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무좀, 발냄새, 땀냄새 한방에 없애기

중앙일보

입력

1. 여름최대의 고민, 무좀 뿌리뽑기

♣ 무좀, 이것만은 명심!

* 습진약과 무좀약을 구별해서 써라
무좀 연고를 사용할 때는 반드시 습진 연고와 구분해 사용할 것. 습진약에는 스테로이드 성분이 들어 있어 일시적인 염증 완화의 효과가 있으나 결과적으로 곰팡이에게 영양분을 주는 셈이기 때문.

* 무좀은 왜 생길까?
무좀균은 일종의 곰팡이. 발바닥은 곰팡이의 영양분인 각질층과 온도, 적절한 습도를 모두 갖추고 있다. 오랜 시간 구두를 신고 있거나 선천적으로 발에 땀이 많은 사람이 걸릴 확률이 높다. 발을 늘 깨끗이 씻고 물기를 완전히 말리는 것이 중요.

* 발피부 무좀과 발톱 무좀
발피부 무좀은 셋째와 넷째 발가락 사이에 생기는 치간형, 물집이 작게 생기는 소수포형, 발바닥이 두터워지는 각화형이 있다. 발톱무좀은 발톱이 변색되고 망가지는 것인데 곰팡이균이 발톱을 침입해 생기는 것. 먹는 약을 3~6개월 가량 먹으면서 항진균제를 써야 한다.

♣ 초급단계 - 매일매일 지켜야할 약속

1 발을 씻고 난 다음 드라이어로 물기를 바짝 말린다. 습기가 남아 있으면 무좀균에 감염되기 쉽다. 발을 늘 보송보송하게 할 것. 발을 건조하고 시원한 상태로 유지해야 균이 들어가지 않는다.

2 샌들이 가장 좋지만 신기 어려우면 여러 벌의 구두를 갖춰 바꿔 신는 게 좋고, 직장에서는 꼭 실내화를 신도록 한다.

3 무좀이 있는 사람의 양말이나 신발은 신지 않는다. 무좀균은 전염성이 있기 때문에 양말과 신발을 함께 쓰면 옮을 위험이 있다.

♣ 중급단계 - 간단한 방법으로 무좀 탈출하기

1 발을 씻기 전, 양말을 벗고 발가락을 벌려 발가락 사이 사이를 통풍시킨다. 무좀이 심할 때는 발가락 사이사이가 잘 짓무르므로 발가락끼리 떼어주는 게 좋다.

2 발을 씻을 때는 찬물로 10분 이상 씻어 염분기를 없앤다. 땀이나 염분이 남아 있으면 무좀이 더 심해질 수 있다.

3 레몬 조각을 띄운 물에 10분 정도 발을 담근다. 레몬즙에 담그는 것도 좋은 방법. 레몬의 산성 성분이 무좀균을 살균시킨다.

4 피부에 일어난 각질을 제거한다. 각질층은 무좀균인 곰팡이의 먹이가 되므로 자주 제거해야 한다. 너무 힘을 주지 말고 가볍게 갈아내도록.

<퓨미스 풋 스크럽 각질제거 효과가 있다. 100ml. 7천5백원. 바디샵.>

5 영양효과나 보습효과가 있는 미용비누를 사용하지 않는다. 비누에 함유된 보습제나 영양제는 무좀균의 양분이 될 수 있다.

♣ 고급단계 - 조금 어렵지만 확실한 무좀 퇴치법

1 발 씻는 마지막 물에 식초 한 방울을 떨어뜨려 씻는다. 식초에 오래 담그고 있으면 피부가 상할 수도 있기 때문에 써볼 만한 방법.

2 붕사와 황경피 나무껍질 가루를 2`:`1의 비율로 섞어 무좀 부위에 화끈 달아오르도록 문질러 바른다. 붕사는 습기를, 황경피 나무껍질은 열을 식혀주는 역할을 한다.

3 물에 사과식초를 약간 타서 발을 잠시 담근다. 사과식초는 신맛이 약간 나는 정도로만 넣을 것.

4 굵은 소금을 물에 녹여 발을 씻거나 소금을 발에 직접 문지른다. 소금물로 씻거나 문지르면 발이 소독되는 효과가 있다.

5 사과식초 2병에 정로환 1/2병 분량을 넣은 다음 3일 동안 하루 2시간씩 발이 잠길 정도로 담근다. 피부에 자극적이기 때문에 자주 하는 것은 좋지 않다.

♣ 쑥물이 무좀엔 특효예요

여름에 더 심해지는 무좀, 발냄새는 시간이 갈수록 더해 갔다. 열심히 씻고 좋다는 약은 다 발라봤지만 소용이 없었다. 그러던 중 아내가 어디서 들었는지 쑥물에 발을 담그면 무좀이 낫는다고 하니 한번 해보자고 했다. 구해온 쑥을 찜통에 푹 쪄서 익히고 물을 내려 쑥물을 만들었다. 시간이 날 때마다 그 물을 미지근하게 하거나 차갑게 해서 발을 담그곤 했다. 계속 하다보니 무좀이 점점 나아졌고 이젠 깨끗이 없어졌다. 그렇지만 다시 걸릴지도 모르기 때문에 꾸준히 사용하고 있는 편이다.

2. 발냄새 확~ 날려버리기

♣ 발냄새는 왜 생길까?

발냄새는 발바닥에 땀이 많이 나기 때문. 피부 특정 부위에서 냄새 나는 증세를 ‘취한증’, 땀이 많이 나는 증세를 ‘다한증’이라고 하는데 ‘발바닥 다한증’은 계절, 온도의 영향보다는 정신적인 스트레스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땀이 지나치게 많이 분비되면 각질층(TM)에 세균이나 곰팡이가 쉽게 생겨나 부패된 각질층에서 나쁜 냄새가 나게 된다. 항생제가 들어 있는 비누로 자주 씻어주거나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 다음 파우더를 뿌리도록 한다.

♣ 매일매일 이것이 기본이다

1 미용 브러시를 사용해 발 전체를 문지른다. 브러시가 없다면 박박 씻는 것으로 대신. 낮 동안 발에 생긴 땀과 노폐물을 말끔히 씻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2 발을 씻고 난 다음에는 파우더(베이비 파우더)를 뿌려 발을 보송보송하게 한다. 습기가 남아 있으면 그만큼 균이 잘 생기고 나쁜 냄새가 나게 마련.

3 외출하기 전에 발냄새 제거 스프레이를 뿌린다. 나쁜 냄새를 없애줄 뿐 아니라 발과 다리의 피로를 푸는 데도 효과적.

♣ 발냄새 없애는 소문난 민간요법

1 생강을 찧어 발에다 붙여놓고 잔다. 생강은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나쁜 냄새를 없애준다.

2 녹차잎이나 녹차 티백을 우려낸 물에 5분 정도 발을 담근다. 녹차는 발에 땀이 나서 생긴 염분을 제거하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 발냄새 비밀, 구두 속에 있다

1 신발 안에 포푸리를 넣어둔다. 포푸리의 꽃향기가 신발 안에 배어 향긋한 냄새가 난다.

2 밤에 자기 전, 신발 속에 백반을 넣어둔다. 2개 정도 넣어두면 된다. 백반은 습기를 빨아들이고 나쁜 냄새를 흡수한다.

3 신발 밑에 구멍 뚫린 깔창을 넣는다. 구멍이 숭숭 뚫려 있어 통풍이 되는 효과가 있어 땀냄새가 줄어든다.

4 녹차를 마시고 남은 녹차잎이나 티백을 넣어둔다. 녹차에는 탈취 성분이 있어서 냄새 제거에 확실한 효과가 있다.

♣ 발냄새를 제거한 성공담 - 박수현

◆ 구두속에 녹차 티백이나 원두커피 찌꺼기를 넣어두세요
◆ 직장을 다니는 남자들 대부분이 그렇겠지만 구두를 하루 종일 신고 있다보면 발에서 열이 나고 냄새도 많이 났다. 발냄새가 많이 나는 것 같아서 신발을 벗으려면 좀 불편할 때도 있었다. 다 마시고 난 원두커피 찌꺼기가 나쁜 냄새를 없애준다는 말을 듣고는 녹차 티백이나 원두커피 찌꺼기를 구두 속에 넣어두고 다음 날 신었더니 정말 효과가 있었다. 티백이나 원두커피를 그늘에 잘 말린 다음 망사나 가제, 한지에 싸서 구두 속에 넣으면 된다.

3. 겨드랑이 땀냄새를 잡아라!

♣ 겨드랑이 땀냄새는 왜 생길까?

겨드랑이 땀냄새는 아포크린 한선에 세균이 감염돼 생기는 것. 땀냄새가 심하게 나는 근원지는 겨드랑이. 겨드랑이에 있는 아포크린 한선에 세균이 감염돼 고약한 냄새가 나는 것. 겨드랑이의 땀샘에서 분비된 땀이 피부의 각질층을 약하게 만들고 약해진 각질층에 세균감염이 되어 냄새가 나기도 한다.

♣ 매일매일 이렇게 하자

1 샤워를 하고 난 다음 겨드랑이 부분을 드라이어로 말끔히 말린다. 목욕을 자주 하고 잘 말리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

2 씻고 난 다음 파우더를 뿌린다. 드라이어로 말린 다음 파우더를 뿌려주면 더 보송보송한 상태를 오래 유지할 수 있다.

♣ 이미 외출했다. 땀냄새 응급대책은 없나

밖에 있을 때 땀냄새가 많이 나면 데오도란트 스프레이를 쓰면 된다.겨드랑이에 직접 뿌리면 된다. 물티슈에 스프레이를 뿌려서 가지고 다니면서 쓰는 것도 좋은 방법. 데오도란트 제품은 스프레이 타입과 스틱 타입이 있다.

♣ 독자 추천! 땀냄새 줄이는 비법 공개

1 감초나 황연을 끓인 물을 식혀 겨드랑이를 씻어준다. 감초는 선천적으로 겨드랑이에 땀이 많은 사람에게 좋고 황연은 열이 많은 사람에게 좋다.

2 박하 끓인 물로 겨드랑이를 씻는다. 박하 40g을 30분 정도 끓인 후 식힌다. 박하는 나쁜 냄새를 없애는 데 큰 효과가 있다.

3 식초를 약솜에 적셔 겨드랑이를 찜질한다. 땀이 많이 나서 생길 수 있는 균을 소독해주는 역할을 한다.

♣ 땀냄새 줄인 성공담 - 여나임

◆ 맥반석은 피부에도 좋아요
◆ 남편은 유난히 여름에 땀을 많이 흘리는 편이다. 샤워를 해도 그때뿐이고, 자주 샤워를 하니 피부도 거칠어지는 것 같았다. 땀냄새도 좀 덜 나게 하면서 피부에도 좋은 제품을 찾고 있었는데 얼굴팩에도 많이 쓰는 맥반석이 냄새 제거에도 좋다는 얘기를 듣게 되었다. 맥반석은 물에 개서 사용하면 되고 화장품 판매 매장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