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경력단절여성의 재취업...자격증 얼마만큼 도움될까

중앙일보

입력

요즘 가장 이슈화되는 사회문제는 취업이다. 특히 고학력 여성들이 출산, 육아로 경력이 단절 된 후, 제대로 된 일자리를 얻지 못하고 있다.

통계청이 지난해 말 발표한 '경력단절여성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4월 기준 15세~54세 기혼여성 가운데 경력단절여성은 184만7000명으로 1년 전보다 1만5000명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출산, 육아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들이 재취업을 하는 경우 질 낮은 일자리로 이어지는 것도 문제되고 있다. 올 초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 따르면 한국의 저임금 여성 노동자 비율이 2017년 35.5%로 집계됐다. 이는 한국여성 10명 중 4명이 저임금 노동에 시달리는 것으로 OECD 회원국 가운데 1위를 차지했다.

이에 많은 경력단절 여성들이 자신의 역랑을 살리면서도 육아에 도움이 되는 일자리를 위해 테솔(TESOL)자격증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테솔(TESOL)자격증은 국제영어교사 자격증으로 국내 및 해외에서 공신력있게 인정받는 자격증이다. 영어교육 분야의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는 필수 과정이라 할 수 있으며, 실전 영어실력을 키워나갈 수 있어 대학생, 직장인,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도 관심을 받고 있다.

실제로 타임스-美CSU롱비치테솔 과정을 이수한 경력단절 수료생은 자격증 취득 후, 실무에서 어떻게 활용하고 있을까? 재취업, 이직 등 진로 방향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타임스-美CSU롱비치테솔 48기 수료생을 특별히 초청해 인터뷰를 진행했다.

현재 하는 일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 드린다.

48기 수료생 이0연이며, 현재 대형 어학원에서 영어교수부장으로 재직 중에 있다.

타임스-美CSU롱비치테솔 을 수강하신 이유는 무엇인가?  

48기 수료생 이0연= 영어강사를 하기 전, 호텔에서 일했다. 어렸을 때부터 꿈이 호텔리어였기 때문에 즐겁게 일하고 있다. 막상 결혼을 하고 아이를 키우다 보니 일을 계속 하는 게 쉽지 않았다. 친정 어머님이 아이를 봐주셨는데 갑자기 교통사고가 나서 아이를 봐줄 수 없게 됐다. 경미한 사고였지만 친정어머님 사고보다 아이 맡길 일을 더 걱정하는 자신을 발견하고는 이건 아니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에 일을 그만두고 3년 동안은 아이 육아에 전념했다. 아이가 유치원에 들어간 후, 좀 여유가 생겨  다시 일에 대한 욕심이 생겼다. 그런데 3년 경력 단절이 되니 막상 다시 호텔에서 일을 하는게 쉽지 않았다. 또 아이가 초등학교에 들어가니 풀타임 일을 하는 것도 부담스러웠다. 이런 고민들을 유치원 엄마들과 나눴는데, 한 엄마가 테솔자격증을 취득해서 영어강사로 취업한 이야기를 들었다. 그래서 테솔자격증을 알게 되었다.

그렇다면 많은 테솔(TESOL) 과정 중 타임스-美CSU롱비치테솔 을 선택한 이유가 따로 있나?

48기 수료생 이0연= 아까 말했듯이 친한 유치원 엄마 소개로 수업을 듣게 되었다. 테솔에 관심이 생긴 후, 과정에 대해 많이 물어봤다. 수업에 대한 칭찬을 많이 했다. 원어민 교수님이 꼼꼼하게 수업 피드백을 주니 티칭 경험이 없는데도 실무를 경험하는 느낌이었고, 덕분에 자신감도 많이 생겼다는 이유로 적극 추천을 받아 수강을 결정했다. 물론 미국명문대학교 테솔자격증이란 말에 더욱 믿음이 생겼다.

타임스-美CSU롱비치테솔 과정을 수강하며 가장 도움되었던 과정이나 기억에 남는 일화가 궁금하다.

48기 수료생 이0연= 가장 기억에 남는 과정은 아이스브레이킹과 마이크로티칭이다. 아이스브레이킹은 다양한 게임식 수업으로 재미있게 영어를 배울 수 있게 하는 수업이다, 어려운 수업을 더욱 재미있게 해준 과정이었다. 가끔씩은 집에서 우리 아이들하고도 같이 복습을 하고는 했는데 재미있어했다.

반면에 마이크로티칭은 어렵고도 힘들었던 과정이었다. 레슨플랜 작성 후, 직접 수업을 하듯이 시연수업을 하는건데 첫날은 엄청나게 떨었다. 처음엔 레슨플랜 내용을 다 외워서 했는데 순간 기억이 안나 머리가 깜깜해지기도했다.

그런데 어느 순간 애드립으로 수업을 하고 있었다. 이런 하나하나 과정을 담당 선생님이 1:1로 피드백을 해주는 모습을 보고 선생님으로서 가져야 할 애티듀드도 많이 배웠다.

테솔(TESOL)자격증이 이직하실 때 많은 도움이 되었나?

48기 수료생 이0연= 네. 거의 100% 테솔자격증 덕분에 재취업이 되었다. 육아 후 재취업을 생각하면서 사실 자신감이 많이 떨어졌었다. 그런데 테솔(TESOL)과정을 공부하면서 자신감도 많이 향상되고 밝아진 제 모습을 발견했다.

48기 수료생은 재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지인 및 친구들에게 본인 경험담을 공유하며 타임스-美CSU롱비치테솔을 강력 추천하고 있다고 한다. 이처럼 타임스-美CSU롱비치테솔 과정은 자기계발 목적뿐 아니라 취업 등에서 유용성을 증명하며 대표적인 취업자격증 과정이 되었다.

오는 11월 16일 토요일 오전 11시, 타임스-美CSU롱비치테솔 설명회를 실시한다. 설명회를 통해서 테솔 과정에 대한 궁금증을 풀 수 있으며 무료 입학전형시험(Level Test) 이벤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신청은 타임스-美CSU롱비치테솔 홈페이지 및 전화 문의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온라인 중앙일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