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연세 멘탈 헬스 최고위 과정(YMHTMP)' 개설

중앙일보

입력

연세대학교 멘탈 헬스 최고위 과정 사진

연세대학교 멘탈 헬스 최고위 과정 사진

구글, 아마존, 애플, 골드만삭스 등 실리콘밸리 IT 기업을 비롯한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글로벌 기업들의 공통적인 관심 키워드로 명상이 주목 받고 있다.

『마음(정신)과 육체의 건강은 행복한 삶을 위한 초석입니다.』

동양의 전유물로만 느껴졌던 명상이 어느덧 서양인의 삶 속에 녹아 들어 명상 하는 CEO 스티브 잡스, 20년간 빠짐없이 명상을 했다는 유발 하라리, 최근에 명상의 매력에 푹 빠진 빌 게이츠 까지 정신 건강을 통해 전 세계 CEO 및 명사들의 몸과 마음을 정화 시키고 있다.

이처럼 매 순간 일과 타인에게 붙들린 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휴식을 넘어 잠재된 창의력과 집중력을 이끌어 내는 원동력으로 동양의 정신 문화인 멘탈 헬스케어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인간의 내적 역량을 깨우는 새로운 인적 자원개발법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에 연세대학교 글로벌교육원에서는 CEO의 정신건강 회복과 행복한 삶을 지속적으로 영위하기 위한 방안으로 “연세 멘탈 헬스 최고위 과정”을 개설한다.

문두철 글로벌교육원 원장

문두철 글로벌교육원 원장

본 과정을 주관하는 연세대학교 글로벌교육원 문두철 원장은 “‘돌격 앞으로’라는 문화속에 급격한 성장과 성과를 올린 앞만 보고 달려온 대한민국의 CEO들은 조직을 비롯한 대, 내외적 환경 변화에 따른 갈등에 직면해 있으며, CEO 또한 사람이기에 필연적인 스트레스를 동반하고 있다.”고 언급하며 본 프로그램이 숨 가쁘게 흐르는 디지털 시대와는 반대로 느림의 미학을 통한 내면의 성찰을 통해 새로운 영감과 통찰을 얻는 기회로 작용 할 수 있음을 강조했다.

과정을 구성하는 주요 모듈로는 1. CEO정신수양(명상, 뇌건강, 심리, 공감, 인성, 스트레스 관리), 2. CEO건강경영(체질, 건강식단, 유머, 건강경영), 3. CEO힐링체험(힐링 워크숍, 요가, 명상체험, 숲 다이닝), 4. 이벤트(해외 워크숍, 수료식 및 사은회)로 구성되어 있다.

주목할 만한 커리큘럼으로는 국립산림치유원에서 진행되는 1박 2일 국내 워크숍을 비롯하여 해외 힐링 연수, 템플 스테이, 명상 요가, 티베트 전통 명상법인 싱잉볼(singing bowl), 맥주와 함께하는 비어 요가, 농장에서 힐링 시간을 가지는 팜파티, 소중한 생명을 살리는 심폐소생술 등 다채로운 경험을 통해 강의와 체험이 조화를 이루는 컨셉이 강점으로 보인다.

주요 교수진으로는 연세대학교 교수진을 비롯하여 KAIST명상과학연구소 김완두 소장, 한국내면검색연구소 유정은 대표, 서울ND의원 박민수 원장, 톡킹스피치 신상훈 대표, 서울성모병원 채정호 교수 한국싱잉볼협회 천시아 회장, 장일범 음악평론가, 황지혜 비어요가 강사 등 명상, 뇌건강, 심리학, 유머, 요가, 정신의학 분야의 다양한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이론과 체험을 넘나드는 다채로운 강연이 구성되어 있다.

과정 참가자들에게 부여되는 특전으로는 세브란스 체크업(세브란스빌딩-서울역) 건강검진 시 배우자 및 직계가족 포함 20% 할인 혜택과 더불어 업계 최고 전문 교수진의 적극적인 네트워킹 기회를 부여하고 있다. 원우회 활동을 통해 지속적인 지식공유와 창조적 인적 교류를 형성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하여 네트워크의 활성화를 꾀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총장 명의의 수료증 또한 부여된다.

제1기 연세 멘탈 헬스 최고위 과정의 교육 기간은 2019년 9월 18일(수) 입학식을 시작으로 2019년 12월 18일(수)까지 한 학기 과정으로 진행된다. 매주 월요일 저녁 5시 50분부터 9시 10분까지 석식 포함 매주 2강연이 진행되며, 모집인원은 50명으로 주요 참가대상은 삶의 활력을 높이고, 복잡한 정신을 다이어트 하고자 하는 CEO 및 임원 이다.

과정의 원서접수 마감은 2019년 9월 11일(수) 이며, 교육장소는 연세대학교 동문회관(신촌캠퍼스內) 및 외부 힐링 체험장 에서 진행된다.

온라인 중앙일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