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이 아픕니다

중앙일보

입력

Q :
1. 증상 : - 오후가 되면 목에 통증이 있습니다.
음식 섭취때에는 별로 통증을 모르지만 물이나 침 삼킬때 상당히 힘듭니다. 목구멍에 꼭 무엇이가 커다란 것이 걸려 있는듯 합니다. 가장 통증이 심한 시간대는 오후 2시부터 오후 7시까지로 생각됩니다. 평상시에는 별로 통증이 없는 듯 합니다. (별로 신경이 안가서 그런지는 모르겠습니다.) (통증이 있었다 없었다 합니다.)

2. 환경 : 남, 37세
담배 약 1갑/1일, 술 주1회정도 약 소주1병
현재 알레르기 비염증세 있음.

이상입니다. 답변 꼭 주시기 바랍니다.

A : 음식을 삼키는 데는 무리가 없으시다고 하셨는데 이단은 식도나 그 부위로 협착이 있거나 해서 그런 증상이 생긴 것은 아닌것 같습니다.

현재로서 가장 적합한 진단은 인두신경증인 것 같습니다.
인두 신경증이란 인후두(목구멍)부위에 이상이 있다고 사람들은 호소를 하지만 정작 이비인후과 검사를 시행해보아도 특별한 병변을 찾을 수 없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경우를 일컫는 진단명입니다.

주로 중년의 부인에게 가장 많으나 요즈음은 젊은 여자나 남자 환자에서도 자주 나타나는 인두신경증의 증상은 보편적으로 종양 감각(목에 혹이 있는 듯한 느낌), 목에 무엇인가 걸린듯한 느낌, 목이 조이는 듯한 느낌, 공기연하증, 점액과다, 인후통 등의 증상과 함께 목에 벌레가 기어 다니는 느낌, 가시가 찌르는 듯한 느낌등이 있습니다.

이 질환이 의심되는 환자들의 공통된 특징은 실질적인 연하(음식을 삼키는것)곤란은 없으며 증상의 호전을 위하여 빈번히 침을 삼키지만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오히려 악화되는 것이 보통이라는 것입니다. 이 밖에도 체중의 감소가 없고 계절의 차이가 없으며 지속적으로 재발을 잘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인두신경증의 원인은 다양한데 만성염증(전체의 50%),인후두의 종양, 전신적인 질환(갑상선질환, 당뇨 등)이 포함되기도 하지만 스트레스로 인한 정서적인 문제(신경증)를 가진 경우에도 이런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특히 질문하신 분의 경우를 보면 식사를 할 때마다 혹은 물을 먹을 때마다 힘든 것이 아니라일정한 시간대에 통증이 더 심하고 그외에는 그렇게 통증을 못 느끼신다고 하셨으니 혹시 심리적으로 힘든 시간대에 그런 증상이 더 나타나는 것은 아닌지요?

이러한 인두신경증의 치료는 그 원인이 무엇이냐에 따라 달라지지요. 정서적인 요인이 문제의 원인일 경우는 신경정신과의사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외에 지금 호소하시는 증상으로 생각해볼 수 있는 질환은 연하곤란과 관계된 식도질환으로 혹시 가슴앓이나 신물이 올라오는 경험이 동반된다면 위산이 역류되는 경우일 수 있으며 이런경우는 소화기내과에서 24시간 식도 PH검사를 하거나 식도내의긴장도를 알아보는 식도내압측정 검사를 하게됩니다.

이제까지의 설명은 일단 기술한 증상에 비춰서 말씀드린 것으로 일단은 시간을 내어 이비인후과나 소화기내과 (식도 전공)전문의의 진찰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고대 안암병원 소화기내과 송치욱교수 자문>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