로 고정화시킨 것을 말합니다.

DNA chip은 돌연변이와 polymorphism의 확인, phenotype 분석에도 이용될 수 있으며, 신약개발 실험에 이용될 경우, 전체 신약개발 비용뿐 아니라 개발비용도 크게 절감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의 DNA chip의 가장 큰 응용분야는 유전병리학과 접목한 의약품 개발과 유전자 질병의 진단하는데 이용될 것으로 보이는데, 이 분야에는 수십 조 달러의 시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

[출처] MY DNA 연구소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