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도이완불능증

중앙일보

입력

식도가 제대로 수축해 음식물을 위장으로 내려보내지 못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즉 음식물을 삼켰는데도 식도 근육이 늘어나지않아 음식물이 내려가지 않는 질환입니다.

원인

정상적인 연동운동의 결핍으로 인해 분문 괄약근을 개방 시키기 위한 자극이 소실된 것입니다.

증상

식도 이완불능증은 초기에는 삼키는 것이 힘들어지는 연하곤란 증세를 경험합니다. 따라서 음식물과 액체가 식도아래 괄약근을 통과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특히 처음에는 딱딱한 음식보다는 음료수와 같은 액체를 삼킬 때에 더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또 흉골아래부위에 통증을 느끼거나 하품을 할 수가 없어지고 심해지면 호흡곤란과 기침이 생기기도 합니다. 만약 상부호흡기 감염이나 임신 또는 정서적으로 어려운 상태가 되면 이러한 문제를 더 악화시킬 수가 있습니다.

진단 및 검사

주로 사용하는 진단적 검사 방법에는 바륨을 삼켜서 하는 검사와 식도경검사 그리고 식도내압측정 검사가 있습니다.

치료

내시경으로 좁아진 식도아래부위를 직접 보고 풍선으로 근육을 절개해 넓혀주는 내과적 방법과 외과적 수술로 식도출구를 직접 넓혀주는 두 가지 방법이 있으며 담당의사와 상의해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증상완화방법에는 주무실 때 머리부분을 높이고 수면을 취하기, 알코올이나 뜨겁고 자극적인 음식 또는 차가운 음식은 피하기 그리고 음식을 씹을 때 타액이 적절히 혼합되도록 충분하 씹어 주는 것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