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회의장 비서실장에 첫 여성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8면

박금옥 한국원자력문화재단 이사장(50)이 임채정 국회의장 비서실장에 내정됐다. 차관급인 국회의장 비서실장에 여성이 기용된 것은 처음이다.

국회의장실 관계자는 13일 "박 내정자의 꼼꼼하고 치밀한 업무스타일을 높이 평가해 의장 비서실장으로 발탁했다"고 말했다. 박 내정자는 14일 임명장을 받고 공식 업무에 들어간다.

서울 태생인 박 내정자는 1991년 신민당 총재였던 김대중 전 대통령(DJ)의 비서로 정치권에 발을 들여놨다. 이후 국민회의 총재실 비서실 차장.아태평화재단 이사장 비서실장 등으로 DJ를 지근 거리에서 보좌했다. 국민의 정부가 출범하면서 청와대 총무비서관으로 들어가 임기 5년 동안 한자리에서 묵묵히 일하며 청와대 내 인사업무.예산 등을 관리했다. 2003년부터 한국원자력문화재단 이사장을 맡아왔다.

박 내정자는 공사가 분명하고 꼼꼼한 일 처리로 정평이 나있다. 청와대 총무 비서관 시절엔 휴일에도 출근해 관내 상황을 점검하는가 하면 청소원.정원사.주방 종사자 등과의 회식자리에 빠지지 않고 참석해 애로사항을 경청하는 등 적극성을 보여 화제가 됐었다.

원만한 대인관계로 정치권 안팎에 지인들도 많다. 임 의장과는 92.97년 대통령 선거때 대선기획단에서 같이 일하면서 호흡을 맞췄던 게 인연이 됐다. 주변에선 "대통령 비서관과 정부 산하단체의 기관장을 한 경험과 업무능력을 살려 나간다면 여성 비서실장으로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회의장 정무수석 비서관에는 조현우 전 의장 기획총괄비서관이, 공보수석비서관에는 정경환 전 청와대 행정관이 각각 임명됐다.

이정민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