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를 어떻게??

중앙일보

입력

Q : 안녕하세요! 요즘 머리카락이 너무 많이 빠져서 걱정이거든요 스트레스로 인한 거라고도 들었는데. 스트레스를 풀려고 노력해도, 회사를 다니다 보니깐 잘 안되네요..

그리고, 밥을 먹고 안먹고 따라서 몸무게가 2~3kg이 왔다갔다 하는데 건강에 문제가 있는건 아닌지 요즘 소화도 잘 안되고해서 .... 제가 너무 많은 질문을 한것 같군요. 어떻게 해야 할지... 종합검진을 받아봐야 하는지... 괜히 무서워서 병원에는 못가겠어요..

A : 탈모에 대한 설명이 단순히 머리카락이 빠진다고만 되어있어 답변을 드리기가 어렵지만 글의 내용으로 보아 심각해보이지는않군요. 보통 사람들이 하루에 정상적으로 40 - 100 개 정도로탈모가 일어난다고 하죠. 이보다 많은 수의 탈모가 일어나거나원형탈모증세를 보인다면 피부과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체중변화는 고민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단지 기숙님의 경우 문제가 되는 것이 있다면 불규칙한 식습관입니다. 체중이 2-3kg 정도 오갈 정도로 식사를 불규칙적으로 하시면 근래 일반인에게 많은 기능성위장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현재 소화가 잘 안되는 증상도 그런 원인에서 비롯된 기능성위장장애의 하나일 수 있습니다.

일단은 식사를 규칙적으로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양만큼 천천히 드시는 습관을 들이세요. 아주 단순해보이지만 단순한 것일수록 실천하기가 힘든거죠.
식습관을 교정하고 스트레스관리를 시도하고도 계속 현재와 같은 증상이 지속된다면 가까운 내과를 찾아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저희 전문클리닉에서는 가족건강센터내에 스트레스클리닉을 두고 있습니다. 스트레스조절에 대한 상담을 하시면 도움이 되는 말씀을 많이 들으실 수 있으리라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