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토미 관리-배변방법

중앙일보

입력

자연배변법

신체리듬에 따라 배변습관이 자연적으로 조절되게 되는 방법으로 체질과 스토마위치, 일상생활습관등에 따라 배변이 하루에 한 번에서 수회 정도씩도 이루어 질 수 있으므로 밀폐형 주머니든 개방형 주머니든 항상 배변주머니를 착용하고 생활하게 됩니다. 일반회장루와 일반형요루 및 상행결장루에 있어서는 반드시 자연배변법을 이용하게 되지만 횡행결장루의 일부와 하행 및 에스(S)상 결장루에 있어서는 편이성에 따라 자연배변법과 아래에 설명되어질 세척법을 선별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인공자극법(튜브삽입법)

이 방법은 회장루와 요루 중에서는 밸브가 장치된 저장용 주머니(Continent Pouch)가 만들어진 사람에 국한되는 배변방법으로 회장루에 있어서는 하루 4회 정도씩, 요루에 있어서는 보다 자주 누공속으로 배변용 튜브를 직접 삽입하여 배변을 시키는 방법입니다.

인공자극법(세척법)

북유럽 및 미국 캐나다 등을 포함한 선진국에서는 ‘세척법’의 유용성이 널리 홍보되어 있고, 하행결장루 보유자들의 상당수가 ‘세척법’을 이용한 배변법을 실시하고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그 동안 적극적인 홍보가 이루어지지 못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우리나라 학계에서도 ‘세척법’의 편이성과 유용성이 인식되어 가고, 이를 보편화 시키려는 의도가 외과 의사들을 통해 부분적이나마 확산되고 있는 추세에 있으며 협회 모임 등을 두고 볼 때도 ‘세척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보아 앞으로 ‘세척법’이 빠르게 보급 될 것으로 여겨집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