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식사장애

중앙일보

입력

식사장애는 식사행동과 체중 및 체형에 이상을 보이는 장애입니다. 이들은 심한 다이어트를 한다든지, 폭식을 한다든지 등의 이상식사 행동을 보이고, 폭식 후에 살이 찔까봐 일부러 구토를 하고 이뇨제 등의 약을 복용하는 제거 행동을 보입니다. 이들은 체형이나 체중에 지나치게 집착하면서 살이 찌는 것을 병적으로 두려워합니다. 또한 자신을 평가하는데 있어 체중이나 체형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특징을 보입니다.

성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식사장애에는 다음의 네가지 종류의 장애가 있습니다.

① 신경성 식욕부진증
② 신경성 대식증
③ 폭식장애
④ 비전형성 식사장애

식사장애의 원인

식사장애의 원인은 어느 하나도 단적으로 이야기 할 수 없습니다. 생물, 사회, 심리적인 요인이 복합되어 이상식사 행동이 나타나며, 반대로 식사장애 자체 또한 다양한 사회·심리·생리적인 변화를 만들어 냅니다.

날씬함을 강조하는 사회
외적으로 날씬해야 미인이 될 수 있다는 미적 기준과 날씬함이 곧 사회적인 성공과 자신에 대한 조절능력을 상징하는 사회 문화적인 영향이 큽니다.

비만은 위험하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비만이 여러 신체적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사회적 인식이 높아지면서 다이어트가 늘어나고, 극단적으로 체중을 조절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내적인 문제의 해결
자신감의 부족, 자신에 대한 불확실성과 같은 내적인 문제 및 우울함, 외로움,분노 같은 감정적인 문제를 음식과 체중조절로 해결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가족문제의 표현
식사장애 환자들은 지나치게 서로 과잉간섭하고 밀착되어 있는 경우나 그와는 반대로 방임적인 태도로 양육하는 부모 밑에서 자란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전반적으로 잘 드러나지 않는 깊은 가족간의 문제를 가지고 있거나 부모의 불화에 자녀가 개입되어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식사장애는 이러한 가족문제들의 표현일 수 있습니다.

남들의 칭찬과 인정을 받는데 매달려 있는 경우
지나치게 의존적이고 자신감이 없어 다른 사람의 칭찬과 인정에 과도하게 신경을 쓰는 사람들은 외적으로 보이는 체형이나 체중에 집착하는 경향을 보일 수 있습니다.

과거에 심한 감정적인 어려움을 경험
아동기 시절에 성적 학대, 신체적 학대 및 심한 심리적 학대를 경험 한 경우에는 식사장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식사장애의 진단

식사장애는 신체적인 문제와 사회심리적인 문제를 동시에 가지고 있는 장애입니다. 따라서 이 두가지 측면에 대한 평가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내과적 평가
환자의 신체상태와 내과적인 합병증의 유무 및 다른 질환과의 감별을 위해 철저한 병력조사, 신체검사, 신경학적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심리적 평가
식사장애 및 이와 연관된 태도나 행동에 대한 병력조사와 가족력, 가족문제, 정신과적 병발질환, 발달력상의 문제, 대인관계상의 갈등 및 정신역동적 갈등에 대한 조사를 심리검사 및 면담을 통하여 실시합니다.

영양상태의 평가
환자의 식사 섭취량, 식사의 구성, 식사습관, 이상 식사행동, 영양소의 섭취여부 및 특정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나 과민성 등을 평가하여 영양회복 프로그램을 계획하는 기본 자료로 사용합니다.

사회적 기능의 평가
식사 장애 환자들이 흔히 갖는 사회적 기능의 저하 정도를 평가하여 향후 사회적응을 위한 재활치료의 기본자료로 사용합니다

식사장애의 치료

식사장애의 치료는 다양하게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치료팀도 정신과 의사, 내과의사, 심리학자, 영양사, 전담 간호사, 예술 요법 및 재활치료사 등과 같은 다양한 치료자들로 이루어집니다.

이상식사 행동의 중단과 체중의 정상화
행동요법을 통하여 이상식사행동을 교정하고 이를 통해 정상체중으로 회복하도록 합니다.

영양관리
영양관리는 영양평가, 영양전반에 대한 교육과 식사계획을 포함한 전반적인 식사 프로그램의 기본 골격을 제공해 줍니다. 이를 통해 환자가 영양이 회복된 후에도 지속적으로 체중을 유지하고 건강한 식사습관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외에 가족에 대한 영양상담이나 교육 등도 포함됩니다.

내과적인 검사 및 치료
식사장애로 인해 여러 위험한 신체적인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내과
인 검사와 관찰은 꼭 필요합니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 내과 전문의에게 의뢰하여 주기적으로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약물치료
식사장애의 치료에는 항우울제나 항불안제 등의 약물치료가 포함됩니다. 이러한 약물들은 폭식의 빈도를 줄이고 음식에 대한 강박적인 집착과 우울 증상을 호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대인관계 치료
대인관계가 향상되면 사회적 지지가 증가되고 자신감이 생겨 외모나 체중에 대한 집착이 줄어듭니다. 따라서 다이어트 행동이 감소하고, 사회적 활동이 증가되면서 혼자 보내는 시간이 줄어 폭식의 기회가 감소하게 됩니다.

인지행동치료
인지행동치료에서는 식사행동과 자신의 체중, 체형에 연관된 잘못된 생각을 수정합니다. 또한 문제해결기술과 자기주장 등을 다루어 각종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능력을 향상시킵니다.

가족치료
환자와 가족 모두가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서로 이해함으로써 서로가 의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리고 건강한 의사소통을 통하여 가족의 문제해결 능력을 발전시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